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語 動目式 離合詞 교수학습 방안연구

Abstract

외국어의 교육목적은 학습자가 외국어를 사용하여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최근의 외국어교육은 듣기, 말하기 등 회화영역의 학습을 중시하고 있는데 중국어 교육 역시 예외는 아니다. 의사소통 능력을 중시하고 회화영역의 학습이 중시되면서 듣고 말하기 학습의 비중은 높아지고 어법과 구문에 대한 학습의 비중이 비교적 낮아지고 있다. 그러나 중, 고급 이상 수준에서 언어기능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의사소통기능을 갖추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중국어 어법 지식이 기반이 되어야 하며, 체계적인 어법 지식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의 회화학습은 한계를 보이곤 한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중국어Ⅰ,Ⅱ교과서에 제시된 동목식 이합사를 중심으로 동목식 이합사의 활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15 개정 중국어Ⅰ교과서 6권과 중국어Ⅱ교과서 6권을 분석하여 중, 고등학교 수준에서 학습해야 하는 이합사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교수-학습 방안을 작성하였다. 이합사 어법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위해서 학습 내용이 점차 심화, 반복하게 되는 나선형 교육과정 설계기법을 사용하였고, 각 학습 단계에 맞는 다양한 연습문제를 제시하여 학습자가 동목식 이합사의 원리를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고의 후면에는 중국어Ⅰ,Ⅱ교과서에 제시되고 있는 모든 동목식 이합사가 어법 항목을 활용하여 단계별로 확장되는 형식을 부록으로 첨부하였다. 이는 교수자가 이합사를 확장하는 형식을 교수하거나 이합사에 관한 학습자료를 구성할 때, 학습자가 특정 이합사의 확장 용법을 학습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外语教育的目的是让学习者能使用外语顺利地进行交流。因此,近来的外语教育重视听、说等会话领域的学习,汉语教育也不例外。随着沟通能力和会话领域的学习越来越得到重视,听和说在外语学习中的比重逐渐增加,而语法和写作的学习比重则相对降低。但若想达到中高级水平以上,系统化地学习语言功能和培养沟通能力,则必须以系统的汉语语法知识为基础,在没有系统语法知识的状态下,会话学习存在一定的局限性。 本研究的目的是以2015年修订教育课程汉语I、II教科书中提出的动宾式离合词为中心,提出系统化学习动宾式离合词运用方法的方案。通过分析2015年修订的6本汉语I教科书和6本汉语II教科书,得出了初中和高中应该学习的离合词,并以此为基础制定了教授-学习方案。为了系统化学习离合词语法,采用了学习内容逐渐深化、反复的螺旋式教育课程设计方法,提出适合各个学习阶段的多种练习题,帮助学习者理解和学习动宾式离合词的原理。 文后运用汉语I、II教科书中提示的所有动宾式离合词语法项目,以分阶段扩展的形式添加了附录。为教学者以扩展的形式教授离合词或编写离合词学习资料和学习者学习特定离合词的扩展用法提供参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