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00 Download: 0

Program Annotation

Title
Program Annotation
Other Titles
Program Annotation : R. Schumann 《Sonata for Piano and Violin in a minor Op. 105》, H. Wolf 〈Der Rattenfänger〉, 〈Anakreons Grab〉, 〈Prometheus〉 from 《Geothe Lieder》, C. Reinecke 《Sonata for Flute and Piano “Undine” Op. 167》
Authors
김성아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정은
Abstract
본 논문은 본인의 석사 이수를 위한 졸업연주 프로그램인 Robert Schumann의 《Sonata for Piano and Violin in a minor Op. 105》, Hugo Wolf의 《Geothe Lieder》 중 〈Der Rattenfänger〉, 〈Anakreons Grab〉, 〈Prometheus〉, Carl Reinecke의 《Sonata for Piano and Flute “Undine” Op. 167》을 연구한 것으로 작곡가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및 작품을 살펴보고 위의 작품을 분석하였다. 로버트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은 당대 문학가, 음악 비평가로도 활동하며 낭만주의 음악 형성에 큰 기여를 한 작곡가이다. 그의 음악적 특징은 대학시절(1828~1830), 라이프치히 시기(1830~1844), 드레스덴 시기(1845~1849), 뒤셀도르프 시기(1850~1856)로 나눌 수 있다. 대학시절(1828~1830)은 자신의 진로를 음악으로 결심하게 되는 시기로 〈Abegg Variations, Op. 1(아베크 변주곡)〉, 〈Papillons, Op. 2(파피용)〉등을 작곡하였으며, 라이프치히 시기(1830~1844)에는 교향곡, 실내악 등의 다양한 작품을 작곡하는 시기였다. 드레스덴 시기(1845~1849)에는 악화되었던 건강이 회복되어 제 2의 거장기라 할 만큼 가곡, 실내악, 피아노 작품들을 작곡하는데 이 당시 자신의 아이들을 위해 쓴 소곡들도 있다. 뒤셀도르프 시기(1850~1856)는 슈만의 마지막 작곡시기로 대편성 종교악곡과 바이올린을 위한 모든 작품이 작곡되었던 때이다. 슈만의 《Sonata for Piano and Violin in a minor Op. 105》는 세 개의 바이올린 소나타 중 한 곡으로 찬란하고 정열적인 정서를 담고 있으며 그의 낭만주의적 성격을 잘 드러내고 있다. 후고 볼프(Hugo Wolf, 1860~1903)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19세기 말 후기 낭만주의 작곡가로 교향곡, 합창곡, 오페라, 관현악곡 등 다양한 작품을 작곡하였다. 그 중 가곡 250여곡은 독일 낭만 예술 가곡의 전통을 이어받았으며 바그너의 영향 또한 많이 받았으나 그의 독창성과 서정성이 잘 표현 되었다. 시 문학에 정통하였던 볼프는 가사와 시의 내용에 대한 표현을 매우 중시 여기며 가곡을 작곡하였다. 그의 〈Der Rattenfänger〉, 〈Anakreons Grab〉, 〈Prometheus〉는 1888~1889년에 작곡된, 괴테(Johann Wolfgang von Geothe, 1749~1832)의 시에 의한 51곡에서 발췌한 것이다. 이 51곡의 가곡은 짧은 기간 동안 시에 의거하여 충실하게 작곡된 것으로 〈Wihelm Meister〉에서 10곡, 신화를 바탕으로 한 〈Prometheus〉, 〈Ganymed〉, 〈Grezen der Menschheit〉에서 3곡, 〈Westöstliche divan〉에서 17곡, 〈Ballade〉에서 3곡을 포함하며 그 외 단편 시 18곡이 수록되어있다. 이 작품들 중 하나인 〈Der Rattenfänger〉는 ‘생쥐잡이’라는 뜻으로 유머러스한 성격이 생생히 드러나며, 〈Anakreons Grab〉은 ‘아나크레온의 무덤’이란 뜻으로 단순하고 서정적인 성격을, 〈Prometheus〉는 ‘프로메테우스’의 거대한 우주를 품은 듯한 성격을 드러내고 있다. 카를 라이네케(Carl Reinecke)는 독일 출신 피아니스트, 지휘자일 뿐 아니라 시인과 화가였을 정도로 다양한 예술 영역을 넘나들며 활동한 19세기 낭만주의 작곡가이다. 그의 음악은 멘델스존(Felix Mendelsshon, 1809~1847)의 선율과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작품의 형식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특히 대중적이고 간결한 음악형식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실내악과 서곡에서 표제적인 요소를 나타낸다. 《Sonata for Piano and Flute “Undine” Op. 167》는 푸케(Friedrich de le Motte Froqué, 1777~1843)의 창작동화 “운디네”(Undine)의 제목을 가져와 작곡되었으나 악보에는 표제적 언급이 없다. 하지만 운디네(Undine)의 낭만적 분위기가 4악장 전체에서 나타나며 아름다운 선율과 풍부한 화성으로 다양하고 자유롭게 표현된 것이 특징이다.;The purpose of my program annotation is to find the musical features of Robert Schumann’s 《Sonata for Piano and Violin in a minor Op. 105》, Hugo Wolf’s 〈Der Rattenfänger〉, 〈Anakreons Grab〉, 〈Prometheus〉 from 《Geothe Lieder》, and Carl Reinecke’s 《Sonata for Piano and Flute “Undine” Op. 167》 including the composers’ lives and their musical background. Robert Schumann (1810~1856) was one of the greatest German composers of the Romantic era and a music critic. His musical characteristics can be divided into four periods. From 1828 to 1830, Schumann found music more interesting than the law which was his major at that time and changed his mind to be a musician. His main piano pieces composed during this time were Abegg Variations in F Major, Op. 1 and Papillons Op. 2. During the period of Leipzig (1830~1844), Schumann composed various musical genres including Lied, symphony, chamber music, and piano music work as well. During the period of Dresden (1845~1849), Schumann recovered from his illness and composed many works in the genres of Lied and chamber music. He also composed piano music for his children at this time. During the period of Düsseldorf (1850~1856), he mainly composed religious music and pieces for violin. Schumann’s 《Sonata for Piano and Violin in a minor Op. 105》 written in his last compositional period shows Schumann’s own distinctive Romantic style. Hugo Wolf (1860~1903), an Austrian composer of the late nineteenth century, composed various works such as symphonies, choral works, operas, and Lieder. Wolf carried on a tradition of 19th century German Lied under the influence of Richard Wagner (1813~1883). With its influence, Wolf’s 250 Lieder show his own originality and expression. Since Wolf was well acquainted with literature, he expressed the language of poetry well with music. Wolf worte Lieder with the poems of 〈Der Rattenfänger〉, 〈Anakreons Grab〉, and 〈Prometheus〉 taken from Johann Wolfgang von Geothe’s(1749~1832) poetry. Wolf’s musical ideas reveal through humor in 〈Der Rattenfänger〉, simplicity and lyricism in 〈Anakreons Grab〉, and 〈Prometheus〉 with the energy that seems to emanate from a huge universe. Carl Reinecke (1824~1910) was a German pianist, conductor, artist and poet during the nineteenth century. His music was influenced by the beautiful melodies, distinctive forms, and popularity of Mendelsshon and Schumann, especially in chamber music. Reinecke’s 《Sonata for Piano and Flute “Undine” Op. 167》 was inspired by Friedrich de le Motte Froqué (1777~1843)’s novel “Undine”. Although the music does not portray the content of the novel as a depiction, Undine’s romantic atmosphere is represented throughout the work with beautiful melodies and rich harmonie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