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근육운동을 병용한 전기자극요법이 중년여성의 복압성 요실금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electrical stimulation therapy with pelvic floor muscle exercise on stress urinary incontinence in middle-aged women

요실금은 임신과 출산, 노화와 관련하여 중년이후 여성에게서 빈발하고, 요로감염, 피부손상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며, 우울증을 발생시켜 삶의 질을 저하시킨다. 요실금의 비수술적 치료로 전기자극요법, 바이오피드백요법, 콘요법 등이 있으나, 기구를 몸 안에 삽입해야 된다는 거부감이 들고 감염 등의 부작용이 따른다. 이에 본 연구는 비삽입 형태의 기구로 전기자극요법을 적용한 후 복압성 요실금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복압성 요실금이 있는 여성에게 전기자극요법을 적용하여 요실금 증상, 요실금 관련 삶의 질, 질수축압을 측정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지역사회의 중년여성으로 실험군 27명, 대조군 27명으로 총 54명이었다. 실험군에게 비삽입 형태의 전기자극기구를 제공하여 골반저근의 전기자극운동을 하루 2번 15분씩 시행하도록 하고, 자가로 골반근육운동을 하루 3번씩 반복할 수 있도록 매주 1회 전화코칭을 하였다. 대조군에게는 골반근육운동 방법만 교육하고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실험처치는 총 8주 동안 진행되었다. 실험처치의 효과검증을 위해 요실금 증상은 The Bristol Lower Urinary Tract Symptoms (BLUTS) Questionnaire를 사용하였고, 요실금 관련 삶의 질은 King's Health Questionnaire (KHQ)를 사용하였으며, 골반저근의 압력을 측정하기 위해 perineometer를 사용하여 최대 질수축압, 지속 질수축압, 질수축 지속 시간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hi-squared test, Fisher's exact test, paired t-test 및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제 1 가설 '전기자극요법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요실금 증상이 감소할 것이다'의 검증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요실금 증상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4.07, p<.001). 따라서 요실금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2. 제 2 가설 '전기자극요법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요실금 관련 삶의 질이 향상 될 것이다'의 검증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요실금 관련 삶의 질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2.85, p=.006). 따라서 요실금 관련 삶의 질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제 3 가설 '전기자극요법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질수축압이 증가 할 것이다'의 검증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최대 질수축압(t=3.03, p=.004), 지속 질수축압(t=4.08, p<.001), 질수축 지속시간(t=5.19, p<.001)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질수축압 증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 전기자극요법은 복압성 요실금이 있는 중년여성의 요실금 증상을 감소시키고, 요실금 관련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질수축압을 증가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골반근육운동을 병용하여 비삽입 형태의 기구를 사용한 전기자극요법은 중년여성의 복압성 요실금 증상을 감소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중재로 지역사회 내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electrical stimulation therapy using a non-invasive device on stress urinary incontinence in middle-aged women. This quasi-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based on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subjects were 54 middle-aged women with stress urinary incontinence. Experimental group was 27 women and control group was 27 women. The experimental group was given an electrical muscle stimulation device (Smart Kegel, Alphamedic Co. Korea), and assigned to use it for pelvic floor muscle stimulation twice a day for 15 minutes and for pelvic floor muscle exercise three times a day for 10 seconds, for a total of 8-weeks. These women were coached on how to use the device and on pelvic floor engagement via phone calls that took place once a week. In order to identify the effects of the treatment, urinary incontinence symptoms, incontinence-specific quality of life, maximum vaginal contraction pressure, and continuous vaginal contraction pressure and its duration were measured before and after the 8-week treatment. The results were analyzed by Chi-squared test, Fisher's exact test, paired t-test and independent t-test. The result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as follows : Urinary incontinence symptoms (t=-4.07, p<0.001), incontinence-specific quality of life (t=-2.85, p=0.006), maximum vaginal contraction pressure (t=3.03, p=0.004), continuous vaginal contraction pressure (t=4.08, p<0.001) and continuous vaginal contraction duration (t=5.19, p<0.001). In conclusion, electrical muscle stimulation therapy effectively alleviated the symptoms of urinary incontinence in middle-aged women with stress urinary incontinence, enhancing their incontinence-specific quality of life and increasing vaginal contraction pressure. So electrical stimulated therapy can be available for prevention of stress urinary incontinence and self-control program in a local commu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