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2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은성-
dc.contributor.author윤경민-
dc.creator윤경민-
dc.date.accessioned2018-04-04T11:56:58Z-
dc.date.available2018-04-04T11:56:58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otherOAK-00000013882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38828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1464-
dc.description.abstract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학습자가 교수자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혹은 학습자끼리 어떠한 방식으로 지식을 탐구하며, 어떠한 지점에서 배움을 획득하고 내면화하는지에 대한 총체적인 배움의 양상에 주목하는 ‘배움 중심 수업’이 바로 그러하다. 본 연구 역시 ‘배움’의 과정 안에서 ‘학습자’가 그 배움을 획득하고 내면화해 가는 총체적 양상을 살피는 것의 일단으로, 국어 문법 학습 과정에서의 학습자 ‘언어적 반응’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직접 16명의 학습자와 함께 수업을 진행하여 수업 담화내용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유의미한 학습자 반응을 추출하여 이를 귀납적으로 분석하는 질적 연구의 방법을 따른다. 이에 따라 설계된 분석의 틀은 크게 ①문법 개념학습의 전·중·후 단계에서 나타나는 언어적 반응 ②문법 문제 풀이과정에서의 학습자 문법지식 적용과 관련한 언어적 반응 ③문법 학습 내에서의 학습자 참여 여부의 세 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학습자 반응 분석을 위한 틀을 설계하고 이를 2장에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이 틀을 기준으로 비교적 보편적인 문법 학습자가 문법 학습 과정에서 보이는 언어적 반응이 어떤 것인지 밝혔고, 4장에서는 개별 학습자의 사례연구를 통해 문법 학습자의 특수성을 밝히는 데 주목하였다. 본 연구는 문법 교실 속의 ‘현실적 문법 학습자’를 우리 문법교육이 지향하는 ‘이상적 문법 학습자’로 전환시켜야 한다는 문법교육의 궁극적 목적에 그 뜻을 같이 한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The paradigm of education is changing. This is the "learning-centered class," which focuses on the overall learning of how learners interact with the instructor, how learners explore the knowledge among learners, and where they acquire and internalize learning. This study also focuses on the learner linguistic reaction in the process of learning Korean grammar, as a part of the course of learning. This study follows the method of qualitative research in which there searcher conducts the class with 16 learners directly while collecting the data about the lecture discourse and extracting the significant responses of learners for inductive analysis. The framework of the analysis, thus, is largely designed as ① a linguistic response in the pre-, post-, and post-stages of grammar concept learning ② a linguistic response to the application of grammar knowledge in the process of solving grammar problems ③ the learner's participation in grammar learning. The framework for analyzing learner responses is designed in three dimensions and presented in Chapter 2. In Section 3, this study shows that the grammatical response of a relatively common grammar learner is based on this framework. In Chapter 4, this study focuses on identifying the specificity of the grammar learner through case studies of individual learners. This study implies that the purpose of grammatical education is to be transformed from ‘practical grammar leaner’ into 'ideal grammatical learner' in the Korean grammar educ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3 1. 연구방법 및 연구기간 4 2. 연구대상 6 C. 선행연구 검토 8 1. 학습자 반응 관련 연구 8 2. 문법 교육의 학습자 반응 관련 연구 9 3. 수업 담화 분석 관련 연구 11 Ⅱ. 문법 학습 과정에서의 학습자 언어적 반응 분석을 위한 틀 설계 15 A. 학습자 언어적 반응의 자료 수집과 개관 15 1. 연구기간 및 절차 16 2. 연구대상자 목록 및 기호화 17 B. 학습자 언어적 반응 분석 틀의 구체화 18 1. 학습자 언어적 반응 분석 기준의 상세화 18 2. 학습자 언어적 반응 분석틀의 설계 29 Ⅲ. 문법 학습 과정에서의 학습자 언어적 반응 분석 결과 31 A. 문법 개념학습 전·중·후에서 나타나는 학습자 언어적 반응 31 1. '전' : 문법 개념학습 '전'의 학습자 언어적 반응 34 2. '중' : 문법 개념학습 '중'의 학습자 언어적 반응 38 3. '후' : 문법 개념학습 '후'의 학습자 언어적 반응 58 B. 문법문제를 풀이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문법지식 적용 양상과 관련한 언어적 반응 60 1. 학습자의 문법지식 활용양상과 관련한 언어적 반응 60 2. 학습자의 문법지식 이해수준과 관련한 언어적 반응 65 C. 문법 학습 내에서의 학습자 이탈 관련한 언어적 반응 71 1. 참여도 정도에 따른 학습자 언어적 반응 71 2. 문법 학습에서 이탈한 학습자 언어적 반응 78 Ⅳ. 문법 학습 과정에서의 개별 학습자 사례 분석 81 A. 문법 학습자 개별 사례 분석 82 1. 사례a : 문법 학습동기 및 필요성 인식의 부재 82 2. 사례b : 중학교 문법교육과 고등학교 문법교육의 연계성 부족 98 B. 학습자 개별 사례 분석을 통한 교육적 의의 107 Ⅴ. 결론 및 제한점 109 참고문헌 113 ABSTRACT 11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7631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국어 문법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언어적 반응 양상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learner linguistic reaction in the process of learning Korean grammar-
dc.creator.othernameYoon, Kyung Min-
dc.format.pagev, 117 p.-
dc.contributor.examiner서혁-
dc.contributor.examiner권순희-
dc.contributor.examiner김은성-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7.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