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적 자기 건강 역량강화 운동프로그램의 참여 여부, 성별, 시기에 따라 노인의 체력, 뇌파, 심리, 인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Comprehensive Self Health Empowerment Exercise Program on Health of the Elderly, Physical Fitness, Brain Waves, Psychology and Cognition according to Participation, Gender and Period

본 연구의 목적은 융합적 자기 건강 역량강화 운동프로그램의 참여 여부, 성별 그리고 시기에 따라 노인의 체력, 뇌파, 심리 및 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는 것이다. 연구 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S시 소재 M구에 거주하는 후기 노인(80.42±8.5)으로 융합적 자기 건강 역량강화 운동프로그램 운동군(Self-healthy-empowerment exercise program group, SHEEPG)과 대조군(Control group, CG)의 두 집단으로 36명 중 중도 포기한 6명을 제외하고 프로그램 및 측정에 끝까지 참여한 30명(운동군 : 14명, 대조군 : 1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융합적 자기 건강 역량강화 운동프로그램은 의자운동, 운동연계 건강관련 과제중심 인지활동 및 시청각적 지각자극 인지활동의 직간접 체험을 모두 포함하며, 세 가지 활동을 무선 배정하여 참여하였다. 프로그램은 6주간 12회(1회 90분, 월요일, 목요일) 시행되었다. 대조군은 6주간 평상시와 같은 경로당 생활을 유지하였다. 종속변인은 체력변인(건강 체력 ; 심폐지구력, 상․하체 근지구력, 상․하체 유연성, 민첩성, 신체조성 ; 체중, 체질량지수, 제지방량, 근육량, 체지방량, 체지방율, 복부비만율, 체수분, 단백질, 무기질), 뇌파변인(상대 α파, θ파, β파, γ파), 심리변인(노인우울검사 ; 한국형노인우울검사, KGDS, 심박변이도 ; 심박, 단․장기 스트레스), 인지변인(한국형간이정신상태검사, K-MMSE)이다. Window version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수행 전․후 체력, 뇌파, 심리 및 인지 변인에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비모수 윌콕슨의 부호-순의 검정(Wilcoxon signed rank rest)을, 성별(남성, 여성), 집단(대조군, 운동군) 및 시기(사전, 사후)를 독립변인으로 하여 다변량 분산분석(MANOVA)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그러므로 75세 이상 후기 노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6주간의 융복합 자기 건강 역량강화 운동프로그램은 남성과 여성 노인의 건강 체력, 뇌파, 심리, 인지기능 증가에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볼 때, 본 프로그램은 체력의 증가, 신체조성, 우울, 심박변이도 유지에 효과적이었다. 특히 남성노인의 인지 기능에는 효과적이었으나, 유연성 증가 및 뇌파를 활성화 하기에는 다소 부족하였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여성 노인에게는 α파, β파, γ파의 활성화에 효과적이었으나 인지기능에는 다소 부족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후 남성과 여성 노인이 혼합된 운동 수업은 운동 강도를 달리하여 적용할 것을 제안한다. 여성 노인이 남성 노인에 비해 뇌파의 활성도가 더 높아진 이유는 신체적 기능 감퇴와 더불어 심리적, 인지적, 사회적 고립 수준이 남성보다 저하된 상황에서 본 프로그램을 통해 생활속에서 지각되는 뇌의 반응을 활성화 시킨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또한 남성 노인의 경우 인지 기능만이 활성화 되었는데, 본 프로그램을 통한 사회활동 경험 즉 일상의 신체활동이나 개인생활 이외의 규칙적이고 유형화된 대인 관계 활동이 남성 노인의 인지기능 향상에 영향을 준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융복합 자기 건강 역량강화 운동 프로그램은 신체, 뇌, 심리, 인지 기능이 저하된 노인에게 신체활동 능력 향상 뿐만 아니라, 뇌, 심리, 인지기능도 향상시킬 수 있는 운동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유용할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 노인정이나 노인 복지관 등에서 시행하고 있는 운동만 하는 프로그램도 보완 및 수정이 필요하며, 나아가 노인 스포츠 지도자 연수과정의 구성내용에도 참고자료로 유용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integrated Self Health Empowerment exercise program(SHEEP) on the elderly 's Physical Fitness, brain wave, psychology, and cognitive function. The study design was a nonequivalence control group, total 30 of older elders(over 74 years old) were selected for experimental group(14 persons) and control group(13 persons).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SHEEP total 12 sessions during six weeks(90min/session, 2times/week), and the control group was recommended to keep normal senior citizen center life. SHEEP is included a direct and indirect experience of chair exercise, visual-sensory, and cognitive activity. Dependent variables were health-related Physical fitness, brain wave, psychology, and cognition. MANOVA were analyzed by SPSS 21.0. The self health empowerment exercise program(SHEEP) for older elder was effective to 1) increase the female elder’s brain wave, 2) improve health-related Physical fitness, 3) reduce the mean heart rate variability psychologically, and 4) increase cognitive function for male elders. These results can b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a program that can improve brainwave, physical fitness, psychological function, and cognitive function. In addition, those result showed that the SHEEP was more effective to female elders. herefore, when the male and female elders are mixed, it is recommended that the exercise intensity is vari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