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중국어 사자성어 지도방안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중국어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문화수업에 맞는 사자성어를 선정하고 수업에 접목해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중국의 5천 년 역사와 문화 사상이 담겨 있는 사자성어는 중국인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현대 중국에서도 대화나 글에서 매우 빈번하게 쓰이고 있다. 그들의 삶 속에서 일상적인 대화나 글 속에 활용될 뿐만 아니라 중요한 외교 석상에서도 빠뜨리지 않고 꼭 쓰는 것이 사자성어이다. 이처럼 사자성어는 중국인 삶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중국어를 공부하고 중국 문화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로 기능한다. 따라서 중국의 특별한 언어 재료인 사자성어를 많이 알아두면 초급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 고등학교 중국어 교수-학습에서도 사자성어는 빠질 수 없는 언어 재료가 될 것이다. 언어 학습의 효과는 언어 기능 습득과 함께 그 나라의 문화 이해에서 좌우된다. 사자성어는 그 두 가지를 동시에 습득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에 배워야 할 이유와 가치는 충분하다. 그러나 오늘날 사자성어와 관련한 교수는 대부분 암기식이다. 사자성어는 암기가 어렵기도 하지만 암기한다 해도 쉽게 잊어버릴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암기식 교수보다는 학생들이 더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연구하여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단순히 사자성어만 따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문화수업에 사자성어를 연계하는 방안을 논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 말하는 문화수업은 중국어 교과서 중 매 단원 뒷부분에 나오는 문화란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교수-학습을 의미한다. 고등학교 학생들이 중국어 교과서를 통해 사자성어를 조금이라도 접할 수 있도록 문화란으로 범위를 한정한 것이다. 그리고 교과서의 각 문화란에서 중국 문화를 분석하고, 분석된 문화 내용에 적합한 사자성어를 선정하여 연계할 것이다. 적절한 사자성어를 선정하기 위해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할 것이다. 중국에서 가르치는 초급 사자성어 교재를 활용하고 다양한 교수 방법을 분석해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지도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이 연구의 흐름을 살펴보면 먼저, 사자성어 선정을 위해 각 교과서 문화란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다음, 국가 표준화 시험인 신HSK(汉语水平考试)를 보기위한 어휘 목록 《汉语水平词汇与汉字等级大纲》에 있는 사자성어 목록을 선정하였다. 또한 교수에 적합한 사자성어 선정을 위하여 성미현(2005)의 발음·어휘·어법 지도 및 중국 문화 교수, 의사소통 기능 향상을 위한 사자성어 목록 중 중국 문화 교수를 위한 사자성어 목록을 선정하였다. 이 두 가지 사자성어 목록을 활용해 7가지 문화 내용으로 분류하였다. 마지막으로, 분류한 사자성어 목록으로 교과서 문화란에 맞는 사자성어를 추출해 냈다. 사자성어 선정은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단원 내용에 나온 한자가 포함되거나, 숫자가 포함되거나, 중첩되는 한자가 있는 사자성어라는 기준을 정하고 이를 적용했다. 문화란을 활용한 문화수업에 사자성어를 접목해 노출하려는 것은 학습자에게 사자성어를 많이 접할 기회를 제공하면 학생들의 중국어 사자성어 친밀도가 상승할 것이라는 순기능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중국어 사자성어 교수-학습 방법은 중국어 사자성어를 익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도 이해할 수 있어 일거양득의 학습 효과를 노릴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고등학교 《중국어Ⅰ》교과서의 문화란에 제시된 중국 문화를 주제별로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라 가장 많이 다루어진 주제에 맞춰 활용할 수 있는 사자성어를 선정하는 데 신중을 기했다. 이를 활용해 효과적인 사자성어 교육 자료를 개발하여 중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앞으로 이 연구를 바탕으로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지도 방안이 더 많이 연구, 개발돼 중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本研究的目的在于考虑学生的汉语水准,并找到符合文化课程的成语,根据结合成语的难度与特征再制定指导方案。因成语与中国人的生活密切相连,所以中国也持续关心并研究了成语。成语不仅出现在他们日常生活中的对话或是文章中,而且在外交领域中也不可或缺。 成语在中国占据着其相当大的领域,并且对学习汉语、了解中国文化起到了重要作用。在当今中国社会里,人与人对话或者写文章的时候常常用到成语。就像即使时代改变,忠实厚道的品德不会改变一样,中国的四字成语不仅是独特的语言材料,而且承载着中国五千年之久的历史与文化思想。所以即使是初学者也能学到成语的话,就能在生活中灵活地运用。成语在韩国高中汉语教学中也是必不可少的教学材料。 现韩国高中汉语教材中成语的比例都有所差别。有的教材连一个成语也没有,或是大多有一至十个左右的成语。如此,中国看重的成语反而在韩国却被忽略了。学习语言的同时也必须要了解那个国家的文化,而学习成语恰好能一举两得,所以学习成语是极有价值的。如今,大部分成语都是通过死记硬背的教学方式。成语不能单纯通过硬背的方式,需要更好地研究教学方法,使得学生能对成语感兴趣,并能够轻而易举地学到。因此,本次研究将把课本中的中国文化栏和成语相结合,为让学生能够通过文化课接触、认识并学到成语。 首先,将根据成语的水平设定阶段,并将与中国初级成语教学方法和各种教学方法结合在一起,找到符合学生水准的教学方案。本次研究的方向就是为了设定成语而首先分析了各汉语教材中文化栏的文化内容。 其次,根据通过分析并整理在中国使用的几本词典、成语词典和分类成语词典,列出了常用的成语目录和主题别成语目录。同时筛选出符合文化栏和文化内容的成语。考虑到学生的水准,筛选基准设定为成语中包含课本出现的汉字、数字或包含重叠字的成语。 若通过文化能给学生提供更多成语的机会,那么学生就能进一步提高对成语的兴趣和亲密感。此教学是不但能了解中国文化并能学到成语的一举两得的教学方法。 本次研究的最大收获其意义是分析2015年修订的以教育过程为中心的《汉语Ⅰ》教材,并根据分析结果使用出现最多的文化主题来筛选能够运用的成语。为发掘能在教学中使用的成语教学方式,提出在汉语教育现场灵活运用的指导方案。希望今后持续挖掘更多具有实质性和实用性的指导方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