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인식 기능(STT)을 활용한 고등학교 중국어 말하기 학습 보조 어플리케이션 제작

Abstract

在这项研究中,我们制作了一个能提高学生中文应用程序,为满足学生在生活中能自主地学习中文,并能增加帮助那些想要提高他们的口语技能的学习者。该应用程序在AI功能中配备了语音识别STT功能,使学习者可以通过智能手机获得即时反馈,培养中文沟通能力。 这项应用程序由以下功能组成。首先,学习的内容是以2015年改编的教育课程之11本高中中文教科书Ⅰ的主题为基础,使学习者可以学习他们在学校学到的汉语并将其应用到现实生活中。其次,学习者可以通过这种应用自由地说出中文句子而不会受到周围环境的影响,并且可以通过接收反馈立即纠正发音和口音,而且可以在不受时间和空间限制的情况下自我练习中文口语。 通过该手机软件给学生们使用以后,能够通过调查问卷收到反馈。通过反馈,无论学生的持续学习汉语时间或性别如何,我们都能够获得积极的评价,并且我们得出的结论是,该应用程序作为中文技能改进和作为学习辅助媒介是有效的。然而,目前的语音识别技术在位置上受到限制,因为在具有大量噪声的地方语音识别率不高。希望开发该技术,能够使得只有学习者的语音部分能够被识别而不受环境噪声的影响。 希望汉语会话教学媒介继续发展,从基础到高级的汉语会话软件继续发展而帮助高中学习者。希望这项研究能够产生有意义的效果。 ;우리는 지식정보화 시대를 넘어서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살고 있다. 그 변화의 중심에는 인공지능 AI와 음성인식이 기존 기기와 융합하며 우리의 일상생활뿐 아니라 교육현장에도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특히 음성인식 기능은 실질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온 중국어 교육현장에도 도입되기 시작했다. 중국어 학습 영역 중 말하기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러나 기존 외국어 교육현장은 다수의 학습자와 한 명의 교수자가 정해진 학습진도를 진행해야 하는 학습환경으로 인해, 대부분 고등학생들의 개인별 중국어 말하기 학습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다. 본고는 실제적인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이 필요한 고등학교 학습자들을 위해, 시공간의 제약이 없이 자신이 발화한 중국어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말하기를 연습할 수 있는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고자 하였다. 본 어플리케이션은 음성인식 STT(Speech to Text) 기능을 활용하였으며, 어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학습 보조 기능들을 통해 학습자가 학습에서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어플리케이션의 학습 내용은 2015개정 교육과정의 11종『중국어Ⅰ』의 본문 내용을 분석하고 본문 주제를 바탕으로 학습자가 실생활에 필요한 중국어를 응용하고 체득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장들로 새롭게 구성되어 있다. 본고는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한 후, A고등학교 B반을 대상으로 사용하게 하고 피드백을 받아 ‘3개월에서 6개월 이하, 1년 미만, 3년 이하의 학습기간, 성별, 어플리케이션의 사용 희망 여부’별로 재구성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통해 학생들의 중국어 학습 기간이나 성별에 무관하게 본 어플리케이션이 중국어 말하기 실력 향상에 효과적이고 학습 보조 매체로 사용하길 희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어플리케이션은 다음과 같은 의의가 있다. 첫째, 다양한 영역을 학습해야 하는 교육 현장에서 부족한 중국어 말하기 학습을 보조할 수 있다. 둘째, 2015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들의 공통된 주제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학습 보조 매체로 도움을 줄 수 있다. 셋째, 학습자가 발화한 중국어 문장에 대해 일대일로 즉각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자연스럽게 중국어 발음 및 억양을 자가 교정할 수 있다. 넷째, 주위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 있게 중국어 듣기 및 말하기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다섯째, 시공간의 제약 없이 중국어 듣기 및 말하기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덧붙여 본고는 음성인식 STT 기능을 활용한 중국어 초급 말하기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학습자들이 중국어 학습 효과를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도록, 듣기와 말하기 기능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중국어 학습에 도움을 주기 위해 편의를 제공하고 있지만, 학습자의 흥미를 더욱 증진하는 어플리케이션은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요구되어 제작하기 어려웠다. 향후 제작 기술이 더욱 발전되고 보편화되어 학습자의 기호에 맞고 기초부터 고급 수준까지 단계별로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들이 제작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