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19 Download: 0

高中≪观光汉语≫文化辅助教材设计

Title
高中≪观光汉语≫文化辅助教材设计
Other Titles
고등학교 <관광중국어> 문화 보충교재 개발 연구
Authors
이현아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根据韩国旅游公社的出入境国家月统计,2018年外来游客入境(INBOUND)国家排名中,中国以4,789,512名位居榜首 ,且每年访问韩国的中国游客数量正不断增加,随之而来的是中国旅游业市场比重的加大。此外,中国已连续5年保持着出境旅游全球最大消费国的地位,成为全球出境旅游最大消费国。由于韩中关系的进一步发展,学习汉语的人越来越多,想从事旅游业的人也越来越多。因此汉语教育也越来越重要,韩国的很多中学和高中也开始将汉语教育作为第二外语教育进行教学,特别是职业高中,为从事旅游业学生开设观光汉语课,使学生能够为中国游客提供必要的信息及服务,也使从事有关旅游行业者具备良好的交际能力和服务态度。 一般普通高中汉语课程教授基本会话和生活汉语,但职业高中的观光汉语除了进行旅游常用会话及初级会话教学外,还进行旅游会话教学、酒店会话教学、销售会话教学、医疗旅游相关会话教学、旅游景点介绍和解说教学、旅游业务相关基本操作教学、网络用语教学及旅游服务所需的汉语惯用语教学等。现有有关观光汉语的教材只有济州特别自治道教育厅出版的《观光汉语》一本,对于想要从事旅游业而学习汉语的学生来说,仅通过一本教科书来学习丰富多彩的观光汉语表达方式并传递中国文化是远远不足的。目前的《观光汉语》教材包括很多单元和本文内容,但漏掉了很多对有关中国文化的说明和活动内容。 要想准确学习其他文化圈国家的语言,首先要了解该国的文化。举个最简单的例子,从招待客人的用餐礼节来看:在韩国,如果客人剩下食物的话主人会觉得“饭菜没有味道而剩下”,所以客人不剩食物是最基本的礼节; 相反,在中国吃完饭后若碗里空空如也,主人就会认为“客人没吃饱”,这意味着主人招待不周,因而主人会感到很抱歉,所以客人碗里一般会剩下一些食物。从生活当中最基本的饮食礼节上,我们可以了解到两国的文化大不相同,没有对文化的深刻了解,就无法地道地、准确地表达出想要表达的内容。通过了解和尊重韩中两国的文化来理解文化背景,才能在不同的语言环境里用流利的汉语进行交流。中高等学校的文化课是学习者相互正确地了解文化的起点,因此起着重要的作用,特别是旅游专业的职业高中学生的教材更需要对文化进行准确地说明和各种各样的介绍。《观光汉语》课文的形式和结构难而复杂,会给学习者带来生疏感和负担感,为了让学习者愉快地学习汉语,需要丰富多彩的文化活动。我们研究开发文化辅助教材的目的在于通过对符合各种情况的韩中文化进行比较来理解和互相接纳不同之处,求同存异,这有助于学习者今后能够应付各种情况。希望学习者通过本教材正确地理解两国文化,不局限于单纯地具备外语交际能力,还要具备理解和接纳其他文化的态度,成为走向世界的国际性人才。;현재 중국은 해외 여행 세계 최대 소비국 지위를 유지하며 글로벌 해외 여행의 최대 소비국이 되었고, 한국 역시 중국 관광 시장 비중이 점점 더 확대 되고 있다. 이에 관광업에 종사하려는 사람과 중국어 학습자가 늘어나고 있어, 중국어 교육에 대한 중요성 역시 커지고 있다. 고등학교의 경우 일반적으로 인문계 고등학교에서는 보통교과인 중국어Ⅰ,Ⅱ, 특정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해 전문 교육을 하는 특성화 고등학교에서는 일반 교과 외에도 전문교과인 전공기초, 독해와 작문, 회화, 중국 문화, 관광중국어를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특성화 고등학교 중에서 관광 특성화 고등학교나 관광 관련 학과가 있는 학교에서는 관광업에 종사하기 위한 학습자를 위해 전문 지식이 담긴 관광중국어를 중점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관광중국어 교과서는 제주시교육청에서 출판된 한 권 밖에 없고, 교재 내 관광업에 필요한 문화 요소가 턱없이 부족하여 문화 보충교재의 개발이 시급하다. 이에 고등학교 관광 중국어 수업의 문화 보충 교재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1장에서 고등학교 관광 중국어 교과서의 문화보충 교재 설계에 있어 주제 제시와 선정 이유를, 2장에서 특성화 고등학교의 중국어 교육 및 관광 중국어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관광 중국어에서의 문화 교육의 필요성과 보충 교재 편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교과서 분석과 관광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 수요 조사를 진행하여 교재 설계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3장에서 앞선 연구를 바탕으로 교재 설계 방안을 작성하였으며, 4장에서 교재의 2개 단원을 지도 방안과 함께 제시하여, 정규 수업시간에 참고 자료로 사용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관광업에 종사하기를 희망하는 학습자를 위해 기본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문화를 다루었으며, 학습자가 중국 문화를 비롯한 언어 학습을 통해 보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향후 중국 문화 연구가 지속되어 관광 중국어 정규수업의 보충교재로서 다양하고 실용적인 문화교재가 개발되길 바란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