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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관광 이미지 전파 전략과 중국에 대한 시사점

Title
한국의 관광 이미지 전파 전략과 중국에 대한 시사점
Authors
ZHANG, DANYAN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대학원 동아시아학연구협동과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노상호
Abstract
해외 관광업의 신속한 발전으로 인해 각 국가들은 자국의 관광 이미지에 대해 점점 더 중시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의 각 국가들은 다양한 국가 관광 이미지 조성과 전파에 유리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관광업의 촉진과 발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부분의 국가들은 이미 국가 관광 이미지를 국가 관광업 발전의 중점으로 삼고 있다. 이는 과학적인 관광자원 개발과 효과적인 홍보 전략을 통하여 국제 관광객들에게 해당 국가의 관광 이미지를 전달함으로써 실제로 관광상품의 구매행동을 유발시키기 위함이다. 한국은 자국의 관광 자원과 산업 발전의 특징을 토대로 문화 요소를 융합시켜 독특한 국가 관광 이미지의 조성과 전파 측면에 성공하였고 한국 관광업과 관련한 산업의 발전을 이록하였다. 본 연구는 미디어학과 관광학의 관련 이론을 종합하여 관광 이미지와 국가 관광 이미지의 관련 개념에 착안하여 국내외 학자들의 연구와 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 대한 양적 조사를 통해 관광 이미지의 영향 요소에 대해 분석한다. 한국의 국가 관광 이미지 구축에 대해 세부적인 분석을 진행할 것이고 다수의 생생한 사례와 결합하여 한국의 국가 관광 이미지 전파에 대한 주요 전략, 즉 <한류> 문화 브랜드 추진 전략, 특색 관광 프로젝트 개발 전략, 대형 경기 도입 전략, “민족화”를 통한 “세계화”를 이끄는 전략 등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그러나 한국 역시 국가 관광 이미지의 전파 과정에서 일부 결함과 부족한 측면이 어쩔 수 없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 필자는 한국 국가 관광 이미지 전파 전략과 부족한 측면에 대하여 분석한 후, 이를 중국 관광 자원의 특징 및 관광업의 발전 현황과 결합하여 중국의 국가 관광 이미지 전략에 대해서 한국과 비교하여 개선방안을 검토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향후 관광전략은 디테일을 중시하고 보다 많은 국민의 참여를 제창할 필요가 있으며, 수용과 해외 진출을 결합하고, 대외 교류와 합작을 강화하여 높은 수준의 관광 인재를 양성할 필요가 있다.;随着海外旅游业的迅速发展,各国家对本国的旅游形象越来越重视。因此,世界各国都积极开展各种有利于国家旅游形象传播的活动,以促进旅游业的发展。大部分国家已经把提升国家旅游形象作为国家旅游业发展的重点。致力于通过科学的资源开发和有效的宣传推广战略,向国际游客传达该国的旅游形象,从而引发旅游动机。 韩国以本国的旅游资源和旅游产业发展的特点为基础,融合文化要素,利用自身的优势和特色,在国家旅游形象的建立跟传播方面取得了不俗的成效,并且成功促进了韩国旅游业及其相关产业的发展。 该研究综合了媒体和观光学相关的相关理论,并根据观光形象和国家旅游形象的相关概念,对国内外学者的研究和访问韩国的游客进行量调查,对旅游形象的影响因素进行了分析。对韩国国家旅游形象的构建进行详细的分析,并结合大量的案例,总结韩国对外国家旅游形象传播的主要战略,即“韩流”、“文化品牌推进战略”、“特色旅游项目开发战略”、“大型比赛引进战略”、以“民族化”引领“全球化”的战略等。 但是,韩国在国家旅游形象的传播过程中,也存在一些缺陷和不足之处。在该论文中,笔者对韩国国家旅游形象传播战略和不足的侧面进行分析后,将与中国旅游资源的特点及旅游业的发展现状相结合,对中国的国家旅游形象战略与韩国进行比较,为中国的国家旅游形象传播提出建议。中国在今后的旅游传播中,有必要重视细节,并提倡更多的国民参与,引进来和走出去相结合,加强对外合作与交流,培养高水平的旅游人才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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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동아시아학연구협동과정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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