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93 Download: 0

한국과 싱가포르의 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 듣기 영역 분석

Title
한국과 싱가포르의 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 듣기 영역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Listening Area of Korean and Singaporean Secondary 1 English textbooks : In the aspect of learning strategies
Authors
이지은
Issue Date
201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시영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싱가포르의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를 듣기 전략적 측면에서 분석하여 한국 교과서의 듣기 영역에 대한 고찰을 제공함으로써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설정한 이유는 영어에 대한 노출이 적은 환경에 있는 한국 중학교 영어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듣기 학습 방법에 대한 고찰과 장기적인 관점에서 듣기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한 고민이 부족한 상태에서 현장 교사로서 무조건 교과서 듣기 문제를 푸는 것에 문제가 있다고 느껴졌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싱가포르는 같은 아시아권 국가이면서도 성공적인 영어 교육의 모델로서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한국과 싱가포르가 각각 EFL과 ESL 환경으로 다른 언어적 환경을 가지고 있으나 성공적인 모델인 싱가포르의 영어교과서를 한국 교과서와 비교 분석 함으로써 그 시사점을 살펴보고 향후 한국 영어교과서 개선의 참고지표로 적합한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학습 전략 학습의 필요성이 대두된 것은 1970년대에 성공적인 언어 학습자들의 특성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면서부터였는데 현재까지 학습 전략의 필요와 효과성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으며 실제로 여러 연구 결과들이 학습 전략의 학습이 언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증명해주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학습 전략의 효과에 집중하여 한국과 싱가포르 중학교 영어교과서의 듣기 영역을 전략적인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한국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4종과 싱가포르 교육부가 인증한 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 2종을 선택하여 교과서가 지향하는 목표와 학습 내용,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듣기 전략을 분석하였는데 분석 준거로는 가장 포괄적이며 실용적인 학습 전략 분류로 인정받는 Oxford(1990)의 학습 전략 분류를 선택하였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의 필요성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서 어떠한 학습 매체가 사용되는지, 다른 영어 교사들은 영어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한 듣기 전략 학습의 필요성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 지 등 교사들의 견해를 알아보는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정확한 분석을 위하여 교과서 제작의 주요 지침인 양국의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교과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싱가포르 교과서의 듣기 영역 모두 동일하게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 시키는 것이 목표였다. 이런 동일한 목표에도 불구하고 한국 영어교과서의 듣기 영역의 목표는 단원별로 제시되는 의사소통 표현이나 기능을 연습하고 익히는 것이다. 반면 싱가포르 영어 교과서의 경우 듣기 영역의 목표는 교실 밖의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필요한 듣기 기술과 전략들을 습득하는 것이다. 둘째, 한국 교과서에서는 듣기 전략에 대한 명시적인 설명이 거의 없다. 명시적인 제시가 있는 경우에도 부연 설명이 부족해 학습자들이 스스로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 교과서의 듣기 활동은 대부분 학습자들이 대화를 듣고 주어진 질문에 답하는 형태의 활동이다. 이러한 듣기 활동을 하면서 학습자들은 암시적인 방식으로 듣기 전략을 사용하게 되기는 하나 듣기 전략의 측면에서 한국의 영어 교과서는 부족한 점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반면, 싱가포르 교과서에서는 듣기 전략에 대한 구체적이고 자세한 설명이 명시적으로 제시된다. 이런 맥락에서 학습자들이 교과서를 참고 자료로써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싱가포르 교과서의 집필 방향은 주목할 만하다. 셋째, Oxford(1990)의 학습 전략 분류를 기준으로 한국과 싱가포르 교과서 듣기 영역의 활동을 분석한 결과, 한국 4종 교과서 모두 인지 전략을 활용하는 활동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상위 인지 전략, 가장 적게 활용되는 전략은 사회적 전략이었다. 특히 한국의 4종 교과서 모두 공통적으로 인지 전략 중 듣기 지문의 요지나 세부 사항을 파악하는 전략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싱가포르 2종 교과서의 경우 인지 전략, 상위인지 전략, 사회적 전략이 한국 교과서보다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었으며 싱가포르의 두 교과서간에도 다루어지는 전략에 차이가 있어 한국 교과서보다 다양성이 더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과 싱가포르가 다른 언어적 환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싱가포르의 교과서의 방식을 그대로 따르는 것은 무리한 일이며 오히려 역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언어적 노출이 많은 ESL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듣기에 대한 전략을 자세하게 제시하고 있는 싱가포르 교과서의 듣기 전략적인 측면의 강점을 한국 교과서에 적절하게 반영한다면 더 나은 영어 교과서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교과서 선택에 있어 한국의 영어 교과서들을 모두 분석하지 못하여 다른 구성과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교과서도 있을 수 있다는 점과 싱가포르 교과서 분석의 경우 교과서만 가지고 분석하였기 때문에 실제 수업 현장에서는 교과서 내용이 어떻게 구현되는지는 알 수 없었다는 점이다. 또한, 싱가포르 교과서가 제공하는 시사점을 한국 교과서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제시를 구체적으로 하지 못했다는 점 또한 본 연구의 제한점이라 할 수 있겠다.;The present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listening part in the English textbooks of Korea and Singapore in the aspect of listening strategies. As Korea is a society where English is used as a foreign language, Korean middle school learners have limited exposure to the English language. The amount of listening practice in classrooms is not enough to effectively improve their listening skills, therefore, it would be more effective if learners were trained on listening strategies for listening comprehension. These strategies will lead the learners to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s, and help learners continue the learning process beyond the classroom. As the English textbook is the most frequently used learning material in classrooms, it is necessary to investigate how listening strategies are embedded in the English textbook. In order to suggest a way to improve the listening part in English textbooks, this study compared the listening comprehension part of the Korean textbooks with those of Singapore, which is an Asian country that is approved to have succeeded in English education. Although Singapore is different from Korea in that it is a country where English is used as a second language, it was thought that there would be positive aspects that could be implemented into the Korean textbooks. The activities in the textbooks were analyzed in the aspects of listening strategies according to the taxonomy of learning strategies by Rebecca Oxford(1990).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English textbooks in Korea have the purpose of having the learners understand and practice functional expressions while textbooks of Singapore were focused on explicitly introducing listening strategies and having the learners practice them. Although textbooks of both countries were focused on communicative competence, the textbooks of Singapore were more useful in real life communication. Second, the majority of the listening strategies embedded in the listening activities of Korean textbooks were cognitive strategies. Although there were also metacognitive strategies and social strategies, the percentage was small compared to cognitive strategies. It was difficult to find explicit explanations of listening strategies. On the other hand, the English textbooks in Singapore showed a balanced proportion among the three strategies, which are cognitive, metacognitive and social. Despite the fact that Korea and Singapore have a different linguistic environment, it would be helpful for Korean learners if explicit learning strategies were included in English textbooks of Korea although it does not have to be the exact same way as is suggested in Singporean textbooks. Strategy training will help Korean learners overcome the limitation that comes from Korea’s EFL environment. Also, the balance among listening strategies suggested in the textbook would lead the learners to have a better communicative competence.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