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运用名画的幼儿汉语辅助教材设计

Title
运用名画的幼儿汉语辅助教材设计
Other Titles
명화(名画)를 활용한 어린이 중국어 부교재 개발 연구
Authors
장수진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自1992年韩中建交以来,两国在地理、历史等多方面进行着文化交流。韩国逐步认识到汉语的重要性,因此很多韩国中高学校开设汉语作为第二外语课程,而成人汉语的需求也在逐步增加。这样的趋势扩散到了儿童汉语教育方面,大部分韩国小学 采用课后补课或特长班的方式来进行汉语教学。 值得注意的是,在外语早教方面 ,汉语教育的需求日益增加。这是因为,在国际化大环境下,让孩子说一口流利的英语或其他外语成为一种时代需求,因此韩国最近出现了许多针对满5-6岁儿童的汉语补习班和幼儿园,而且有多种多样的儿童汉语教材出版。 在语言学方面的先行研究当中,对早期汉语教育成果持积极态度,代表性的是Chomsky(1972) 和Vygotsky(1962)的理论。Chomsky(1972)认为人类出生时都具有语言习得装置,幼年时代这装置能灵活运转,所以儿童能较容易地习得母语和外语。Vygotsky(1962)认为青春期之前的时期就是语言习得的恰当时期。在韩国的先行研究中,이연섭, 강문희(1998), 이차숙(2004) 等都主张幼年时代是语言发展的决定性时期,所以研究如何在这个关键时期提高儿童语言能力,并进行系统性且持续性的教育是一项很重要的课题。 虽然在学界有意识到儿童满5-6岁 是恰当的语言习得时期,应该以学前儿童为对象来进行汉语教育,但这样的儿童早期汉语教育还没从国家层面上得到普及。对汉语教育的关注成为热潮,而大方面上的研究和分析都处于奇缺状态。比如,大部分儿童汉语教材及教育法都不考虑“儿童”的特点。因此,儿童汉语教育非常需要符合儿童发展阶段特性的教育内容及教育方法的相关研究。而且最近的韩国教育很关注学习者的认知和感情因素,这种趋势与韩国第七次教育课改方向一脉相承,即第三点,“与学生的能力、兴趣、前途相匹配的,以学习者为中心的教育实践”。 在汉语课当中,只有背生词、句子和学习语法等学习内容,这种仅强调认知要素的课程,不足引起儿童学习者的动力和兴趣。因此,本文试图采取运用“名画”的辅助教育方式,来将儿童的认知和感情因素都串联起来。依据Schirrmacher(1998)所言,儿童通过学习美术来认识世界,美术能有效增加儿童的认知、情绪、社会、身体等方面的发展。许多研究已经表明了儿童语言教育时融入“图片”的重要性,但还没有运用“名画”来开发儿童汉语教材的相关研究。最近,幼儿教育方面的研究者在现场教学中将“名画”作为一种新的教育媒介来进行课堂教育,而关注此类教学法的教育者正在增加,相关研究也逐渐增多。 于此,本研究的主题并不是让儿童只看与课文内容相关的图片或插图来学习汉语,而是要开发运用具有多种主题和颜色的名画为汉语学习教材,让儿童成为学习主体,通过自主思考来学习汉语。笔者试图通过这样的教材设计研究,增强儿童的学习兴趣和人文素养,进而在儿童汉语教育的发展上有所助益。 本研究选择了在韩国线上及线下5所书店 中的3所书店中购买量最高的《好棒儿童汉语》为主教材,在每个单元导入部分前插入适合词语学习前欣赏的名画作为辅助教材,以此来刺激儿童的想象力,从而进行自然而有趣地的汉语学习。 ;현재 한국 조기 외국어 교육에 있어 중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만5,6세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중국어 학원, 유치원 등이 생겨나고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중국어 교재들이 상당 수 출판되고 있다. 그러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조기 중국어 교육은 아직 국가적 차원의 교육과정이 없으므로, 그 관심과 열풍에 비해 다방면의 연구와 분석 개발이 아직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더불어 최근 우리나라 교육은 학습자의 인지적인 면과 더불어 정의적인 요소를 중시하는 추세이다. 중국어 교육에서도 단순히 단어와 문장을 외우고 문법학습을 반복하는 등의 인지적인 면만을 강조한 수업은 어린이들의 동기와 흥미를 이끌어 내기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림의 한 종류인 명화를 활용한 어린이 중국어 교재를 설계하고자 한다. 명화 감상을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과 정서 함양을 증진할 뿐만 아니라, 질 좋은 시각 자료를 통해 아이들의 흥미와 관심을 꾸준히 지속시킴으로써 효과적인 언어능력 향상을 기대한다. 이에 본 연구의 제 1장에서는 연구 제목과 주제 선정 이유를 밝혔고, 제 2장에서는 연구 대상, 상관이론배경, 교재 분석 및 수요분석, 선정자료규정 그리고 본 연구의 기대효과를 나누어 순서대로 제시하였다. 이론배경은 어린이 학습자의 특징, 어린이와 제 2언어 교육의 특징, 명화와 어린이 제 2언어 교육, 어린이 중국어교재와 단원도입의 중요성 그리고 어린이 중국어교재 개발과 보조 교재의 필요성의 다섯 분야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구체적으로는 어린의 학습자의 특징을 각각 신경생리학적 특징, 인지적 특징, 정의적 특징의 세 분야로 나누어 살펴보았고, 어린이와 제 2언어 교육의 특징에서는 성인과 확실히 차별화되는 어린이의 교육적 특정 요소들을 살펴보았다. 명화와 어린이 제 2언어 교육에서는 크게 명화의 교육적 기능과 명화를 활용한 언어교육 두 갈래로 나누어 제시하였는데, 어린이 및 제 2언어 교육에서 명화를 활용했을 때 모두 정서적 및 언어 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거두었다고 한다. 어린이 중국어교재와 단원 도입의 중요성에서는 스키마이론을 토대로 하여 국내 중, 고등학교 기준으로 단원 도입 구성의 가치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어린이 중국어 교재와 부교재 개발의 필요성에서는 학교 교과분야에서 부교재의 필요성과 수요, 그리고 직접 설계 및 개발방향 건의 등을 토대로 살펴보았다. 제 3장에서는 1장과 2장의 분석을 토대로 하여 실제 교재를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본 교재의 특징은 성조와 발음을 학습한 초급 어린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명화를 활용한 중국어 보조교재로 요약될 수 있으며, 총 8개의 본문과 2개의 복습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단원의 주제 및 세부 구성 항목 등은 「하오빵 어린이 중국어」을 토대로 구성하였으며, 각 단원마다 명화를 활용하여 단어, 문장, 문화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제 4장에서는 전체 단원 지도 계획 및 수업 지도 계획을 설계하고 2개 단원에 대한 실제 지도안을 작성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명화를 활용한 어린이 중국어 보조 교재 개발에 대한 연구이다. 현재 시중의 어린이 중국어 교재 중 명화를 활용한 중국어 관련 교재는 아직 개발 되지 않은 실정이다. 초등학교 외국어 교육의 목적 중에서 인지적 능력뿐 아니라 정서적 함양 역시 강조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단순히 암기하고 외우는 중국어 교육이 아니라 다양한 시각매체와 자료를 활용한 중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는 날로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단순히 그림 및 삽화를 이용한 교재가 아니라 다양한 색감과 주제를 가지고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 그리고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명화를 활용한 어린이 중국어 교재 개발은 수요가치가 있으며 관심도 또한 높아지리라 생각한다. 부족하지만 다양한 어린이 중국어 교재 개발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중국어 교육에 있어서 명화와 관련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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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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