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영상 전공 유학생을 위한 학문 목적 교재 개발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현재 한국 내 대학교의 언론‧영상학과(혹은 신문방송학과, 언론광고학부, 언론정보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등 이하 언론‧영상학과)에 진학 준비를 하고 있거나 진학을 한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해 기존의 교수법들을 활용한 교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해당 학과의 유학생들이 공통적으로 느낀 어려움과, 해당 전공의 유학생이 아니더라도 한국에 유학을 와 대학에서 수학하고자 하는 유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교재가 턱없이 부족해 안타까움과 아쉬움을 느꼈다. 그렇기 때문에 언론·영상학의 부분에서도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재가 필요하다고 보고 본 포트폴리오에서의 개발 교재를 통해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교재들과 같이 학습자의 전공 지식에 보다 접근이 쉬워졌으면 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