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15 Download: 0

运用圣经故事素材的青少年中级汉语教材开发

Title
运用圣经故事素材的青少年中级汉语教材开发
Other Titles
성경이야기를 활용한 청소년 중급 중국어 교재 개발
Authors
노민경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현재 청소년 중국어 교육의 수요가 급증하며 청소년 중국어 교재가 많이 출간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중국어 교재 대부분이 학습교재로 구성되어 청소년 특성에 맞는 교재가 부족한 실상이다. 학습 교재는 주로 단어학습, 패턴학습, 문장학습 등이 주가 되기 때문에 청소년 학습자가 학습에 흥미를 유발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특성에 맞는 스토리를 활용하여 중국어 교재를 설계하고자 한다. 제2장에서 연구대상, 상관이론배경, 교재분석, 수요분석, 선정자료 규정 및 본 연구의 기대 효과를 순서로 제시하였다. 설계하고자 하는 교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중국어 교재로, 상관이론배경으로 청소년 학습자의 특징, 스토리텔링 정의, 스토리텔링 교육적 가치, 스토리텔링 개작 원리, 스토리텔링 학습지도 모형, 성경스토리의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았다. 스토리는 학습자가 중국어 학습이라고 느끼기 이전에 스토리에 관심을 갖고 중국어 학습에 학습자가 학습 흥미를 주어 학습동기로 이어진다. 또한, 스토리를 배우는 과정에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4가지 언어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스토리를 활용한 교육에 있어, 스토리 선정은 아이들의 정서와 인성에 영향을 끼쳐 매우 중요하다. 성경 이야기는 다양한 시대의 인물들을 통해 다양한 사회를 경험하고, 다양한 사건을 통해 교훈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성경에 드러난 예수님의 희생과 사랑을 통해 경쟁시대의 아이들이 희생과 사랑을 배울 수 있어 교재를 통해 언어기능 향상과 아이들의 인성과 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성경스토리를 활용한 중국어 교재를 설계하고자 한다. 제3장에서 제1장, 제2장의 분석을 토대로 실제 교재를 설계하였다. 본 교재의 특징은 성경이야기를 활용한 청소년 중급 교재로, 聊一聊(도입), 预告(스토리 미리보기), 课文(스토리), 活动1(활동), 句子&会话(문형&회화), 活动2(활동2), 节奏歌(챈트), 练习题(연습문제)구성하였다. 聊一聊에서는 이번 단원에서 배울 내용을 보며 이야기를 나누며 학습자에게 스토리에 흥미를 갖도록 하며, 预告 미리보기에서 스토리를 미리 보며 단어와 문장을 노출한 후, 课文(스토리)에서 앞에서 배운 단어와 문장을 바탕으로 스토리를 전체적으로 배운다. 活动1에서 배운 단어와 문장 및 스토리를 활용한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하도록 돕는다. 句子문형에서 패턴 연습을 통해 배운 문형을 다양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스토리로 공부했을 때 일상생할에서 활용하기 어려운 점을 보안하기 위해, 会话에서 스토리와 문형에서 배운 내용을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节奏歌(챈트)는 리듬을 통해 아이들이 중국어를 부담스럽지 않게 출력하기에 좋은 학습방식이다. 따라서, 챈트를 활용하여 중국어 말하기를 연습할 수 있다. 챈트 후 활동2를 마지막으로 练习 연습문제에서 문제를 풀며 그동안 배운 내용을 확인한다. 교재 단원구성은 선행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성경은 무엇인가요?”, “하나님의 창조”, “아담과 하와”, “아담과 하와의 죄”, “사탄의 말을 듣는 것은 무엇인가?”, “죄를 지으면 어떠한 벌을 받는가?”, “죄에서 벗어나는 방법”, “예수님의 제자” 총 8과로 구성하였다. 제4장에서 제3장을 바탕으로 설계한 교재 샘플과 전체 단원 계획 설계와 단원에 대한 실제 지도안을 작성하여 제시하였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