基于线上线下混合式教学的初级商务汉语教材设计

Abstract

随着中国经济、社会的发展,汉语的威望越来越高。韩国与中国正式签署FTA以后,两国的经济合作关系更加密切,随着“汉语热”在国内外逐渐升温,韩国企业也鼓励自己的员工学习商务汉语,因此学汉语的人数也迅速增加。 商务汉语是一种交际目的非常明确的专用汉语 ,商务汉语教学是一种专门用途语言的教学,所以商务汉语教学的内容首先取决于其教学目标,而教学目标取决于学习者的学习需求 。本人通过研究发现, 在韩国很多商务人士的汉语学习从初级开始,而且他们学习汉语的的目的是在实际工作中应用,所以在听说技能方面的需求很高。由于这样的情况,很多企业开设商务汉语的培训课程,或者采用给职员补助学费让职员去补习班学习等办法来支持职员语言能力的开发。但初级商务汉语教学的开设一直存在着一些分歧,多数的学者认为:商务汉语教学的专业性很强,因此必须在进行初级通用汉语教学之后,才可进行商务汉语教学。然而,现实上这些说法是不切实际的。企业的培训支出与商务人士的时间有限,商务汉语口语有一些带有独特语体性质的词汇 ,这些词汇在日常生活中用得不多,如果按原来的程序来教商务汉语,达不到他们的目的,因此学习者就会受到外部、内部的影响而放弃学习。因此,研究初级商务汉语听说课具有重要意义。 商务汉语飞速发展的今天,初级商务汉语的听说教学模式,一直没有得到足够的关注与研究。虽然中国有一些初级商务汉语的研究,编写了一些初级商务汉语的系列教材,对教学法也在不断研究。但可惜的是,这些商务汉语教学模式不符合在国外学习的韩国商务人士。为了满足学习者的学习需求并提高学习效率,需要研究适合韩国商务环境的初级商务汉语听说课程的教学模式与相关教材。 本文的研究对象为BCT 1-2级水平的商务人士。BCT1-2级水平的学习者是指:在商务活动中尚未用汉语进行交流的学习者到可以利用汉语进行基本商务交际的学习者。在离线课堂中运用的教学法是基于建构主义理论的任务型教学法,所以学生在课堂上执行任务时,必须要具备初级阶段的发音、声调、基本句型等知识,这样才能最大程度地发挥任务型教学法的效果。因此,本论文中教材设计的对象是之前已学过普通汉语的初级学习者,论文中提到的初级水平为BCT1-2级的商务汉语初级学习者的水平。 本论文中设计的教材是在线上、线下混合教学中强化交际策略的离线课堂教材。在离线课堂中教师给成人学习者提供实际业务中会接触到的情景与任务,这会激起学习者的学习兴趣与积极性,课堂主要进行以学习者为主导的会话。这会促进成人学习者长期学习与汉语水平的提高。 ;중국의 경제, 사회의 발전에 따라 중국어의 위상도 날로 높아지고 있다. 한국과 중국 양국의 FTA 정식 수교 후, 경제 협력 관계는 더욱 긴밀해졌고, 이러한 배경하에 국내 수많은 기업에서 교육과정을 통해 중국어와 중국 비즈니스문화에 능통한 전문인재를 선호하고 있어 비즈니스 중국어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런 수요에 적합한 비즈니스 중국어 수업과 비즈니스문화 교재가 많지 않고, 특히 비즈니스 중국어 교육을 요구하는 학습자 대부분이 초급 수준이며 바쁜 직장인들로서 이러한 학습자에게 온오프라인 혼합식 교수법을 통한 체계적이고 실제 업무와 연계된 효과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혼합식 교수법은 온라인 학습에서의 시간과 공간 활용의 자율성과 오프라인 학습에서의 실전 참여형 학습은 업무 연계성을 높임으로 학습의 목적을 상기시킬뿐 아니라 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고, 나아가 학생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의지를 일으킬 수 있다. 기존 이론 중심의 언어 학습에서 목표어를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 실제적인 환경을 교실학습에 적용함으로 실전에서 마주칠 수 있는 업무들을 목표 언어를 구사하여 해결하게 된다. 2장에서는 교재설계의 대상인 성인 학습자의 특징과 초급 비즈니스 중국어 학습의 필요성 및 혼합식 교수법의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의 근거를 제시하였고, 현행 비즈니스 회화 교재의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중국어 학습의 현 상황을 알아보고 발전방향을 모색하였다. 3장에서는 2장의 분석을 토대로 하여 실제 교재를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본 교재의 특징은 BCT1-2급 수준의 초급 성인을 학습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혼합식 교수법 기반의 초급 비즈니스 중국어 교재로 정리할 수 있으며, 전체의 구성은 10단원으로 한 학기(10주)에 학습을 완료할 수 있는 분량이다. 각 단원의 주제 및 세부 구성 항목, 문화 항목 등은 모두 2장의 수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구성하였으며, 매 단원마다 임무형 교수법을 활용한 실전학습이 교육되도록 세부 내용을 설계하였다. 4장에서는 전체 단원 지도 계획 및 수업 지도 계획을 설계하고 샘플 단원 두 개를 작성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온오프라인 혼합식 교수법을 적용한 초급 비즈니스 중국어 교재 개발에 대한 연구이다. 한중관계가 날로 긴밀해짐에 따라 기업체간의 교류 및 직장인학습자의 비즈니스 중국어 수요는 날로 늘어가고 있다. 부족하지만 비즈니스 중국어 교재 개발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비즈니스 중국어 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에게 실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효율적인 수업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보다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