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05 Download: 0

대학 진학 목적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공지 사항 읽기 교재 개발

Title
대학 진학 목적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공지 사항 읽기 교재 개발
Authors
이경준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규
Abstract
이 포트폴리오는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문 목적 학습자에게 대학의 공지 사항 텍스트를 활용한 읽기 교재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대학 기관에서는 각 대학의 홈페이지 공지 사항을 사용하여 학생들에게 중요한 정보를 안내하는데 일반적인 어휘가 아닌 특수한 어휘를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3급과 4급 사이의 실력을 가지고 입학하는 한국어 학습자들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공지 사항 읽기 교재 개발의 목적은 유학생들이 학교생활에 불이익을 받지 않고 윤택한 학교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공지 사항을 무리 없이 이해하게 하는 데 있다. 외국인 유학생이 국내 대학에 입학하려면 적정 수준의 한국어 실력이 있어야 하는데 국내 대학이 요구하는 입학 조건은 토픽(TOPIK) 3급~4급의 실력을 요구한다. 급수로 보면 중급 정도의 실력이고 일상적인 대화가 가능하며 공공시설 이용에 필요한 언어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뉴스와 신문기사의 비교적 평이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공지 사항은 한자어가 많이 쓰이며 학교 업무에 관련한 특수한 어휘들이 많기 때문에 3급과 4급의 실력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이해하기 어렵다. 물론 영어나 중국어의 경우 번역된 것이 병기되거나 각 홈페이지의 영어 혹은 중국어 페이지로 들어가면 따로 내용이 나와 있지만 모든 유학생들이 영어권, 중국어권의 학습자는 아니며 모든 공지 사항이 번역되는 것도 아니다. 또한 공지 사항은 대학생활에 있어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공지 사항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면 졸업이나 장학금에 관련한 중요한 정보를 놓치거나 모르고 지나갈 수 있다. 이러한 정보의 도태는 학교생활의 적응에 있어서도 부정적 영향을 끼치며 더 나아가서는 학교 이탈의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 그러므로 공지 사항 이해는 대학 생활에 있어 꼭 필요한 것이며 이 부분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