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王朔作品中的恋“院”情结

Title
王朔作品中的恋“院”情结
Other Titles
王朔작품 속에 나타난 토포필리아 : 「动物凶猛」과 『看上去很美』 중심으로
Authors
CHEN, BINGJIE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대학원 중어중문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홍석표
Abstract
王朔는 1990년대에 중국에서 대중문학을 일으켰으며 문화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작가 중 한 명이다. 王朔는1980년대부터 소설을 창작하기 시작했으며 1990년대 들어 드라마와 영화 각본까지 창작하였고, 그의 많은 소설 작품이 영화로 개편되었다. “王朔 현상”은 오랫동안 뜨거운 논쟁의 중심에 섰으며, 많은 학자들이 王朔에 대해 여러 방면으로 연구하기 시작했다. 본고는 공간이론을 바탕으로 王朔의 중편 소설「动物凶猛」과 장편 소설『看上去很美』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다른 시기에 발표된 작품들을 이차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작품에 나타난 大院 생활과 당시 사람들의 추억을 통해 大院 문화가 大院 거주자들에게 어떠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특별히 공간 이론을 참고하여 王朔 작품에서 大院의 묘사가 반복되는 이유, 大院 거주자들에게 大院이 지닌 의미, 더 나아가 현대 중국인이 중국 개혁개방 이전을 갈망하는 원인에 대해 고찰하였다. 본고는 총 다섯 장으로 구성하였다. 첫 장에서 본고의 연구 계기와 연구 방법을 소개하고 한중 양국에서 이루어진 王朔 연구 현황을 다룬다. 王朔는 중국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작가로 수많은 독자의 공감을 불러 일으켰는데, 이는 작가 자신이 어린 시절부터 大院에 거주했던 경험이 그의 작품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이러한 영향은 그의 작품에 반영되어 있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주로 이푸 투안(Yi-fu Tuan) 의 토포필리아(Topophilia) 이론을 인용하여 관련된 텍스트를 분석하였다. 또한 戴锦华가 언급한 중국 제5대 예술가의 특징과 90년대 중국의 회고 열풍(怀旧热)의 이유를 참고하여 王朔 소설의 의미를 고찰하였다. 2장에서는 시대적 배경을 통해 王朔의 생애를 알아본 후 작가의 창작 계기를 밝히고 大院의 발전 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3장에서는 텍스트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 이루어진다. 필자는 王朔의 수필과 인터뷰 내용에 근거하여, 그가 소설 텍스트를 허구적 공간으로 강조하기 보다는 실제 경험에 대한 기록으로 간주하였음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动物凶猛」과 『看上去很美』 의 공간, 시간 그리고 인물에 대한 묘사를 중심으로 시대적 특징을 참고하여 王朔의 大院에 대한 그리움을 확인하였다. 4장에서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 王朔의 토포필리아를 분석하고 소설의 의미를 탐구하였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王朔가 大院에서 겪은 갖가지 경험을 가치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이를 통해 王朔가 大院에 대한 토포필리아를 형성했음을 알 수 있다. 이푸 투안은 경험이 인간과 장소 간의 유대라고 주장하였는데 이를 토대로 소설에 나타난 후각, 청각, 시각 경험을 분석하였다. 즉 王朔가 大院을 추억하고 회상하는 과정은 곧 자기 자신을 찾아가는 여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소설의 인물에 대한 묘사를 깊이 있게 분석하였다. 혁명 당시 부모와 선생의 부재 하에서 아이들은 자신이 활동하는 장소를 놀이터로 삼을 수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주로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의 영향이며, 戴锦华는 이를 문혁 시기의 유자무부(有子无父) 현상이라 언급한 바 있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시대적 배경을 통해 회고 열풍이 일어난 이유를 분석하였다. 개혁 개방이래 중국 사회와 경제는 빠르게 성장하였고, 이에 따라 대중 문학이 탄생하였고 곧이어 중국 영상매체 또한 빠른 속도로 발전하였다. 王朔 소설에서 大院에 대한 회상이 등장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배경에서이다. 화려한 경제 성장의 이면에 중국 사람들은 점점 삶의 의미를 잊게 되었다. 결국 많은 사람들이 과거를 회상하는 과정에서 회상하는 그 행위 자체가 소비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현대 중국인의 소비 행위는 단순히 과거를 회억하는 표면적 의미에 그치지 않는다. 그들은 과거를 기억하고 회상하는 한편, 이를 문화적으로 소비함으로써 물질적 욕망을 충족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때문에 오늘날 王朔 다시 읽고 이전 사람의 정신 세계 알아보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제 5장에서는 이상의 논의를 정리 및 요약하였다. 王朔의 토포필리아에 대해 다시 살펴보고 이와 더불어 중국에서 일어난 회고 열풍의 원인을 정리하였다. 더 나아가 본 연구가 향후 王朔 및 중국 당대 문학에 대한 비판적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짚어보며 전체 논의를 마무리 지었다. ;本论文将以王朔的作品《动物凶猛》和《看上去很美》为主要分析对象,其他时期发表的部分作品为次要分析对象,通过作品中的大院生活和发生在那个特殊年代的故事情节来探寻大院文化给大院人带来的与众不同的生活经验。分析大院里的特殊生活经验是如何影响大院人,大院又为何在这一代人的心中占据着重要的地位,以至于在现代社会中为何开始怀念大院生活。并强调大院文化是北京城市发展建设过程中不可忽视的一种重要文化。 本论文共分为五个章节。第一个章节中详细介绍本论文的研究契机、意义,及王朔研究现状。第二章中通过时代背景分析王朔的成长历程,考察作者的生活背景和作者的写作动机,强调王朔对大院生活的特殊感情。并且结合北京城市发展的规划内容和王朔作品,介绍大院的变迁和大院文化的内涵。 第三章中将王朔的作品看作王朔的回忆录,通过文本分析的方法,将王朔对大院的怀念分为三个方面,即对空间、人、时间三部分的回忆。在第四章中,进一步分析文本内容,结合方法论得出隐藏在小说背后的深层意义。第一部分将王朔对空间的描写结合空间与地方(place)的理论,把大院里的各种特殊生活经验判断为有价值的经验,这些经验使王朔对大院产生了恋地情结,因此王朔在作品中回忆大院,同时寻找自我;第二部将王朔对人物的回忆定义为孩子们的“狂欢节”,是在大院文化和文革时代造成的一种“有子无父”的自由环境;第三部分通过时代背景分析王朔回忆大院生活的原因,思考自上世纪90年代开始的“怀旧热”现象。第五章对上述分析内容进行总结,提出王朔的恋“院”情结与中国社会环境有密切关系的观点,并深化本论文的意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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