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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수정-
dc.contributor.author정은지-
dc.creator정은지-
dc.date.accessioned2019-02-18T16:32:31Z-
dc.date.available2019-02-18T16:32:31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otherOAK-00000015335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3356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9150-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많은 새로운 매체가 등장하고 제품 중심의 환경에서 사용자 중심의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그중에서 키오스크의 등장은 사용자에게 쉽고 빠르게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는 편리함을 가져다주었다. 최근에는 대형 쇼핑몰에서 내부의 구조, 매장 내 정보를 안내해주는 정보 제공용 키오스크, 대형 마트에서 사용자가 셀프로 결제하는 셀프 결제용 키오스크, 기차나 고속버스터미널에서 티켓을 발급받는 발권용 키오스크 등 여러 장소에서 다양하게 키오스크의 사용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키오스크는 대부분 터치형 방식으로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용자에게도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키오스크의 도입은 패스트푸드점을 비롯하여 외식업계와 커피 전문점 등에서 급속도로 확산 중이며, 최근 인건비 인상으로 소규모 식당에서도 키오스크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키오스크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논문은 외식업 매장의 유형 중 셀프 다이닝에서 사용 중인 키오스크(무인 셀프 주문형 기기)에 중심을 두고 키오스크를 사용하고 있는 국내·외의 외식업 브랜드를 사례로 조사하였다. 사례를 통해 키오스크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GUI 시각적 구성요소로 분석하고 키오스크의 선진사례인 패스트푸드점 3사(롯데리아, 맥도날드, 버거킹)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분석한다. 현재 이용 중인 키오스크 사용자의 선호도 설문조사를 통해 사용자가 선호하는 시각적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키오스크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프로토 타입을 제안한다. 현재 외식업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키오스크는 도입 초창기에 제작된 것으로 디자인적인 부분보다는 기기 자체의 기능 및 기술적인 부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하지만 키오스크의 기능 및 기술적인 부분이 안정화되는 시점부터는 사용자가 기기를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디자인 부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본 논문은 키오스크 활용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연구한다.;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today, many new media are emerging and changing from a product-centric to a user-centric environment. The appearance of Kiosk bring users the convenience of getting information quickly and easily. These days, Kiosk is widely used in many places, including Kiosk, that provides information on the internal structure of large shopping malls, Kiosk for self-payments from large marts, and Kiosk that enables users to obtain tickets at train or express bus terminals. Kiosk is mostly touch-based and provides an intuitive interface to users with no knowledge of computers. The introduction of Kiosk is spreading rapidly in fast food restaurants, restaurants and coffee shops. Recently, with the recent rise in labor costs, the introduction of Kiosk in small restaurants is also increasing. Therefore, the importance of Kiosk interface design is highlighted. This paper focuses on self-dining Kiosk (unattended self-on-demand devices) among domestic and foreign restaurants that use Kiosk. This study also analyzes the Kiosk interface design as a GUI visual component. And this study surveys the interface design of three fast food restaurants, which is the best case of Kiosk. Based on the survey of Kiosk users, this paper is aimed at creating Kiosk interface design that is more convenient for use and suggesting new a prototype. Currently, as a starter step, Kiosk used in the dining-out industry is focused on the functional and technical aspects of the device itself rather than design parts. As time passes the functional and technical aspects of the Kiosk become stable, it is expected that the interest in interface design will be increased to make the device more convenient and efficient to use.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ind ways to maximize the benefits of Kiosk.-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B. 연구방법 및 구성 3 C. 연구 흐름도 5 Ⅱ. 이론적 배경 6 A. Graphic User Interface(GUI) 디자인의 이해 6 1. User Interface(UI) 6 2. GUI의 편리성에 따른 디자인 필요성 7 3. GUI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소 10 B. 키오스크(Kiosk)의 이해 14 1. 키오스크의 개념 14 2. 키오스크의 속성 15 3. 키오스크의 변천사 17 C. 키오스크의 선행 연구 사례 20 Ⅲ. 키오스크가 적용된 셀프 다이닝의 사례 분석 21 A. 사례 분석의 대상 및 유형 방법 21 1. 사례 분석의 대상 21 2. 사례 분석의 유형 방법 21 B. 해외 사례 23 1. 일본 토쿠마사의 사례 23 2. 미국 애플비(Applebees)의 사례 25 3. 싱가포르 홍콩 소야 소스 치킨라이스&누들(Hong Kong Soya Sauce Chicken Rice&Noodle)의 사례 27 C. 국내 사례 29 1. 역전우동0410의 사례 29 2. 소노야의 사례 32 3. 잇또라멘의 사례 34 D. 사례 종합 분석 36 1. 해외 사례 분석 37 2. 국내 사례 분석 38 E. 패스트푸드점 사례 40 1. 패스트푸드점의 이해 40 2. 패스트푸드점의 키오스크 사용 40 3. 롯데리아의 사례 43 4. 맥도날드의 사례 46 5. 버거킹의 사례 49 Ⅳ. 셀프 다이닝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조사 54 A. 조사 설계 54 1. 조사 대상과 방법 54 2. 설문의 구성 55 B. 조사 분석 56 1. 인구통계학적 조사 56 2. 시각적 선호도 조사 57 3. 키오스크 이용의 만족도 조사 61 C. 조사 결과 및 개선방향 64 Ⅴ. 키오스크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방향성 연구 65 A. 대상 설정 65 B. 소비자 조사에 따른 키오스크 인터페이스 디자인 시안 67 1. 시안 A 68 2. 시안 B 73 3. 시안 C 78 4. 디자인 최종 시안 81 Ⅵ. 결론 및 제언 85 A. 결론 85 B.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7 참고문헌 88 부록. 설문지 91 Abstract 9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510595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셀프 다이닝의 키오스크 비쥬얼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Self-service Kiosk Visual Interface Design for Self-dining-
dc.creator.othernameJung, Eun-ji-
dc.format.pageix, 9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광고·브랜드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1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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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광고·브랜드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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