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36 Download: 0

다문화 가정 청소년을 위한 성경 이야기 활용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

Title
다문화 가정 청소년을 위한 성경 이야기 활용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
Authors
신은주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선희
Abstract
다문화 가정 아동들을 위한 한국어 교재에 대한 연구는 그 동안 꾸준히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 대한 연구와 교재는 많지 않다. 필자는 중·고등학교에서 일하며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이 겪는 어려움들을 보아왔다. 한국 학생들도 적응하기 힘든 것이 오늘날 학교생활인데, 한국어가 익숙하지 않은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기란 매우 어렵다. 하지만 일반 중·고등학교의 현실상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래서 그들은 개인적으로 다문화센터를 다닌다든지 아니면 교회에서 운영하는 한글학교에 다니며 한국어를 배우고 있다. 그런 곳에서는 자체적으로 제작한 교재를 사용하여 한국어를 가르치곤 한다. 한편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시중에 나와 있는 한국어 교재를 찾아보면, 『중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1·2』,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1·2』, 『성경 이야기로 배우는 한국어』 등이 있지만, 그 수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필자는 정서적으로도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고 있는 청소년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꾸준히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교재의 필요성을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교재 안에는 한국어뿐만 아니라 성경 이야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을 담고자 했다. 예를 들면 다윗과 요나단의 이야기를 통해서 교우관계를, 달란트 비유를 통해서는 성실함을 배울 수 있는 등의 내용으로 학교생활과 더 나아가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정신적인 또는 정의적인 부분에 힘을 실어주고자 한다. 본 포트폴리오의 목적은, 첫째,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신을 돌아보고 성경 이야기 속 인물들을 통해 교훈을 얻도록 하고자 한다. 둘째,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이 각자 원하는 비전을 세워 한국 사회에 잘 적응하여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면서 행복한 삶을 영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포트폴리오는 먼저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을 위한 교재 개발에 대해 숙고해 보고, 이후 구체적인 대상 학습자의 요구나 학습 상황 등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교재 구성을 위한 이론적 근거와 교수법 등을 살펴본 후에 교재 및 교사 지침서를 개발하고자 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