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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5-6장에 나타난 ‘부도덕성’ 주제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Title
고린도전서 5-6장에 나타난 ‘부도덕성’ 주제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Other Titles
A Sociological Study on the ‘Immorality’ Theme in 1 Corinthians 5-6
Authors
유온유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대학원 기독교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경미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고린도전서 5:1-6:20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를 통해 고린도전서의 부도덕성에 대한 주제를 다루면서 바울이 추구했던 공동체의 상과 그 사회정치적 의미를 규명하고자 한다. 고린도전서 5:1-6:20은 아버지의 아내와 같이 사는 남자의 문제(5:1-13)와 공동체 내의 소송 문제(6:1-11), 음행의 문제(6:12-20)를 다루고 있다. 고린도 공동체의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바울은 분쟁을 자율적으로 해결하고 부도덕을 피하고 그리스도의 성전으로서 정결하게 살아감으로써 공동체를 ‘세우라고’ 고린도의 그리스도인들에게 권면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이러한 권면의 근거를 제시하는 그의 논증 방식은 로마제국의 지배적인 사회적 가치와 대립된다. 바울은 그의 생애동안 유대 종말론적인 기대를 가지고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 세워질 것을 고대하며 여러 지역에서 열정적으로 공동체를 세웠다. 바울에게 각 공동체는 구체적인 삶의 자리에 건설된,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의 나라의 교두보였다. 그러나 그 공동체들은 여전히 로마제국의 지배하에 있었고 로마의 정치, 사회, 경제적 제도와 가치관과 충돌하며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는 과정에 있었다. 따라서 제국의 한가운데 있던 공동체는 자신들의 가치관과 정체성에 도전하는 여러 사건들에 직면할 수밖에 없었고, 고린도전서는 그러한 사건들과 직접 대면하면서 바울과 공동체가 주고받았던 상호소통의 과정을 매우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바울과 고린도 공동체와의 상호소통과정을 밝히는 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둘 사이의 대립과 갈등을 초래했던 사회정치적 상황을 밝히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고린도전서 5:1-6:20에 나타나는 고린도 공동체의 문제들의 사회정치적 배경으로서 로마제국의 후원자-의뢰인 제도에 주목하고, 공동체 내에서 이 제도가 작동하는 것을 제어하고자 하는 바울의 의도에 주목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고린도전서 5:1-6:20에 대한 기존의 정치사회학적 연구를 통해 구체적으로 로마제국의 후원자-의뢰인 제도가 본문 안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밝히고자 했으며, 나아가서 바울의 선교와 공동체 건설이 지니는 종말론적 층위가 어떻게 기존사회의 억압적이고 위계적인 질서를 균열시키는 대안사회운동의 성격을 지니는지 규명하고자 했다. 본 논문에서는 리차드 호슬리(Richard A. Horsley), 존 초우(John K. Chow), 앤드류 클라크(Andrew D. Clarke)의 연구에 기초하여 고린도전서 5:1-13과 6:1-11의 사건이 로마의 후원자-의뢰인 제도의 영향 아래 일어난 문제였다고 보았다. 특히 초우에 따르면 5장과 6장에서 문제가 되는 행동을 한 사람들이 ‘후원자’로서 공동체 내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들이었기 때문에 공동체가 그들을 비판하기 어려웠다(5:2; 6:1). 바울은 이들을 강력하게 비판하면서 불의한 자는 내쫓고(5:13) 세상 재판관에게 소송을 제기한 사람에게는 차라리 형제에게 속아주라고까지(6:7) 권면한다. 다른 한편으로 공동체는 소피아의 지혜 신학의 영향으로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깨달음을 얻었고 그렇기에 당시 사회에서 금하고 있었던 계모와의 결합이나 음행을 정당화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 신학과는 모순되게, 그들은 경제적 이익에 따라 계모와 결합하였고 이방 법정에 소송을 제기하였는데 바울은 이들의 모습을 비판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린도전서 5-6장의 사회정치적 배경으로서 로마제국의 후원자-의뢰인 제도를 설명하고, 구체적으로 이것이 본문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주석을 통해 밝혔다. 그리고 그러한 주석에 근거하여 로마제국의 사회구조 및 가치관과 관련하여 바울의 선교가 지니는 사회정치적 의미를 밝히고자 했다. 이에 따르면 바울은 하나님의 종말론적 통치가 로마제국 한가운데 있는 고린도 그리스도인 공동체에 이루어지기를 바랐다. 에클레시아는 로마제국의 모습을 닮아서는 안 되고 오히려 세상과 구별된 거룩한 종말론적 공동체의 모습을 가지고 있어야 했다. 그리고 바울 선교의 이러한 종말론적 차원은 실제적으로는 로마 황제의 통치에 대항하여 그리스도의 통치가 실현되는 대안적 공동체를 건설하는 것을 의미했다. ;This study took a sociological approach to the immorality theme in 1 Corinthians 5-6 and interpreted chapter 5-6 as a unified text. As latest socio-political studies have studied, it turned out that religion and politics in Roman Empire society had not been separated as they are today. Paul’s community had political, sociological, and religious significance. This kind of perspective requires us to take fresh look at immoral behaviors in the Corinthian community and Paul’s opinion about it. Many studies have dealt with theological background of people who caused the problem and sociological background of Corinthians in this text. Religious historical studies found out Corinthian’s ideological background in 1 Corinthians 6:12 in which all things were lawful and Corinthians were able to do what they wanted to do. It explained how the person living with his father's wife, the litigants could justify what they did. Sociological studies dealt with the conflicts within the community by asking structure and hierarchy of Corinthian Christians community. Socio-political situation that caused such immoral behaviors and conflict, however, is crucial to clarify the background and cause of immoral behaviors in Corinthian community. The patron-client system of the Roman Empire was a political, social, and economic network organized in order to rule and administer the empire between the elite and the nobility of Rome who has power and wealth and clients who benefits from their support. Each social unit in Rome was a vertical structure headed by patrons and elites. In religious meetings, the patrons provided support for meeting places, food, and finance, and it was a protective shield for the meetings. Likewise, in the Corinthian Christians community, the rich and powerful became community’s patrons. In this study, I focused on the patron-client system of the Roman Empire which was socio-political background in 1 Corinthian 5:1-6:20 and in light of John Chow’s perspective, this study considered people causing problems as patrons of the Corinthian Christians community. Also, I maintained focus on a gap between Corinthians’ theology for wisdom from Sophia and their behavior to seek personal profits. In 5:2, 5, 12-13; 6:2-4, Paul criticizes community not judging immoral behaviors and instructs them to expel the patron living with father’s wife from the community and to judge the matters inside the community. It means that Paul denies hierarchy and immoral law system of Rome under the patron-clients system and prevented such ethos pursuing wealth and power, even when patrons do immoral behaviors, from being rooted in Corinthian Christians community. Also, he instructs the community to keep sanctification. This is because the community was washed and sanctified by the sacrifice of the Christ. This Paul’s discussion is on his eschatological vision and presents Christians community as a potential alternative social movement over oppressive and hierarchical order of the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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