학습 전략을 활용한 강의 듣기와 발표하기 교재 개발

Abstract

본고는 국내에서 유학하는 학문 목적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교양 강의 수강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특히 강의 듣기 활동은 일상생활 듣기와는 명백히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기에 별도의 언어 전략이 필요하다. 강의에 빈번하게 나타나는 발표 과제 역시 일상생활 말하기와는 다른 격식을 갖춰야 하며, 이와 같은 이유로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발표 과제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이 꼽는 부담 요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의 듣기와 발표하기를 통합하여 교수하는 교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고는 학문 목적 학습자의 자질을 강의 듣기 및 이해와 발표 능력으로 보고 이를 학습할 수 있는 교재 개발을 제안하여 외국인 유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 중도탈락률을 낮추고자 하였다. 그중에서도 강의와 발표가 갖는 담화 장르적 특성에 주목하여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을 바탕으로 한 학습전략 및 담화표지 교수에 집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