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중국어Ⅰ 수행평가 문항 개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015개정 교육과정 중국어Ⅰ을 중심으로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해보고자 하는 것에 있다. 현재까지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평가방식은 선택형 문항으로 이는 학생들로 하여금 단편적으로 외운 내용을 바탕으로 정해져 있는 답안들 안에서 수동적으로 정답을 선택하게 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단순지식능력만을 기르게 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2015개정 교육과정 제2외국어 교과를 살펴보면 교육부는 외국어를 활용한 의사소통 능력과 세계 시민 의식과 외국어로 적혀 있는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정보 처리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또한 평가방향에서도 학생 중심 평가 및 수행평가를 활용한 평가방식을 요구하고 있다. 즉, 교육부는 학생들의 종합적이고 고차원적인 외국어 능력을 함양시키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수행평가는 학생들의 지식이나 기능, 혹은 기술의 수행 정도를 측정하는 평가로 선택형 문항의 단점을 보완하고 학생들의 고차원적이고 복합적인 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성취평가제가 실시됨에 따라 수행평가의 중요도가 더욱 높아졌다. 이에 본고는 수행평가를 통해 교육부가 지향하는 교육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고 여겨 2015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새롭고 다양한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해보았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Ⅱ장에서는 언어평가와 수행평가의 정의 및 특징 등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중국어 수업을 제2외국어 수업으로 선택한 고등학생 137명과 중국어과 교사 1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을 통해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요구 사항을 알아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수행평가 문항을 제작했다. Ⅳ장에서는 고등학교 <중국어Ⅰ> 교과서 5종을 중심으로 각 영역별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는 수행평가 모형과 채점기준을 제시했다. Ⅴ장에서는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하면서 내린 결론을 제시했다. 많은 중국어과 교사들이 본고의 연구를 참고하여 다양한 수행평가 문항을 제작하고, 이를 계기로 중국어 수행평가 및 교육평가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평가문항 제작 및 개발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本研究的目的在于以2015修订教育过程中文Ⅰ为中心开发执行评估项目。最近使用得最普遍的评估方式为选择型项目, 因为是以学生们背诵的内容为基础, 在规定的答案内手动选择正确答案, 所以存在只能培养学生们的单纯知识能力的问题点。从2015修订教育过程第2外国语科目来看, 教育部旨在培养利用外国语的交流沟通能力和世界市民意识, 以及利用外国语资料的信息处理能力。此外, 对于评估方向也要求以学生为中心的评估和利用执行评估的评估方式。即教育部的目标是培养学生们的综合高水准的外国语能力。执行评估是测定学生们的知识或功能或技术的执行程度的评估, 可以完善选择型项目的缺点, 并评估学生们的高水准复合能力。此外, 随着成果评估制度的实行, 执行评估的重要度明显提高。对此, 本稿通过执行评估可以执行教育部要求的教育评估, 并以2015修订教育过程为中心, 开发全新而多样的执行评估项目。为了研究的目的, Ⅱ章提到了语言评估和执行评估的定义及特征等。Ⅲ章以选择中文课程为第2外国语课程的高等学生137名和中文系教师18名为对象进行了问卷调查。通过问卷了解了执行评估的问题点和要求事项, 基于该结果制作了执行评估项目。Ⅳ章以高等学校中文Ⅰ教科书5种为中心, 提出可以达到各领域的成绩标准的执行评估模型和评分标准。Ⅴ章提出开发执行评估项目时得出的结论。许多中文系教师参可以考本稿开发的项目制作各种执行评估项目, 期待以本稿的研究为契机活跃地进行中文执行评估和教育评估的研究, 制作和开发体系化且高效的评估项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