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커 앱을 활용한 생활 중국어 어휘 학습·평가 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클리커 앱을 활용하여 생활 중국어 어휘 학습·평가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하는 것에 있다. 목표언어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문법, 어휘 발음 등 다양한 요소들에 대한 습득이 필요하다. 이렇게 다양한 학습 요소들 중에서도 어휘는 다른 요소들의 학습을 위해 선행학습 되어야 할 필수요소로 여겨진다.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데 그 핵심적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진도를 맞추는 것에 집중하기 보다는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통해 학습 흥미도를 높이고 창의적 사고 과정을 통해 학생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초등학교부터 SW 학습을 실시하고 교육현장에서도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스마트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클리커 앱은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교육적 활용 가치와 부합하는 도구라 볼 수 있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클리커 앱은 특히 정의적 특성 면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종류에 따라 기능의 차이는 있으나 클리커 앱은 다수의 학습자들이 동시에 응답하는 것이 가능하며 교사와 학습자간의 즉각적인 피드백도 가능하다. 따라서 일부 적극적인 학습자들 위주로만 진행되기 쉬운 교육현장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모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육현장이 되도록 도와준다. 또한 교사가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기 보다는 학생들의 응답을 듣는 과정을 거치며 학생참여중심 수업을 만들어 학생 참여도를 높인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장점을 가진 클리커 앱을 중국어 어휘 학습·평가에서도 활용하기 위하여 2015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새롭게 편찬된 생활 중국어의 어휘를 중심으로 그와 연계한 활용 방안을 고민해보았다. 연구의 진행을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클리커 앱의 기반이 되는 교실 응답 시스템(CRS)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및 특징을 살펴본 후 최종적으로 사용될 클리커 앱을 4가지 선정하여 그 기능에 대한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그 후 클리커 앱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고 더불어 외국어 교육에서의 교육적 효과는 무엇이 있을지 살펴보았다. 또한 어휘학습·평가 방안의 연구를 위하여 어휘학습전략을 살펴본 후 어휘 평가를 위한 평가의 종류 및 문항 유형을 살펴보았다. 필요한 어휘 선정을 위해서는 2015개정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본 표현의 주제를 기준으로 9종 교과서 단원의 주제들을 분류 한 후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인적사항, 식사, 구매, 길 묻기의 주제를 선택하였고 주제에 사용되는 어휘들을 바탕으로 클리커 앱을 이용한 어휘 학습·평가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의 주제별 사용어휘와 클리커 앱을 연계한 어휘 학습·평가 방안을 모색하였지만 교육현장에서의 실제적 적용이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점에서 그 한계점이 있다. 그러나 사회, 수학, 영어 , 한국어 등 다양한 교과에서 클리커 앱을 활용한 수업을 시도한 것에 비해 중국어 교과에서는 그 연구를 찾아보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고의 활용 방안을 통하여 중국어 교과에서도 많은 교수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학습 도구를 소개하는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此研究的目的是寻找利用Clicker App教育生活汉语的学习、评估方案。为了用目的语言畅通无阻地交流,学习语法以及词汇的过程是必不可少的。在众多需要学习的重要因素之中,词汇可谓是学习语言的首要条件。2015年修订教育过程的目标是培养创新融合型人才,其核心内容是与其集中赶进度不如通过以学生亲自参与的方式来提高积极性并且通过创新思维给学生们提供独立思考的空间。不仅如此,为了迎接第四次产业革命SW教育已从小学实施且在教育现场也在强调利用多种智能机器教育的必要性。 Clicker App是实现2015年修订教育过程其核心价值的工具。先行的研究已它对学生的情感其积极作用。虽然不同种类的应用的作用各色各样,Clicker App可以让众多学生可同时利用回答问题。此外,教师也能按时点评学生的回答。因此,所有学生都可以参与到学习中, 原以积极的学生为主的教育将不复存在。而且以学生参与为主的教育将代替原来传授式教育来提高学生的积极性。为了在汉语词汇教育领域发挥其优点,本章重点研究了利用Clicker App来教2015年修订教育过程中初中生活汉语重要词汇的方案。 首先,本章将调查Clicker App最基本的功能课堂回答系统(CRS)的基本概念及特征。然后,选出4种Clicker App来研究其特征。随后,调查Clicker App的教育效果,尤其是外语教育方面的教育效果。其次,为了研究词汇教育的最佳方案且利用词汇学习方法及过程之一的词汇评价研究了评价的种类和试题的种类。为提出学习、评估方案所需的词汇是以2015年修订教育过程中有关沟通的基本说法的主题为标准,对单元的主题进行分类后分析。通过此过程选择了个人信息,吃饭,购买,问路等主题,研究了利用Clicker App的词汇学习、评估方案。 本研究虽然试图衔接教科书中有关各个主题的词汇和Clicker App来寻求词汇学习方案,但是并没有利用到真正的教育环境中。社会,数学,英语,韩语等许多科目在课堂上利用Clicker App的案例明显大于汉语科。因此,本研究企图通过介绍此利用方案,为汉语教师介绍新的教学工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