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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신승희-
dc.contributor.author이소라-
dc.creator이소라-
dc.date.accessioned2019-08-13T16:32:21Z-
dc.date.available2019-08-13T16:32:21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otherOAK-00000015883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8836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0917-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제2언어 학습 시, 지식을 습득하는 것 이외에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는 것 또한 학습자에게 자연스럽게 요구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의사소통 능력은 제2언어 습득 분야를 아우르는 친숙한 개념으로 여겨져 왔으며 제2언어 연구 및 교수 추세를 알려주는 적절한 학습개념으로도 간주된다. 언어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4개의 학습영역 중심으로 학습하고 그 가운데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말하기와 듣기 학습에 편중되어 학습하고 있다. 이는 중국어 제2언어 학습자에게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수많은 정보와 자료가 넘쳐나고 있는 현재 21세기는 정보화 시대라고 일컬어도 과언이 아니다. 이 가운데 많은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읽기 능력 향상은 학습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이기에 이 외의 다른 학습영역과 함께 고루 향상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하지만 대다수 학습자들은 여전히 학습 시, 주어진 원문을 읽고 파악하는 독해로서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한국에 있는 중국어 전공자들에게 있어서도 예외의 모습은 아니다. 이에 전반적으로 학생들의 의사소통 및 읽기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한 목표를 우선적으로 설정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소그룹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과업을 부여하고 어떻게 읽기능력을 키울 수 있을지에 대해서 연구하여, 다양한 소그룹 활동을 통해 실제 수업에서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부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본고 1장에서는 먼저 읽기 지도 이론에 근거하여 중국어 읽기의 중요성 및 유형과 방법 등을 탐색해 보았다. 이를 통해서 과업 중심 교수법의 다양한 정의와 여러 학습 활동을 살펴보았으며, 이에 소그룹 활동 이론을 접목시켜 종합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읽기 학습에 있어서 소그룹 활동을 하는 학습자들에게 어떠한 방식의 과업을 부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해보았고, 중·고급 수준에 이르는 한국 4년제 대학 중국 관련학과 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2차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본 부교재의 주 교재에 해당하는 신공략 중국어 독해 중급편 본문에 적합한 소그룹 활동들을 체계적으로 선별하였다. 앞서 연구한 내용에 근거하여 교재의 전체 학습단원을 신공략 중국어 독해 중급편 교재의 내용과 구성 순서에 따라서 총 12과로 설계하였다. 그룹 활동을 할 수 있는 ‘과업부여하기’와 ‘적용학습하기’를 통해 학습자들이 의사소통 능력과 읽기 학습을 통해 배운 지식에 대한 응용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읽기 학습 방법에 따라서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한 활동이다. 이는 학습자에게 큰 성취감을 줄 수 있을 것이며 학습의 완성도가 높은 하나의 학습활동으로 인식될 것이다. 3장에서는 본 부교재의 12개의 단원 중 한 단원을 선정하여 학습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실질적인 지도방안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과업 중심 교수법 이론을 활용한 대학생 중국어 소그룹 읽기 부교재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이 부교재를 통해서 전공생의 중국어 읽기 실력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그룹 활동을 통해 과업을 부여 받고 정리함으로 인해서 학습자간의 교류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 시키며 종합적인 중국어 읽기 교육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나아가 정보화 시대에서 전공 학습자 개개인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갈 수 있으며, 읽기교육에 관해 학습자, 교육자, 읽기 연구방면에 있어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第一章 教材设计计划 1 1.1 课题 1 1.2 适用对象 1 1.3 选题缘由 1 1.4 教材设计基础研究 2 1.4.1 阅读教学研究 2 1.4.2 任务型教学法 6 1.4.3 小组教学活动与大学汉语教学 11 1.5 相关教材分析 14 1.5.1 分析对象 14 1.5.2 教材分析标准 16 1.5.3 分析结果 17 1.5.4 小结 24 1.6 问卷调查与结果分析 24 1.6.1 调查对象 24 1.6.2 调查内容 25 1.6.3 调查结果分析 25 1.7 教材设计预期效果 28 第二章 教材设计方案 29 2.1 教材名称 29 2.2 教材特征 29 2.3 单元构成 29 2.4 单元目录 32 2.5 课堂概要 34 第三章 教材制作及指导 47 3.1 教材制作:第四课(后面附加) 47 3.2 单元指导计划 47 3.2.1 学习目标 47 3.2.2 生词 47 3.2.3 注释 47 3.2.4 课文 47 3.2.5 小组活动 47 3.3 课时指导计划 48 3.4 指导实际 49 参考文献 53 [附加1] 教材样课 56 [附加2] 调查问卷 67 국문초록 7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802933 bytes-
dc.languagechi-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基于任务型教学法的韩国大学生汉语阅读辅助教材开发-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과업 중심 교수법을 활용한 대학생 중국어 소그룹 읽기 부교재 개발연구-
dc.format.page6, 7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1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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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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