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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경계열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학문 목적 교재 개발

Title
상경계열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학문 목적 교재 개발
Authors
강형은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선희
Abstract
국내 유학생 수의 지속적인 증가와 더불어 학문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수요도 커지고 있다. 유학생들의 대부분이 본격적으로 학업을 시작하기 전에 대학부설기관에서 한국어를 배우게 되는데 이들 기관에서 제공하는 수업의 대부분은 일반 목적 한국어에 맞추어져 있다. 따라서 학문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의 요구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포트폴리오는 정부 통계 자료를 통하여 대학교 이상의 고등교육과정에 재학 중인 유학생의 전공계열별 분포를 살펴보고 상경계열에 분포하는 유학생의 수가 가장 많음을 명시하여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의 가장 큰 요구가 상경계열에 있음을 보이고자 한다. 그리고 상경계열의 전공 기초 혹은 전공 필수 과목을 검토하여 대부분의 상경계열 전공자들이 ‘경제학 원론’을 필수적으로 수학해야 함을 보이고, 경제학 기초 개념을 중심으로 한 상경계열 유학생을 위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을 제안하고 본 과정에서 사용할 교재를 개발하여 시현하고자 한다. 교재 개발의 이론적 배경에서는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KAP: Korean for Academic Purpose)이 일반 목적 한국어 교육(KGP: Korean for General Purpose)과 구별됨을 보이고,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이 다시 일반 학문 목적 한국어(KGAP, Korean for General Academic Purpose)와 특수 학문 목적 한국어(KSAP, Korean for Specific Academic Purpose)로 나뉨을 제시하며, 본 포트폴리오가 특수 학문 목적 한국어에 해당하는 경제학 관련 한국어 교재 개발을 목적으로 함을 밝히고자 한다. 또한 바탕이 된 교수 이론인 내용 중심 교수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며, 미국의 경제교육국가위원회(NCEE: National Council on Economic Education)가 만든 ‘경제학 기본 개념 교수를 위한 틀’(A Framework for Teaching Basic Economic Concepts)을 조명함으로써 개발 교재의 단원 구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선정된 경제학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10개 단원을 구성하고, 개발된 교재의 한 단원을 사진의 제시와 함께 설명한 후 개발 교재의 교육적 효과와 의의를 정리하며 본 포트폴리오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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