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63 Download: 0

수도권 대학 일본인 교원의 한국어 교육 요구 분석

Title
수도권 대학 일본인 교원의 한국어 교육 요구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for Korean (Education) Wantage on Japanese Teachers Employed in Universities in Capital Area
Authors
허지현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규
Abstract
최근 특수 목적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는 전문 인력을 다룬 연구가 다양한 시도와 함께 증가하였지만 외국인 교원을 대상으로 다룬 연구는 타 전문 인력을 대상으로 다룬 연구와 비교하면 그리 활발하지 않는 편이다. 그러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특히 대학을 중심으로 외국인 교원은 적극적으로 유입되었으며 그 수는 계속해서 증가하여 왔는데, 이들의 적응을 위한 실제적인 시스템의 부재로 인하여 한국어와 한국 문화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본국으로 귀국하는 외국인 교원 또한 상당수를 차지하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큰 어려움을 겪고 있지 않는 외국인 교원이더라도 이들은 일반 통합 과정 한국어 교육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특수한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필요성은 분명하다. 이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특수 목적 한국어 교육 측면에서 그 하위 영역인 외국인 교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을 다루고자, 현재 국내 대학에 재직 중인 일본인 교원을 대상으로 설문지와 인터뷰를 실시하여 그들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요구를 살펴보았으며 그에 활용 가능한 교재의 예시를 제시해 보았다. 먼저 학습자와 관련된 기본적인 배경지식을 통한 인구학적 특성과 과거 한국어 경험 및 현재 한국어 학습의 현황을 파악하여 주된 학습 방법과 그 이유, 그리고 학습 상에서의 문제점을 관찰하였다. 또한 교원들의 직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일본인 교원들의 생활권을 학교 내와 외로 구분하여 직무 생활과 일상생활에서의 주된 한국어의 사용과 스트레스 및 어려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한국어 사용과 스트레스 및 어려움은 모두 대상, 상황, 기능 등 동일한 요소로 문항을 구성하여 이 둘 간의 차이를 확인하고 교원들의 사용 현황과 실제 그들이 느끼는 어려움을 비교함으로써 교원들에게 필요로 되는 한국어는 무엇인지, 그리고 현재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그 요구와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는 희망 수업의 형태와 현재 외국인 교원 대상의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 수업과 교재의 필요성에 대한 직접적인 질문을 던지고 이를 통하여 현재 외국인 교원 대상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필요성을 재확인하였다. 이에 대한 주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필요 한국어에서는 학교 내에서는 공지 사항과 관련된 한국어와 대학 직원과의 일처리에 필요한 한국어가, 학교 외에서는 이웃과의 문제 대처 시의 한국어와 병명 및 아픔의 정도 등의 구체적인 표현을 요하는 한국어에 대한 필요성이 높았다. 또한 일본인 교원의 체류 자격의 특성상 자녀의 학교 관련 한국어에 대한 요구도 존재함이 관찰되었다. 두 번째, 한국어 학습 상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시간적 문제가 한국어 교육상에서의 문제점에서는 시간적, 내용적 측면 모두에서 교육기관에 적절한 수업이 거의 개설되어 있지 않은 적절한 수업의 부재가 가장 큰 문제점임이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교원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시간 및 횟수의 수업 개설과 요구사항에 따른 적절한 내용을 다루는 교과과정에의 개선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일본인 교원이라는 특정 국가에 한정하여 적은 수로 요구 조사를 진행하였다는 점이 한계점이지만, 현재 특수 목적 한국어 교육에서 비교적 미비하게 다루어진 대학에 재직 중인 외국인 교원이라는 고급 인력에 대한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과 요구를 확인하였다는 점, 그리고 영어 이외의 언어로 조사를 실시하여 영어권 이외의 국가의 교원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의견과 피드백 수렴을 통한 기초 조사를 진행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또한 이에는 선행된 외국인 교원 대상의 한국어 교육 연구와도 동일한 내용들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하여 전체 외국인 교원 대상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문제점 또한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도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향후 외국인 교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기초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need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and its problems for Japanese teachers who are currently working in domestic universities from the perspective of Korean for Specific Purposes. Textbook examples were also suggested. Over the past decade, domestic universities have actively introduced foreign teachers to improv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However, there is little research on the systematic Korean language education and curriculum considering the specific circumstances that they will face in Korea. Thereafter based on this necessity in this study through Present Situation Analysis and Target Situation Analysis related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Japanese teachers, this study observed the difference and deficiency between them and the following needs and problem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were identified. First, most of the Japanese teachers considered their Korean ability as in advanced level due to their long stay in Korea. However, they felt the need for Korean language, which required concrete expressions such as expressions for suggestions and level depictions, and also experienced difficulties in speaking. This suggested the need for related classes. Second, the Japanese teachers experienced stress in both work and daily life although they were not studying Korean at present. The main reason behind this is the absence of appropriate classes in the aspect of time and content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curriculum and integration contents which have been currently established without full consideration of the situation of the teachers, and also to provide appropriate education in terms of time and contents. This study confirms the need and the demand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the highly qualified professionals working at universities which have been relatively underrepresented in the current Korean for Specific Purposes textbooks.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consists in conducting a survey on non-English speakers and gathering positive feedback and opinions. Through this survey, the problem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of not only Japanese teachers, but also of the overall foreign teachers were also indirectly understood.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국제대학원 > 한국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