沈从文散文中苗族意识的研究

Abstract

본고는 沈从文의 산문 작품 『从文自传』, 『湘行散记』, 『湘西』를 주요 분석 대상으로 삼아, 그 속에 드러난 沈从文의 묘족 의식(苗族 意識)을 연구하였다. 沈从文은 자신의 독특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湘西 묘족 지구의 사람과 그들의 생활, 그들을 둘러싸고 펼쳐지는 여러 사건들을 산문을 통해 그려내었다. 본고는 湘西 묘족 지구에서의 생활 경험이 沈从文의 묘족 의식을 형성하는 데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고찰하고, 沈从文의 묘족 의식이 작품 속에서 어떠한 형식으로 표현되었는지, 뿐만 아니라 沈从文의 묘족 의식이 표현의 과정 중에서 어떠한 변화를 거쳤는지를 탐색하며 沈从文의 묘족 의식을 총체적으로 분석해 내었다. 본고는 총 다섯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본고의 연구 동기와 연구 의의를 밝히고, 沈从文에 관한 연구 현황을 자세히 소개하였다. 또한 본고에서 핵심적으로 논의할 ‘묘족 의식’ 개념을 정의하였다. 제2장에서는 沈从文의 묘족 의식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대해 탐색하였다. 먼저 湘西 묘족들이 겪은 역사적 부침을 짚어보며, 묘족 공동체가 어떠한 민족 의식을 공유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어서는 沈从文의 묘족 의식의 형성과 변화 과정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논하였다. 沈从文은 고향 湘西를 떠난 이후 湘西 묘족 지구에서의 어린 시절 묘민들의 죽음을 회상하는 과정 속에서 묘족 의식을 점차 형성시켜 나갔다. 그러나 국가 사회 전반의 혁명을 요구하는 5·4 신문화 운동의 흐름 속에서, 어린 시절의 아픈 상처로 형성된 沈从文의 묘족 의식 역시 변화하게 되었다는 점을 밝혀내었다. 제3장에서는 『从文自传』, 『湘行散记』, 『湘西』와 같은 그의 대표적인 산문 작품을 통해 沈从文의 묘족 의식이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의 산문 속에서 沈从文은 “乡下人”이라는 자각과 함께 묘족으로서의 정체성을 뚜렷하게 드러낸다. 또한 湘西의 아름다운 자연 풍경에 대한 묘사들은 湘西에 대한 沈从文의 애정이 얼마나 깊은지를 보여준다. 그는 湘西를 살아가는 묘족들의 삶에도 관심이 많았고, 묘족들이 처한 안타까운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서술하였다. 뿐만 아니라 묘족 사회 내부의 문제들을 직시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묘족 의식을 키워가는 모습 또한 찾아볼 수 있었다. 제4장에서는 면밀한 분석을 통해 텍스트 이면에 숨겨진 沈从文의 묘족 의식을 보다 심층적으로 고찰하였다. 먼저 沈从文이 산문을 통해 그려낸 묘족과 한족 간의 대립 상황들을 통해 그가 湘西 묘족들에게 애정과 연민을 품고 있음을 이야기했다. 또한 현대화로 인해 변해가는 湘西를 지켜보며, 沈从文은 현대화가 湘西에 끼칠 부정적인 영향을 걱정하는 한편, 현대화의 과정 중에서 전통적인 요소들이 남겨지기를 간절히 원하는 모습을 보인다. 국가 존망의 위기 속에서 沈从文의 묘족 의식은 민족보다 국가를 우선시 하는, 국민으로서의 정체성을 띠게 되기도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沈从文의 묘족 의식은 결코단일하지 않으며, 여러 균열을 나타내는 중층적인 면모를 갖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5장에서는 이상의 논의를 정리하였다. 沈从文은 묘족의 가슴 아픈 역사와 비참한 생활을 묘사하며 민족 간의 평등을 부르짖었다. 그러나 30년대 중국이라는 불안한 환경 속에서 그는 국가가 있어야 민족도 존재할 수 있다는 잠재된 국가 의식을 드러내게 된다. 즉 沈从文의 묘족 의식에는 중화주의에 대한 저항과 국가 체제를 긍정하는 인식이 함께 공존하고 있다. 이렇게 沈从文의 묘족 의식에서 나타나는 이중적이고 양면적인 균열들은, 혼란스러웠던 당시의 중국 사회 안에서 자신의 신념을 지키면서도 사회의 흐름에 발맞추고자 했던 沈从文의 고민과 노력의 증거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本论文是以沈从文的散文作品《从文自传》、《湘行散记》和《湘西》作为主要分析对象,其它散文以及其它代表作品为次要分析对象,通过作品中的湘西生活、人和发生在湘西苗族地区的事情中展现沈从文与众不同的生活经验,研究到沈从文的苗族意识。本论文通过分析湘西苗族地区的生活经验如何对沈从文苗族意识的产生影响,分析沈从文的苗族意识又是以怎样的形式来表现的及沈从文的苗族意识在表现的过程中又发生了怎样的变化过程。 本论文共分为五个章节。第一个章节中详细介绍本论文的研究契机、意义、沈从文的研究现状以及对少数民族意识的概念界定。第二章中以时间的顺序来分析沈从文苗族意识产生的背景,考察湘西苗民的历史背景、作者的童年记忆以及作者受到五四影响的过程,剖析沈从文苗族意识的形成背景。第三章中将沈从文作为“乡下人”的苗族身份认同为基础,运用文本分析的方法,将湘西的自然风景、湘西的苗民生活以及提出湘西的苗族问题,呈现出沈从文对湘西以及苗民们的关心与热爱。第四章中,进一步分析沈从文的苗族意识,通过文本分析指出隐藏在散文背后的深层意义。其中第一部分通过沈从文的散文所体现出苗汉对立的情形,分析到沈从文对湘西苗民们怀有着无限的哀戚;第二部分湘西进入现代化的过程中,沈从文一边担忧着现代化的进入给湘西造成负面影响,一边殷切期望在现代化的过程中留住传统元素;第三部分是处于国家危亡之际,沈从文表现出国家认同意识。由此可发现沈从文的苗族意识中显现着国大于民的倾向。第五章是对以上内容进行总结,沈从文描写苗族心痛的历史、悲惨的苗民生活,并且呼喊着民族之间的平等。同时在动荡不安的社会背景下,沈从文显现出国大于民的潜在的国家意识。从中可知,沈从文的苗族意识中并存着对汉族优先制度的抵抗与国家认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