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4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선희-
dc.contributor.author최소담-
dc.creator최소담-
dc.date.accessioned2019-08-13T16:31:36Z-
dc.date.available2019-08-13T16:31:36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otherOAK-00000015919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9199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0737-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본 포트폴리오는 현재 한국 내 대학교의 언론‧영상학과(혹은 신문방송학과, 언론광고학부, 언론정보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등 이하 언론‧영상학과)에 진학 준비를 하고 있거나 진학을 한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해 기존의 교수법들을 활용한 교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해당 학과의 유학생들이 공통적으로 느낀 어려움과, 해당 전공의 유학생이 아니더라도 한국에 유학을 와 대학에서 수학하고자 하는 유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교재가 턱없이 부족해 안타까움과 아쉬움을 느꼈다. 그렇기 때문에 언론·영상학의 부분에서도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재가 필요하다고 보고 본 포트폴리오에서의 개발 교재를 통해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교재들과 같이 학습자의 전공 지식에 보다 접근이 쉬워졌으면 하는 바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교재 개발의 목적 1 B. 교재 개발의 필요성 2 Ⅱ. 학습 대상과 교수학습 상황 5 A. 대상 학습자 집단과 학습자 요구 5 B. 교수 학습 상황 9 Ⅲ. 교재 개발의 기본이 되는 이론적 배경 11 A. 학문 목적 한국어 11 B. 내용 중심 언어 교육 16 Ⅳ. 교재의 구성과 교육적 효과 20 A. 교재의 구성 20 B. 단원별 세부 구성 23 C. 교재 사용의 교육적 효과 32 Ⅴ. 결론 33 참고문헌 35 부록 1. 교재 38 부록 2. 부록 10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88307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언론‧영상 전공 유학생을 위한 학문 목적 교재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11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19. 8-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