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83 Download: 0

运用GIF的YCT二级词汇多媒体教材开发

Title
运用GIF的YCT二级词汇多媒体教材开发
Other Titles
GIF를 활용한 YCT 2급 어휘 멀티미디어 교재개발연구
Authors
허성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제2언어를 학습하는 데 있어 어휘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이에 대해 언어학자 David Wilkins는 문법 없이는 간단한 소통이 가능하지만 어휘 없이는 단 한마디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어린이 중국어 교사들은 어떤 방법으로 어휘를 교육하고 있을까? 본 연구에서 실시한 설문 결과를 보면 60% 이상의 교사들이 어휘를 가르칠 때 단어 카드와 멀티미디어(ppt)를 활용한다고 응답했고 그에 대한 사용 매체로는 주로 실물 또는 그림 사진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단순히 사진이나 그림을 보여주기만 하는 것이라면 종이 단어 카드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할 것이다. 이에 움직이는 사진인 GIF를 활용한 어휘 교수법의 교육적 효과를 물은 설문에서 75%의 교사들이 교육적 효과가 있을 것에 동의한다고 응답하였다. 그에 대한 이유로는 ‘흥미로워서’, ‘사진이 움직여서’, ‘집중이 잘 돼서’, ‘앞뒤 상황이 있어서’순으로 조사되었다. 이렇듯 GIF의 최대 특징은 움직이는 사진이라는 점으로 학습자를 집중시킴과 동시에 쉽게 의미를 유추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움직이는 사진인 GIF를 통해 멀티미디어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서 어린이 학습자를 주의 집중 시키고 흥미와 동기를 고취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GIF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어휘 학습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교재설계에 앞서 어휘의 범위는 YCT 2급으로 정하였는데 그 이유로는 2급 단계부터 <국제 한어 능력표준>에서 규정하는 간단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가장 첫 단계이며 공인받을 수 있는 시험 등급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또한 교재 판매량 부분에서도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여 어린이의 YCT 학습시 가장 많이 접하는 급수임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의 1장에서는 연구 주제와 주제 선정 이유를 밝히고 2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진행하는 교재 설계에 대한 기초 연구로서 교재 적용 대상 선정과 관련 이론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GIF 소개, GIF와 중국어 교육, 어린이 학습자 특징, YCT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관련 교재 분석과 수요 조사, 관련 교수법 소개 및 교재개발의 범위 선정 기준을 제시하였고 마지막으로 교재개발의 기대효과를 말하였다. 3장에서는 교재 설계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는데 세부적으로는 교재명, 교재 특징, 단원 구성, 단원 목록, 단원 지도 계획을 설계하였다. 4장에서는 실제적인 교재 설계 및 수업 지도안을 설계하였는데 설계한 20개의 단원 중 제5과와 제7과를 샘플로 제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수업 계획안과 교사용 지침서를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GIF를 활용한 YCT2급 어휘 멀티미디어 교재개발에 대한 연구이다. 디지털화 시대 속에서 외국어 교육의 멀티미디어 사용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날로 강조 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중 하나인 움직이는 사진 GIF를 적극 활용하고 어린이 학습자의 특징을 고려하여 멀티미디어 어휘교재를 개발함으로써 어린이 학습자의 학습 효율을 높이고 학습동기를 불러일으키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이를 통해 어린이 중국어 교사에게도 양질의 교수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