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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학습자 대상 라디오 뉴스를 활용한 한국어 교재 개발

Title
고급 학습자 대상 라디오 뉴스를 활용한 한국어 교재 개발
Authors
이규원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선희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라디오 뉴스를 활용해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듣기 교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듣기 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듣기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 듣기 교재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에 한국어 고급학습자들이 의사소통 능력과 적극적인 청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기 위해 라디오 뉴스를 활용한 듣기 교재와 듣기 활동의 세부 유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한국어 듣기 수업에서 사용하는 듣기 자료는 주로 드라마나 광고, TV 뉴스 등 실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동영상 자료인 반면 음성만으로 정보가 제공되는 라디오 뉴스는 상대적으로 활용도가 낮은 편이다. 그러나 동영상 자료는 학습자들이 영상에만 집중하고 듣는 것을 포기하거나 언어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단순한 감상 수준으로 자료를 대하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이미혜, 2011:190-191쪽 재인용). 특히 TV 뉴스는 제목이나 자막을 통한 사건정보와 그래픽, 화면 등의 시각 정보를 통해 내용을 유추하고 이해하기 때문에 듣기 능력이 기대만큼 향상되지 않을 수 도 있다. 반면 라디오 뉴스는 화면 없이 오로지 청각정보만 제공되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듣는 행위에 더욱 집중할 수 있고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사고활동과 배경지식을 적극적으로 동원하면서 듣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김지혜·송금숙·이선영(2013)이 4급 수준의 외국인 학습자 10명을 대상으로 내용이 다소 다른 동일한 주제의 동영상 뉴스와 라디오 뉴스를 시청하게 한 실험 수업의 결과이다. 또한 TV 뉴스는 방송 제공 시간이 제한적이지만 라디오 뉴스는 지상파 방송사 별로 매시간 정시에 실시간 생방송으로 제공되고 있어 접근성이 용이하다. 라디오 뉴스의 방송시간은 최소 2분에서 최대 10분으로 길지 않으며 주요 정보들을 단신 뉴스의 형태로 간편하게 전달하고 있다. 단신 뉴스는 스트레이트 뉴스(straight news)라고도 부르며 TV와 라디오 매체에서 볼 수 있는 뉴스 전달 방식이다. 그러나 라디오에서 더 많이, 더자주 들을 수 있는 방식이다. 단신 뉴스 진행자는 모두 표준어와 표준 발음을 구사하는 아나운서들이다. 이들은 편집된 뉴스 기사를 객관적인 입장에서 가감 없이 청취자들에게 전달한다. 뉴스의 내용은 한국 사회에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모든 사건과 사고, 현안을 다루는 실제 자료이며 학습자들은 뉴스를 통해 다양한 주제와 내용을 접할 수 있다. 한국인의 일상생활이 그대로 드러나기 때문에 한국 사회의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한국 문화의 교육에도 유용한 자료가 된다. 아울러 숙련된 아나운서들이 정제된 소리와 명확한 발음, 자연스러운 억양으로 뉴스를 전달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듣기 교육이 가능한 실제적인 음성 자료가 될 수 있다. 본 포트폴리오는 아나운서가 전달하는 라디오 뉴스를 활용해 한국어 듣기 교재를 만들기 위한 것으로 단계별 듣기 수업 방안과 교재 제작 과정을 상세히 밝히고자 한다. 듣기 자료용 뉴스 기사는 KBS 인터넷 뉴스와 인터넷 연합 뉴스를 사용한다. 10개의 단원은 뉴스의 일반적인 중요도 순서이면서 방송사 인터넷 홈페이지의 뉴스 순서인 정치, 경제, 사회, 국제, IT‧과학, 생활, 문화, 스포츠, 연예, 날씨 등의 주제로 순서를 정한다. 주로 스포츠, 연예, 날씨 등은 연성뉴스로, 정치, 경제, 사회 등은 경성뉴스로 분류한다. 라디오 뉴스 듣기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고 점진적인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해 전반부를 연성뉴스로, 후반부를 경성뉴스로 배치할 수 도 있지만 실제 방송되는 라디오 뉴스에서는 뉴스의 비중과 가치에 따라 순서가 정해지기 때문에 일반적인 중요도에 따라 순서를 정하고 교수요목을 작성한다. 그리고 일정 기간 사용될 듣기 교재이기 때문에 뉴스기사는 가급적 시의성이 없고 비교적 정형화된 구조를 지닌 것으로 선정한다. 각 단원은 뉴스 주제, 뉴스 제목, 어휘/표현, 활동으로 구성하며 특히 섀도잉 학습으로 라디오 뉴스를 듣고 따라하는 낭독 활동을 모든 단원에 배치한다. 이는 뉴스 따라 읽기를 통해 외국인 학습자들의 듣기 능력 향상은 물론 한국어의 표준 발음과 기본억양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능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다. 각 단원별 듣기 자료를 위한 뉴스 낭독은 아나운서가 직업인 본 연구자가 직접 녹음 제작한다. 지상파 라디오 뉴스와 똑같은 발화 속도와 표준 발음, 표준 억양으로 녹음을 진행하며 이 녹음물이 학습자들에게 실제적인 듣기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포트폴리오의 전체적인 구성은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듣기 교재 개발 방안과 듣기 활동에 관한 선행 연구, 그리고 뉴스를 활용한 듣기 교육 방안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Ⅱ장에서는 본 포트폴리오에서 대상으로 삼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 한국어 고급학습자의 특성과 이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수 학습 상황, 그리고 대상 학습자 요구조사 관련 연구 결과를 기술하고자 한다. Ⅲ장에서는 교재 개발의 이론이 되는 듣기 교재의 구성 원리를 소개하고 라디오 뉴스의 특징과 유형을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뉴스 텍스트의 구조와 언어적 특징에 대한 분석 결과와 듣기 활동 유형 가운데 본 포트폴리오에서 사용할 섀도잉 학습법에 대해 기술하며 한국어 듣기 학습 전략을 소개하고자 한다. Ⅳ장에서는 교재 구성과 단원별 세부 구성에 대한 소개에 이어 본 교재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 기술하고 Ⅴ장에서 결론으로 본 연구를 마무리 짓고 실제 개발한 교재와 교사용 지침서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포트폴리오를 통해 제시되는 듣기 교재 결과물은 학습자들의 한국어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뉴스 정보 획득으로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와 적응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섀도잉 학습으로 뉴스 낭독을 반복 연습하면서 정확한 뉴스 듣기와 함께 자연스러운 한국어 발음과 억양으로 유창성과 정확성을 확보함으로써 말하기에 자신감을 갖는 부수적인 효과도 얻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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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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