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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초급 학습자를 위한 인스타그램 기반 말하기 교재 개발

Title
인도네시아 초급 학습자를 위한 인스타그램 기반 말하기 교재 개발
Authors
RIZKY SHAUMI YUNIAR
Issue Date
2020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해영
Abstract
세계적으로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에는 마찬가지로 2000년대에 들어와서 한류를 인해 한국어와 한국 문화 대한 관심이 확대하고 있다. Usmi(2018)에서는 인도네시아 한국어교육의 1980년대 Universitas Indonesia(국립, 이하 인도네시아대학)에서 출발한다. Universitas Indonesia에서 한국어가 선택과목으로 진행한다. 1987년에 Universitas Nasional(사립, 이하 우나스대학)에서 최초 한국학센터를 설립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인도네시아 고등교육기관에서 한국어 전공과정 운영대학은 4개 밖에 없다. 따라서 인도네시아의 한국어 교육 현황에 대한 논문으로는 김긍섭과 양승윤(2003) 이 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한국어학과의 문제점은 공통적으로 ‘교사 부족’이므로 제시한다. 이러한 이유를 인해서 인도네시아 대학의 한국어학 지원자가 1:20 경쟁 관계 에 되어 있다. 게다가 Suci(2010)에서는 한국어를 가르치는 인력이 부족하고 한국어 사전, 한국어 교재 등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특히 한국어학과가 개설된 학교에서는 자체 교재를 구성하기 못하고 한국의 대학부속 한국어교육 기관에서 출판한 교재를 사용하고 있는데, 인도네시아의 한국어 교육이 크게 발전하지 못한 것을 이러한 한계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인도네시아어 및 인도네시아인 학습자의 특징을 반영하면서 인도네시아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개발한 교재가 거의 없다고 본다. 게다가 한국이 아닌 국외에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경우는 학습자 구성이나 교육과정을 비롯하여 여러 면에서 학습 환경이 한국안에 서와는 다르다. 또한 인도네시아 문화가 한국 문화 하고 다르기 때문에 교재에서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야 한다. 인도네시아에서는 한국어가 아직 낯선 하고 어렵다고 한다는데 인도네시아 발음과 비슷한 소리가 있기 때문에 교육이 어렵지 않다고 판단하다. Usmi(2018) 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현장에서 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 환경은 한국어를 학습하지만 실제 사회에서는 한국어를 사용할 수 없다는 환경이므로 학교 외에 한국어 사용 빈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국어학 재학생의 경우 말하기 능력이 가장 낮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현실을 비추어 보면 인도네시아인 한국어 학습자 대상으로 배운 한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풍부한 말하기 교재 개발하고자 한다. 인도네시아인 한국어 지원자의 큰 관심에 맞출 수 있기 위해 한국어 수요를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독학용 교재 개발의 필요성을 제기할 수 있다. 이에 학습자가 스스로 한국어를 익힐 수 있는 기초 단계의 독학용 말하기 교재 개발을 목적으로 삼았다. 제2언어 교육에서는 독학용 말하기 교재 개발 연구들이 대부분 멀티미디어를 통해 교재를 구성한다. 현재 무선인터넷 기술과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의 결합은 멀티미디어 기술은 넘어 모바일 학습(m-Learning) 형태의 언어 교육으로 발전한다. 현재 모바일 언어 학습. 교육 분야 중에 소셜 미디어를 통한 언어 교육을 진행하는 연구 방향이 많아졌다. 교수가 교실 안에서뿐만 아니라 교실 밖으로 확장될 필요성이 있으므로 소셜 미디어의 활용을 긍정적으로 논의해볼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본 포트폴리오는 소셜 미디어 중에 말하기 교재에 가장 지원 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교재 개발 하고자 한다. 안재린& 심유진(2018)에서는 1990년대 후반부터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멀티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수업이 활발해졌다. 시작 초기에는 단순히 컴퓨터를 매개로 하여 슬라이드를 보여주거나 CD 및 모바일 앱등을 수업 시간 내에 부분적으로 활용하는 폐쇄적 방향이 주를 이루었다. 그런데 최근에는 수업에서 페이스북(Facebook)이나 트위터(Twitter), 인스타그램 (Instagram)과 같은 개방형 소셜 미디어를 사용한 교육 시도도 점차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박유진, 2011)에서는 모바일 한국어 학습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고 자신이 사용한 애플리케이션에 만족하며 향후 모바일을 통해 한국어 학습을 계속하고 싶다는 것이 볼 수 있다. 인도네시아 현장 경우에는 가장 인기가 많은 소셜 미디어 중 하나인 인스타그램이다. 2018년에 인도네시아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60.970.000명으로 차지했다. 사용자가 18-24년생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해서 인스타그램으로 독학용 한국어 말하기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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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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