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69 Download: 0

利用电视广告研发的汉语中级听说教材设计

Title
利用电视广告研发的汉语中级听说教材设计
Other Titles
중국tv광고를 활용한 중급 듣기/말하기 중국어교재 설계 연구
Authors
박소은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과거의 중국어 학습은 교사가 오직 책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알려주는 매우 단순한 방식이었다. 이러한 전통 수업방식은으로 진행되는 교육은 초급수준의 학습자에게 적합할 수도 있으나, 중급 또는 중급이상의 학습자들은 중국어에 쉽게 흥미를 잃고,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데도 비 효과적이었다. 또, 이 전통 수업방식은 듣기/말하기 교육에는 효과적이지 않고, 오히려 읽기/쓰기 교육에 중점이 맞춰져 있다. HSK 4급이상수준의 학습자들은 다양한 수업방식으로 학습하길 원하고, 수업시간에 다양한 자료들을 보고 듣고 직접 발음해 봄으로써 학습자의 듣기/말하기 수준을 더 향상시키기를 원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 점차 실질적인 의사소통을 배양하도록 하는 다양한 듣기/말하기 중국어교육 방안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중국어 학습을 함에 있어서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실질적인 교육은 학습자가 쉽게 접할 수 있고, 학습자의 이해를 도우며 흥미유발에 아주 효과적이고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매체 중 TV광고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양한 이미지와 재미있는 내용들이 담겨있고, 시청각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매체이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인상을 강하게 남겨 기억하기 쉬우며, 지식의 보존기간이 길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현재까지는 TV광고를 활용한 학습법은 아직 많지 않으나, TV광고가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살펴보면 충분히 교육적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필자는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중급 학습자 중심의 재미있고 실용적인 교재 연구의 필요성을 느껴, TV광고를 활용한 교재 개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제1장에서는 연구주제, 연구주제 선정 이유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제2장에서는 연구대상, 상관이론배경, 상관교재 분석, 수요분석, 교수법, 광고선정기준 및 연구를 통한 예상효과에 대해서 순차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상관이론배경에서는 TV광고의 정의와 특징, TV광고의 활용의 교육적 효과, TV광고를 활용한 듣기 말하기 교육 특징에 대해서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제3장에서는 2장의 이론 배경과 분석결과를 토대로 하여 구체적인 교재 설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전체 단원 지도 계획 및 수업 지도 계획을 설계하고 샘플 단원 두개를 작성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친숙한 TV광고를 활용하여 중급학습자들을 위한 중국어 듣기/말하기 교육의 효과적인 수업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TV광고를 통한 학습은 다양한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고, 학습자들이 쉽게 접근 가능하며, 광고내용이 학습자에게 인상을 강하게 남겨 기억하기 쉽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교육자료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본다. 부족하지만 본 연구가 TV광고를 활용한 중국어 교재 개발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중국어 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교재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해본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