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해영 | - |
dc.contributor.author | 박은혜 | - |
dc.creator | 박은혜 | - |
dc.date.accessioned | 2019-08-13T16:31:49Z | - |
dc.date.available | 2019-08-13T16:31:49Z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other | OAK-000000159015 | - |
dc.identifier.uri | 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9015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0787 | - |
dc.description |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교재의 목적은 제3국 출생으로 인해 한국어 능력이 부족한 탈북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국사회 적응에 필요한 기본적인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시키는 데 있다. 또한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대부분의 이들이 학교 진학을 한다는 가정 하에 학교생활을 돕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I. 서론 1 A. 교재 개발의 목적과 필요성 1 B. 선행연구 검토 3 Ⅱ. 학습자 집단과 교수학습 상황 6 A. 대상 학습자 집단 6 B. 대상 학습자 집단의 교수 학습 상황 9 C. 대상 학습자 집단의 요구 12 Ⅲ. 교재 개발의 이론적 배경 15 A. 주제 중심 교수법 15 B. 청소년 대상 교재 원리와 분석 17 Ⅳ. 교재의 구성과 교육적 효과 24 A. 교재의 구성 24 B. 교재의 각 단원 구성 30 C. 교재 사용의 교육적 효과 38 Ⅴ. 결론 39 참고문헌 40 부록 1. 교재 48 부록 2. 교사용 지침서 89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24938700 bytes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 |
dc.subject.ddc | 400 | - |
dc.title | 제3국 출생 탈북청소년을 위한 주제 중심 한국어 교재 개발 | - |
dc.type | Master's Thesis | - |
dc.format.page | [109] p. | - |
dc.identifier.thesis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major |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 - |
dc.date.awarded | 2019. 8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