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교수를 통한 누리과정 활동 수정 중재가 통합된 장애 유아의 활동 참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the nuri-curriculum adaptation intervention using co-teaching on activity participations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preschool inclusive class. An 7-year-old children, a 6-year-old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a class of kindergarten participated for study. This study used a 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conditions to determine if nuri-curriculum adaptation intervention using co-teaching would increase class participations and this study examined replications. The experimental conditions included baseline, intervention(include teacher training) and maintena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shown as followed: First, Nuri-curriculum adaptation intervention through co-teaching increased the activity participation behavior of all two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Preschool Inclusive class. Second, the increased activity participation behavior had been maintained even after the intervention had ended. Nuri-curriculum adaptation intervention based on co-teaching are effective enhancing activity participation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preschool inclusive class. This study provides the possibility and implications for applying and extending a strategy of nuri-curriculum adaptation intervention using co-teaching in preschool inclusive class.;통합 환경은 장애 유아가 장애 유무와 상관없이 일반 유아가 배치된 같은 환경 내에서 발달에 적합한 활동을 하도록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환경이다. 이러한 일반 유아교육과정의 흐름 속에 장애 유아의 개별화 교수를 지원하며 이러한 병합적인 교육과정 운영에 통합학급 교사와의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통합교육 현장의 많은 교사들은 협력교수 실행이 어렵고 불편한 과제로 실행을 기피하거나 구체적인 협력교수 실행을 위한 협력체제 등이 실증적인 과정을 통해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통합학급에서 기존의 학교(유치원) 체제에서 좀 더 효율적이고 실행이 용이한 『누리과정』의 보충자료인‘장애 유아를 위한 3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활용지침서’ 의 체계 및 단계별 절차에 근거하여 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가 4단계의 협력교수 실행단계별로(교사연수 및 상황별 참여진단-누리과정 수정 활동안 계획-실행-평가 및 피드백) 수정·적용하였다. 이러한 과정은 유치원 통합 상황으로 일과활동의 놀이중심활동인 자유선택활동과 실외활동을 통한 바깥놀이, 정적인 활동의 대그룹활동시간인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제시된 활동에 장애 유아가 적극적인 참여 행동의 성과가 나타나도록 다차원적인 중재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외에도 협력교수를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 동료 교사 간 상호협력의 시간적인 융통성을 가져 의사교환 및 검토, 조정 등의 시간확보에 따라 다양한 모임의 형태를 활용하였으며 각 상황별로 구성된 활동에 단일, 복합적인 형태의 협력교수 유형을 적용하여 교사 간의 역할 및 협력내용을 구분하여 계획-실행하였다. 평가는 참여 증진 교수 실시 여부 및 수행 여부를 기록하고 자기 평가 및 협력교수 실시 전반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다음 활동에 반영하였다. 유치원 일반학급 통합 상황 내에서 실시되었으며 두 명의 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반복연구를 실시하였고 유치원 일과활동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 가지 상황을 선정하여 상황 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관찰 행동은 상황별 참여 행동에 따른 조작적 정의와 예시를 제시하여 전체 참여한 구간의 발생률로 계산하였다. 관찰은 기초선-중재-유지의 단계로 중재기간 중에 상황별로 다른 회기의 교사연수가 포함되었고 모두 동일한 조건에서 실시하였다. 유지 검사는 중재가 종료된 지 각 4주(참여자 1) 및 2~3주(참여자 2) 후에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된 두 명의 장애 유아 모두 협력교수를 통한 누리과정 활동 수정 중재를 통해 세 가지 상황인 자유선택활동, 바깥놀이,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활동 참여 행동 발생률이 현저하게 증가하였다. 둘째, 통합된 두 명의 장애 유아의 세 가지 상황인 자유선택활동, 바깥놀이,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활동 참여 행동 발생률 증가는 협력교수를 통한 누리과정 활동 수정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유지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협력교수를 통한 누리과정 활동 수정 중재가 세 가지 상황에서 통합된 장애유아의 활동 참여 행동 발생률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었으며 중재가 종료된 후에 어떠한 촉진이나 전략이 주어지지 않은 상황에서도 유지됨을 알 수 있어 의의가 있다. 또한 기존의 많은 협력교수 연구들이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로 시행된 것에 반해, 취학 전 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시행했다는 점과, 일반교육과정 접근의 누리과정 활동 수정 중재를 협력교수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 걸쳐 중재의 효과를 반복적으로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참여율이 증가됨에 따라 장애 유아의 통합학급 활동의 참여 태도 형성과 비참여 행동에서 비롯되는 문제행동 감소도 있어났으며, 또래 간 상호작용이 나타나고 또래의 긍정적 인식 형성에 도움이 되었다. 다양한 수준 제시와 다양한 참여 방법, 교재의 다양화 등의 계획된 활동으로 모든 유아가 교육적 성취를 얻어 일반 유아의 참여도 증가하였고 특수교육실무사의 통합학급 활동지원 방식에 있어서도 1:1 촉진의 지원방식이 아닌 교육과정 수정 등의 자연스런 방식으로 활동 참여 및 또래 간 상호작용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협력교수로 인해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가 함께 진단하고 정보를 공유 및 교환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어 다양한 교수전략을 적용한 참여 증진 방안 계획을 세워 활동별 협력교수 유형에 따른 역할, 방법에 따라 계획-실행-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현장실천적인 면에서 공동의 목표를 위한 협력교수의 과정과 중요성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