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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중국어 諧音 현상 고찰

Title
현대 중국어 諧音 현상 고찰
Other Titles
现代汉语谐音象考查
Authors
추경옥
Issue Date
201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재돈
Abstract
所谓“谐音”,就是字词的音相同或相近,用这样的谐音来联想表达出另一个意思的现象叫‘谐音现象’。传统社会中,中国人利用谐音现象,用委婉含蓄的方式诙谐讽刺的表达了对日常生活中的起伏和吉祥的追求,这种方式被沿用至今,并作为“谐音文化”,正扎根于现代的中国社会。 另外,在网络作为重要沟通媒介的现在社会中,为了解决汉语(表意文字)网上打字输入的不便,很多网民开始了“网络谐音”的使用。 该研究的目的是通过对谐音以及谐音现象的研究,从而更加深入的了解中国文化。以跟传统谐音不同特点的网络谐音为中心对现代汉语谐音现象进行考察。 我们可以通过传统节日风俗、吉祥话、文学作品、歇后语等了解这种谐音现象,而对现代社会中多样化的网络媒体、广告、电影、电视剧中谐音现象的研究更是为我们提供了更多了解这一现象的机会。区别于传统社会中利用谐音现象对意义表达的追求,为了快速而有趣的交流沟通,网络上只选取“音”的谐音现象开始出现。如果说传统谐音强调的是语言的文化功能,那么,网络谐音强调的则是‘表音’的语言功能。 网络谐音包括缩略谐音, 数字谐音, 连续谐音, 故意错误输入谐音, 方言谐音等。 缩略谐音和数字谐音使用非常方便,因此被很多网民不断的发明创造出来。连续谐音,在古代,以“不可(叵 pǒ), 何不(盍 hé), 如是(尔 ěr), 而已(耳 ěr),之乎(诸 zhū)” 等这样的形式出现,而现代则是以“不要(表 biǎo), 朋友(票 piào), 可好(考 kǎo), 喜欢(宣 xuān)”等形态出现。不同于传统社会,网络发达的今天,各地区方言已没有了时间和空间的限制,对普通话产生了急速的影响。在“斑竹, 大虾, 童鞋, 介个, 有木有, 表, 男票, 果酱, 帅锅”等 故意错误输入谐音 与连续谐音中一部分受“方言谐音”影响。 通过对更多方言谐音的研究,我们相信可以找到更多的事例。广告中出现很多利用成语的谐音现象,但是盲目的随意的谐音成语现象,对于教育是否会产生不利影响,对此也表示一定的担忧。 网络谐音的出现,方言的广泛影响,谐音新造词的大量产生,趣味和兴致的追求,社会讽刺,语言环境等都对媒体中现代汉语谐音现象产生了很多负面影响。我们也可以了解到对传统谐音文化的继承中,现代中国人日常生活的谐音文化根基正在不断地流逝。 随着传统社会和现代社会时代的变迁,汉语中谐音现象怎样成为文化,现代社会媒体中的谐音现象具有什么样的特性,通过这些研究,我们不仅可以理解社会文化和语言的有机作用,而且可以更加深入的了解现代中国的社会和文化。谐音现象是反映中国社会的一面镜子,对于我们了解“汉语,中国人,中国文化和中国社会”都将会产生极大的帮助。;해음이란 글자의 발음이 같거나 비슷한 것을 말하고, 이러한 해음을 이용하여 다른 뜻을 연상하는 것을 ‘해음 현상’이라 한다. 전통 사회에서부터 중국인들은 해음 현상을 이용하여, 일상 생활에서 기복과 상서로움을 추구하였고, 함축과 완곡의 표현을 통해 해학과 풍자를 하였다. 인터넷이 중요한 의사소통의 매개가 되는 현대 사회에서 많은 네티즌들은 표의문자인 중국어 입력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재미를 추구하기 위해 인터넷 해음을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해음과 해음 현상에 대한 연구를 통해 중국 문화를 이해하고, 전통 해음과 다른 특성을 보이는 인터넷 해음을 중심으로 하는 현대 중국어 해음 현상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통 해음은 중국인의 생활 문화 전반에서 나타나지만, 본 연구에서는 명절 풍습, 길상화, 문학 작품, 헐후어 등을 통해 그 예를 살펴보았다. 또한, 현대 사회의 광고, 영화 및 TV 드라마에 나타나는 해음 현상을 통해 중국 고유의 전통 해음 문화가 현대 사회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통 해음이 해음 현상을 이용하여 어떤 의미를 추구한 것과 달리, 현대 사회 인터넷 해음은 인터넷 상에서 빠르게 의사소통을 하고, 재미를 위해 音만을 취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전통 해음이 언어 기능 보다 문화 기능에 중점을 두었다면, 인터넷 해음은 표음 중심의 언어 기능에 중점을 두었다. 인터넷 해음의 유형은 축약 해음, 숫자 해음, 연속 해음, 고의적 오타해음, 방언 해음이 있다. 축약 해음과 숫자 해음은 경제성과 편리성으로 인해 많은 네티즌들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생성되고 있다. 고대에도 不可(叵 pǒ), 何不(盍 hé), 如是(尔 ěr), 而已(耳 ěr),之乎(诸 zhū) 등 연속되어 있는 두 세 음절 단어의 발음이 축약되어 나타났고, 현대에는 不要(表 biǎo), 朋友(票 piào), 可好(考 kǎo), 喜欢(宣 xuān) 등의 연속 해음으로 나타난다. 인터넷과 방송매체의 발달은 전통 사회와는 달리, 각 지역의 방언이 어떠한 공간적 시간적 제한도 없이 급속도로 보통화에 영향을 끼치게 하였다. 斑竹(bānzhú 게시판 관리자), 大虾(dàxiā, 인터넷 고수), 童鞋(tóngxié 친구), 介个(jiègè 이것), 有木有(yǒumùyǒu, 있어 없어?), 表(biǎo ~하지 말아라), 男票(nánpiào 남자친구), 果酱(ɡuǒjiànɡ 과찬이십니다), 帅锅(shuàiguō 꽃미남) 등 고의적 오타해음과 연속 해음의 일부는 방언 해음에서 기인한 것을 알 수 있다. 광고에서는 4자성어를 이용한 해음 현상이 많이 나타나고, 동시에 무분별한 성어 해음의 사용은 교육적으로 우려되는 부분이다. 브랜드 네이밍에서도 해음현상을 이용한다. 특히 외국 기업이 중국어로 브랜드 네이밍 할 때는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글자의 음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그 지역의 방언과 문화를 고려해야 한다. 현대 중국어 해음 현상의 특성은 첫째, 표음 중심의 인터넷 해음의 출현이다. 둘째, 인터넷과 방송매체를 통해 방언이 보통화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끼친다. 셋째, 해음 신조어가 대량 생산되었다. 넷째, 재미와 흥미를 추구한다. 다섯째, 해음을 이용하여 사회 문제를 풍자한다. 여섯째, 인터넷 해음과 성어 해음의 무분별한 사용은 언어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일곱째, 전통 해음 문화가 현대 중국인의 일상생활 곳곳에 나타나는 것이다. 전통 사회와 현대 사회의 시대의 흐름에 따라 중국어에 나타나는 해음 현상은 어떻게 문화가 되고, 인터넷을 비롯한 현대 사회에 나타나는 해음 현상은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통해, 사회 문화와 언어의 유기적인 작용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 중국 사회와 문화를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다. 해음 현상은 중국어와 중국인 그리고 중국 문화와 사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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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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