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주 취득 공시와 내부자거래 관계 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자사주 취득 이전의 내부자거래와 자사주 취득 공시에 대한 주가반응을 분석해서 내부자의 거래행태를 통한 추가적인 정보가 시장에 제공가능한지에 대해 분석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자본시장에서 해당기업의 자사주 취득 공시 이전 6개월 동안의 내부자거래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저평가 목적으로 시행되는 자사주 취득이 시장에 공시되는 경우 전체시장, 유가증권 상장기업, 코스닥 상장기업을 구분하여 자본시장에서 해당기업의 장, 단기 시장반응을 검증하고자 한다. 셋째, 내부자거래를 측정하여 포트폴리오 표본을 구성한 후에 자사주 취득 공시 후의 단기, 장기 시장반응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기업들까지 비교 분석하여 시장 간의 단기, 장기 시장반응의 차이가 나타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사주 취득 공시 전 내부자 매수가 매도보다 많으며, 공시 전 내부자거래는 회사 주식의 저평가 정도에 영향을 받고 있다. 둘째, 자사주 취득 공시의 단기 시장반응은 유의미한 양(+)으로 나타나 기업이 자사주 취득을 좋은 정보로 받아들임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내부자 거래행태에 따른 분석에서는 전체시장과 유가증권시장의 매수(강매수)와 매도(강매도) 표본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유일하게 코스닥 시장의 강매수 표본이 강매도 표본보다 3일의 누적초과수익률에서 10% 유의수준으로 높은 단기 시장반응을 보였다. 셋째, 자사주 취득 공시의 장기 시장반응은 유의미한 양(+)으로 나타나 자사주 취득의 주요 동기가 저평가 목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전체시장과 코스닥시장의 매수(강매수) 표본이 매도(강매도) 표본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장기 수익률을 보였으나 유가증권시장의 표본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전체시장,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 시장에서 강매도 표본의 경우 유의미한 장기 수익률을 보이지 않았다. 이를 통해 저평가 목적의 자사주 취득 공시 기업의 공시 전 내부자 거래행태가 강매도이면 시장정보는 허위신호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사주의 취득 동기는 내부경영자가 시장에 기업이 저평가 되었다는 신호를 자사주 취득을 통해서 보낸다는 저평가 정보신호가설로 설명이 가능하다. 하지만 그 신호의 진위에 대해서는 기업내부자와 외부투자자간의 정보비대칭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자사주 취득 공시 이전의 내부자거래의 행태를 통해서 기업이 보내는 저평가 신호의 추가적인 의미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결과는 자사주 취득과 내부자거래의 관계가 새로운 재무 전략 수단으로 활용될 가능성을 제시한다.;This research analyzes the relationship between stock repurchase firms and insider trading. Insiders are willing to trade the stocks at a better condition prior to repurchases program. Therefore, this paper verify repurchase firms are truly undervalued by using insider trading patterns. To evaluate the insider trading of stock repurchase firms, net purchase ratios(NPR) are used. This research divided stock repurchasing firms in 3 portfolio groups (Buy, Buy=Sell, Sell) and 5 portfolio groups (All buy, Buy, Buy=Sell, Sell, All Sell) using NPR. Then investigate there exist differences between cumulative abnormal return and buy and hold abnormal return in the Kospi and Kosdaq markets. The main findings of this research are as below. First, insiders are likely to purchase undervalued stocks before stock repurchase announcement. Second, the short-term cumulative abnormal return has a significantly positive value. These results suggest that stock repurchase announcement provides positive effect to the market. But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buy(all buy) and sell(all sell) groups in the Kospi market. Only one group in the Kosdaq market has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difference. Third, long-term buy and hold abnormal return has a significantly positive value.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buy(all buy) and sell(all sell) groups in the Kospi market but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differences between buy(all buy) and sell(all sell) groups in the Kosdaq market. This result implies insiders of Kosdaq frims earn significantly positive returns after stock repurchase announcement because of high information asymmetry. Forth, this study finds that there were insignificant long term stock returns of all sell group in the Kospi and Kosdaq markets. Many firms do not actually buy back their shares after stock repurchase announcement and send false signal of repurchase. These findings provide evidence that insider trading behaviors around stock repurchases can used as additional sig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