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12 Download: 0

Fuller와 Bown의 교사염려모델에 기초한 중등예비음악교사의 염려 조사

Title
Fuller와 Bown의 교사염려모델에 기초한 중등예비음악교사의 염려 조사
Other Titles
Pre-service secondary music teachers' concerns using Fuller and Bown's teacher concern model
Authors
박재윤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지혜
Abstract
본 연구는 풀러와 바운(Fuller & Bown,1975)의 교사염려모델에 기초하여 교육실습기간 동안 중등예비음악교사들의 주된 염려를 알아보고,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이들의 염려가 어떠한 양상으로 변화되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혼합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 B등급 이상을 받은 교육대학원에 재학 중인 5월 교육실습생 36명을 대상으로 교육실습 초반과 후반 2차례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들 중 5명을 선정하여 4주의 교육실습 기간을 초반(1주), 중반(2∼3주), 후반(4주)의 3회로 나누어 비구조화된 개별 면담을 진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도구로는 Fuller와 Bown(1975)의 교사염려모델 이론을 바탕으로 보리치 (Borich, 2000)가 개발한 리커트 척도로 구성된 45문항의 교사염려 체크리스트(Teacher Concerns Checklist: TCC)를 번역·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 자료는 SPSS ver. 24.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신뢰도 분석, 빈도분석, 기술통계,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고, 모든 통계적 유의성 검증은 p<.05로 설정하였다. 전사한 인터뷰의 내용은 Fuller와 Bown(1975)의 교사 염려의 3가지 카테고리(자신, 교수, 학생영향)로 코딩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실습기간 동안 중등예비음악교사의 전반적인 염려를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중등예비음악교사들은 교육실습 초반, 자신에 대하여 가장 높은 염려를 나타내었고, 그다음으로 음악교수,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순으로 염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육실습 후반에는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염려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그다음으로 음악교수, 자신 순으로 염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교육실습기간 동안 중등예비음악교사의 염려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자신, 음악교수,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순으로 선형적인 변화를 보였으며, 자신에 대한 염려가 감소할 때,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염려는 경미하게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Fuller와Bown(1975)의 교사염려모델 이론에 부합하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둘째, 영역별로 세부적인 염려를 살펴보면, 자신에 대한 염려 영역에서는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에 대한 염려가 두드러지게 높게 나타났으나, 이에 대한 염려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현격히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음악교수에 대한 염려 영역에서는 수업을 계획하는 것보다 수업에 지장을 주는 학생들을 통제하고 지도하는 것에 대한 염려가 높게 나타났고, 실습후반에도 이에 대한 염려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보였다.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염려 영역에서는 음악수업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요소들을 파악하는 것에 대한 염려가 두드러지게 높게 나타났으며, 시간이 경과하여도 해소되지 못하고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중등예비음악교사들의 염려를 고려한 실습 지원 체계의 필요성과 교육실습 사전에 학교 현장의 음악 수업을 미리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이를 통해 교육실습기간 동안 중등예비음악교사들이 직면하는 정서적인 어려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re-service secondary music teachers' concerns using the Fuller and Bown's teacher concerns model. Participants were 36 pre-service secondary music teachers from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 Korea, which achieved highest grade from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institutions. By applying mixed research methods, data was gathered through survey and the unstructured interviews. A survey used Borich(2000)'s Teacher Concerns Checklist composed of 45 Likert-type scale, based on Fuller and Bown(1975)'s teacher concerns model. The data collected through the survey proceeded reliability analysis,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and response sample t-test with statistical package program SPSS ver. 24.0. Transcripts of the interviews were coded according to Fuller and Bown's concerns categories(self, task, student-impact). As a result, self concerns were the most frequently reported followed by task concerns and student-impact concerns, at the beginning of the student teaching experience. However, at the end of the student teaching experience, student-impact concerns were the most frequently reported followed by task concerns and self concerns. This result shows a linear transition from self to task and student-impact concerns as time progressed, which is congruent with the Fuller and Bown(1975)'s teacher concerns model. Secondly, in the self concerns category, concerns about qualification and ability as a teacher was remarkably high. In the music task concerns category, the concerns of controlling and guiding students were most common rather than planning a lesson. In the student-impact concerns category, there was a noticeable concern about identifying the factors that cause interest and motivation of music class. In conclusion, the result suggests the need of practical plan which consider concerns of pre-service secondary music teachers, and the opportunity to experience educational field before the student teaching. Therefore, it is expected to reduce the emotional difficulties faced by pre-service secondary music teachers during their student teaching session.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