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혼 성인 남녀의 성장믿음과 관계만족에서 관계진솔성과 갈등해결전략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성인 미혼 커플의 관계에 대한 성장믿음이 어떤 기제로 자신과 상대방의 관계만족에 이르게 되는지를 상호역동적 관점에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관계진솔성과 갈등해결전략의 매개 효과를 가정하고 자기-상대방 상호의존 모형(APIM)으로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했다. 현재 3개월 이상 교제중인 미혼 남녀 커플 총 180쌍(360명)이 연구에 참여했고, 이들을 대상으로 관계암묵이론, 관계진솔성, 갈등해결전략, 연인 관계만족에 관한 설문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 결과, 여성의 경우 성장믿음, 관계진솔성, 갈등해결전략, 관계만족 간의 유의한 상관이 발견되었다. 다만 여성의 성장믿음과 여성의 부적응적 갈등해결전략 간에 직접적인 상관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성장믿음이 높을수록 부적응적 갈등해결전략을 적게 사용하는 경향이 확인되었다. 남성의 경우 성장믿음, 관계진솔성, 갈등해결전략, 관계만족 간의 유의한 상관이 발견되었다. 둘째, 주요 변인들 간의 성별에 따른 평균 차이 검정 결과, 성장믿음과 적응적 갈등해결전략을 제외한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관계진솔성 수준이 높고, 지배 전략을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은 여성 에 비해 회피 전략을 자주 사용하고, 관계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적응적 갈등해결전략 모형의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를 검정한 결과 남녀 모두 성장믿음과 관계만족의 관계에서 유의한 자기효과가 확인되었다. 관계만족에 대한 직접효과를 살펴본 결과, 남성의 성장믿음이 남성의 관계만족으로 향하는 자기효과가 유의했다. 관계만족에 대한 간접효과를 살펴본 결과, 남녀 모두 자신의 성장믿음과 자신의 관계만족의 관계에 자신의 관계진솔성의 매개효과와 자신의 관계진솔성과 부적응적 갈등해결전략의 이중 매개효과가 유의했다. 넷째, 적응적 갈등해결전략 모형의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를 검정한 결과 남녀 모두 성장믿음과 관계만족의 관계에서 유의한 자기효과가 확인되었다. 관계만족에 대한 직접효과를 살펴본 결과, 남성의 성장믿음이 남성의 관계만족으로 향하는 자기효과가 유의했다. 관계만족에 대한 간접효과를 살펴본 결과, 남녀 모두 자신의 성장믿음과 자신의 관계만족의 관계에 자신의 관계진솔성의 매개효과가 유의했다. 자신의 관계진솔성과 자신의 적응적 갈등해결전략의 이중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성장믿음과 적응적 갈등해결전략의 관계에서 유의한 상대방 효과가 발견되었고, 남성의 성장믿음이 높을수록 여성의 적응적 갈등해결전략의 사용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암묵 이론 연구를 사회적 영역으로 확장시켰으며, 성장믿음이 관계만족에 이르는 경로에서 구체적인 관계 행동의 영향력을 밝혔다는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possible mediating effects of relationship authenticity and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on the relation between growth belief and romantic relationship satisfaction, as well as to investigate the actor and partner effects of growth belief, relationship authenticity, and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on romantic relationship satisfaction. A convenience sample of 180 adult couples were recruited onlin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es was conducted using Actor-Parent Interdependence Model(APIM). The research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men’s growth belief showed positive effects on men’s romantic relationship satisfaction. Second, in both men and women, their own growth belief affected their own romantic relationship satisfaction by mediating their own relationship authenticity. Third, in both men and women, their own growth belief affected their own romantic relationship satisfaction by mediating their own relationship authenticity and their own destructive conflict resolution strategy(avoiding, dominating). Fourth, men’s growth belief showed positive effect on women’s constructive resolution strategy(compromising, integrating). Implications for counseling practice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are discu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