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권 초급 학습자를 위한 관광 목적 한국어 말하기 ·듣기 교재 개발

Abstract

실제 교재 개발을 위해 조사한 결과 시중에 출간된 관광 목적 한국어 교재 중 영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는 모두 두 권으로 그 수가 매우 적었다. 또한 교재 분석 결과 두 교재 모두 사전형으로 질문 위주의 표현을 주제별로 나열한 것에 불과하며 실제 발음을 들을 수 있는 음성 자료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그리고 대화문으로 이루어진 본문이 제시되지 않아 대화가 이루어지는 상황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였으며 과제 또한 별도로 제시되지 않았다. 이 중 한 권은 관광과 일상생활에 대한 주제가 함께 구성되어 있어 관광 목적 학습자들이 활용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점이 있었으며 관광객들과 밀접한 요소인 호텔이나 게스트하우스 등과 같은 숙소 관련 내용이 제시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질문이나 요청과 같은 표현만 제시되고 이에 대한 답변이 제시되지 않았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영어권 관광 목적 학습자를 위한 교재 개발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실제 이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개발된 교재의 수도 미미한 수준이다. 또한 개발된 교재는 내용이나 구성 면에서 부족한 면이 많아 이들 교재를 활용하여 학습할 경우 실제 상황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한 필요성에 따라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관광 목적 학습자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영어권 초급 학습자를 위한 관광 목적 한국어 말하기·듣기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