韩国小学汉字教材开发

Abstract

한자는 중국어를 표기하는 문자로서 중국어에 있어 필수 학습 요소이다. 하지만 현재 어린이를 위한 중국어 교재는 말하기 및 듣기 훈련에 집중되어 있으며, 한자를 흥미롭고 폭넓게 배울 수 있는 교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 적지 않은 초등학생이 한자가 어렵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어 교사는 한자 교재와 교수 매체의 부족으로 한자 교육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초등학생이 한자에 관심을 갖고 흥미롭게 배울 수 있도록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한자 교재가 필요하며, 본 연구는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을 통해 중국어 입문 단계인 초등학생도 쉽게 한자를 배울 수 있는 교재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에듀테인먼트는 오락과 교육의 합성어로, 흥미와 교육 두 가지 목표를 지향하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한 학습 콘텐츠는 학습자가 ‘놀면서 배울 수 있는’자연스러운 학습을 돕는다. 또한, 학습 내용을 더욱 친숙하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할 수 있어 최근 다른 교과목도 에듀테인먼트형 교재를 출간하고 있으며, 한자 과목 역시 에듀테인먼트형 콘텐츠가 학습자의 흥미 고취와 한자 습득 방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거둔 성공사례가 있다. 따라서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자 교재를 개발하면 초등학생이 더욱 쉽고 흥미롭게 한자를 배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제 1장에서는 초등학생 중국어 교육 중 한자 교육의 필요성을 알아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한자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제 2장에서는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의 정의, 교육적 효과, 구성 및 설계 주의 사항, 관련 교수 모형을 살펴보고, 수요 조사와 시중 교재 분석을 거쳐 교재에 활용될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설계를 준비하였다. 제 3장에서는 제 1, 2장에서 분석된 자료를 토대로 교재의 구성과 단원 별 학습 개요를 세우고, 제 4장에서는 개발 교재의 총 10개 단원 중 2개 단원을 학습 지도 방안과 함께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어 입문 단계의 초등학생도 쉽고 재미있게 한자를 배울 수 있도록 흥미와 교육 두 가지 목표를 지향하며 진행하였다. 또한, 한자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도 어려움 없이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습 단계를 더욱 세분화하였으며, 시각자료와 이야기를 통해 한자를 더욱 친숙하고 흥미롭게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향후 초등학생을 위한 한자 교육 연구와 한자 교재 개발이 지속되길 바라며, 더욱 활발한 한자 교육이 진행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