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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기능의 통합적 향상을 위한 게임 분석 및 게임 모델 개발

Title
언어기능의 통합적 향상을 위한 게임 분석 및 게임 모델 개발
Other Titles
The game model for improving learner’s linguistic ability comprehensively, based on middle school Chinese textbooks
Authors
이선향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재돈
Abstract
2007개정 교육과정 이래로 중학교 생활 외국어 교육과정에서 교수-학습의 최종목표는 4가지 언어 기능을 통합적으로 배양해서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게임 이론에 따르면, 게임은 4가지 언어기능 모두에 활용할 수 있고, 수업 전반부에서 학습한 내용과 관련된 게임을 통해 여러 언어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게임을 통해 언어기능을 통합적으로 기를 수 있다. 이러한 언어기능의 통합적인 향상은 의사소통능력 향상 이론에 따르면, 말하기와 듣기라는 음성언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실제 의사소통에서 더 많이 활용되는 음성언어를 중심으로 언어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에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2가지 이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생활 외국어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2015 개정 《생활 중국어》내 게임이 음성언어를 중심으로 언어기능을 통합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적절한 게임을 개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아래 개편된 중학교 《생활 중국어》 9종에 포함된 게임을 언어기능을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 이전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생활 중국어》5종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생활 일본어》5종과 비교·분석하여 언어기능의 활용 측면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었고 차이점이 있는지를 분석한 뒤, 비교대상으로 설정한 교과서를 참고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해 진행되었다. 우선, 2015 개정 교육과정 《생활 중국어》 9종의 게임들을 4가지 언어기능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동일한 방식으로 이전 개정교육과정의 《생활 중국어》와 동일 년도 개정교육과정의 《생활 일본어》를 분석한 뒤, 이를 참고하여 단원 주제에 알맞은 게임을 개발하였다. 여러 생활 외국어 중에서 일본어의 경우 중국어와 동일하게 한자를 사용하는 한자문화권의 언어이기 때문에, 한자를 읽고 쓰는 여러 가지 게임이 많아 한자와 관련된 게임에 적용하기에 효과적이라 판단하여 《생활 일본어》를 비교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9종의 《생활 중국어》 교과서의 여러 단원 중에서 공통적으로 출현하는 주제 5가지를 중심으로 기존 교과서 게임에서 부족한 언어기능 영역을 보완할 수 있는 게임을 제시하였다. 이를 활용하여 교수자는 단원 주제에 적절하고, 음성언어를 중심으로 언어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게임을 수업시간에 활용하여 학습자가 생활 외국어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교과서의 게임을 분석할 때 최근의 언어 교수이론에서 주장하는 음성언어의 중요성과 생활 외국어 목표에서 주장하는 언어기능의 통합적인 활용을 함께 고려하여 분석을 시도한 점, 분석에서 나아가 비교대상을 설정한 점, 기존에 검토되지 않은 2015 개정 교과서를 분석한 점, 게임 모델을 제시할 때 구체적인 수업지도안을 포함하여 실제 수업 현장에서 활용성을 높인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앞으로 이 분석을 토대로 일본어 뿐 아니라 타 외국어 교과서의 여러 게임들이 어떻게 구성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게임을 활용한 중국어 학습이 더 효과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후속 연구가 시행되기를 기대한다. ;It is important to improve communicative competence in field of language learning. According to game theory, playing game in language class is an effective way of improving it. In addition, Communicative approach states that spoken languages are more important than written languages. Therefore, playing game concentrating on speaking and listening skill can help language learners to enhance communicative competence. This study analyzed the games on textbooks. Analytics focused on 4 language skill-reading, listening, writing, and listening. In reference to text books, This study also developed effective games for communicative compet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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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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