基于NCS学习模式的航空实务汉语教材设计

Abstract

中韩建交以来,两国在社会、经济、文化方面的交流取得了持续性的发展。到21世纪,在“韩流”的影响下,访问韩国的中国游客数量一路飙升,韩国旅游产业飞速发展。在这种环境下,飞机不仅是一种交通工具,也是连接两国旅游产业的桥 梁,还是旅游的起点和终点。随着来往中韩两国旅客数量的不断增加,中国航空公司及韩国大型航空公司开通了更多中韩航线。不仅如此,随着韩国国内航空产业的发展,韩国新生低成本航空公司的中韩航线也急剧增加。据韩国旅游观光部门统计,2016年访韩中国游客共8,067,722名相比2015年增长了34.8%。虽然萨德等社会问题导致访韩旅游受限(2017年3月15日以后中国旅客人数及航线有所下降),但是这种趋势将会得到缓和。根据韩国国土交通部的航空航线趋势统计表,在52个国家175个城市中中韩航线共有44条;由韩国航空公司及低成本运行航线涉及45个国家, 147个城市中有39条。(以2016年12月统计结果为准)2为了提供更优质的航空服务,国内外航空公司均要求在中韩航线服务的韩籍乘务员具有一定的汉语能力。如今在航空服务领域,汉语已不是第二语言,而是作为跟英语比肩的世界通用语,成为乘务员必须具备的外语能力之一。由此可见汉语在航空产业的重要性之大。 在这样的背景下,预备航空乘务员也应该提高自身的汉语能力。韩国各大院校陆续地开设航空专业的航空运行系和航空服务系中,以及为提高本科生汉语水平的 航空汉语课程也得到多方重视。根据韩国大学资讯网统计表3,目前共有46所大学开设了62个相关专业及课程。(以2017年11月30日统计结果为准) 根据笔者13年在中国航空公司的工作经验,预备航空乘务员的汉语沟通能力可以通过面试环节得以了解。除了少数拥有高级汉语学习经历以外,大多数应聘人员只有初级水平。他们的汉语啥水平需要在进入航空公司后通过相应训练,并在实际航空业务中得以运用与提升。 笔者发现在有限的时间内死记硬背高难度航空专业用语。不仅会导致学习者兴趣大幅下降,而且会衍生导致其失去学习动机。这一结果将是航空汉语教学的失败。如何提高学习者的兴趣,以及如何在合适的教学情境下,提高学习者汉语交际能力是教学方法研究最重要的考察标准。目前韩国还没有利用NCS学习模式编写的航空汉语教材,也没有运用多媒体教学的影视航空汉语教材。因此笔者倍感利用NCS学习模式学习实际航空服务汉语教学方法研究的必要性。为了让学习者了解实际航空业务情景,提高学习者的汉语学习兴趣,本文将在相关教学理论、教材分析和需求分析的基础上,设计一部以航空电影为主题,重点介绍实际航空服务专用汉语的新型航空实务汉语教材。 ;한중 양국간의 교류는 21세기 한류열풍에 힘입어 오늘 날까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었다. 특히,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급증으로 한국관광산업 및 항공산업의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다. 항공산업의 발전은 국내 대형항공사를 중심으로 자회사 등이 설립되며, 신생 저가항공사(LCC)산업으로 빠르게 확장되었는데, 최근 몇 년간의 한중 취항 노선 추이를 근거로 취항 도시 및 운항편수(전세기 등)가 급증함을 알 수 있다. 항공 이용객 수의 증가로 그에따라 요구되는 승무원의 수도 증가하였는데, 국내외 항공사에서는 중국 노선을 타겟으로 중국어 능력이 우수한 한국 승무원을 우대 채용하는 등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적극적인 방침을 내세우고 있다. 이에따라 국내 대학에서도 항공서비스와 관련하여 NCS학습모듈을 적용하는 등 다양한 커리큘럼을 갖춘 전문 학과 개설 및 항공중국어 교과과정을 신설하여 경쟁력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필자는 중국C항공사 13년의 지상 업무와 승무원 관리 업무 경력을 바탕으로 2017년 상반기 채용을 포함하여 최근 몇 년간 진행되었던 한국인 승무원 (약 250명) 채용 및 교육훈련과정을 통하여 신입승무원들의 항공중국어 교육 및 학습 현황에 대하여 개선해야될 몇 가지 문제점을 인식하게 되었다. 특수직업목적의 항공중국어는 학습자의 학습수준에 비해 학습 내용의 난이도가 높고, 더욱이 신입승무원은 비행 경험이 전문하므로 항공중국어 언어환경에대한 이해도가 낮기 때문에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암기 학습 방법은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흥미를 저하시킬 수 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점은 학습자의 언어능력 향상 및 향후 비행 업무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 할 수 있다. 필자는 이상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학습자 중심의 흥미 있는 교재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고 본 연구를 통하여 실용적인 항공중국어 교재 개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본 연구의 제 1장에서는 연구 제목, 연구대상, 연구주제 선정 이유, 본 교재 설계의 기초연구, 본 연구를 통한 예상 효과를 순차적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본 교재 설계의 기초연구로는 상관이론배경, 관련교재분석 및 수요 분석, 학습모형으로 구성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상관이론배경에서는 특수목적중국어(CSP)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근거로 항 공중국어의 개념 정의와 항공 업무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했다. 또한 항공 업무 상황에 적합한 교재 설계를 위해‘상황 중심 교수법’과‘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을 기본 이론으로 구축하고 영화를 활용한 교재 개발과 관련하여‘중국어 교육에 있어 멀티미디어 교수법의 활용’에 관한 선행연구 결과를 근거로 본 연구의 영화 선정 이유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항공중국어와 멀티미디어 교수법을 결합한 “영화를 활용한 항공중국어” 교재 설계를 위하여 현 시판 중인 항공중국어 교재 및 영화를 활용한 중국어 교재를 분석하고, 중국항공사에 종사하는 현직승무원과 국내 관련학과 대학생 총 100명 대상으로 진행한 학습자 수요 분석결과를 반영하여 교재 개발의 방안을 마련하였다. 제 2장에서는 1장에서의 이론 배경과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재 제목, 교재의 특징, 단원 구성, 단원 목록, 강의 개요로 나누어 구체적인 교재 설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 3장에서는 1장과 2장을 토대로 실제 교제를 설계하여 샘플 과를 제시하고 실제 수업지도안을 제시하였다. 본 교재의 특징은 항공사 승무원 및 전공자를 대상으로 총 5개의 대단원과, 10개의 소단원, 1개의 부록으로 구성되어있다. 각 단원의 주제 및 세부 항목은 NCS객실승무원 능력 단위 표준과 학습 모듈을 기반으로 구성하였으며, 비행 업무를 배경으로 한 영화를 활용하여 단원 주제와 관련된 상황 별 항공 업무를 쉽게 이해하고, 영화 속 살아있는 중국어 표현을 학습함으로써 객실승무원의 실제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학습자 중심의 흥미이 있는 학습이 이루어 지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매 단원 주제와 관련 있는 항공전문용어, 항공 지식, 중국문화 등의 학습자료를 보충하여 학습자에게 더욱더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 정보를 제공하였다. 현재 출판된 항공중국어 교재 중 NCS를 기반으로 설계된 항공중국어교재, 혹은 영화를 활용한 항공중국어교재는 아직까지 개발되지 않은 실정이다. 앞으로 특수직업목적으로서의 중국어 교육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 될 전망으로,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항공중국어 교재 연구개발의 필요성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교재 개발은 NCS기반으로한 항공중국어와 관련 영화를 결합한 교재로서 수요 가치가 있으며, 부족하지만 현직 승무원들과 승무원을 꿈꾸는 전공자들의 학습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중국어 교육에 있어 항공중국어와 관련된 연구 및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해본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