基于翻转课堂的中高级视听说课网络平台设计

Abstract

随着现代化科技发展的日新月异,跨国界的交流也变得日益频繁,同时互联网的普及和信息技术在语言教育领域的应用也成为热点研究之一。我们把所处的21世纪叫做信息化时代,这个时代是以数字化技术为基础的,人们生活中离开了信息技术,就会遇到许多不便与困难,教育也不例外。教师、教学手段和方法、学习者也离不开信息技术。21世纪的学校是一个通过网络连接全球性社会,是一个将学生的日常生活与未来生活连接起来的学习空间。学习不仅在教室和学校里进行的活动,而是终身的、全面的、按需获得的(余胜泉,2012)。21世纪的外语教育形式,正在向“无所不在”和“个性化泛在”的随时、随地、随心学习转变,可以说,以多媒体、计算机、互联网为代表的信息技术革命正在推动外语教育领域的巨大变革。 混合学习研究起始阶段时间跨度大致为2000-2010年,是在人们对在线学习(E-learning)进行理性反思的背景下发展起来的(袁萍,2016)。通过混合式教学,可以使线下教育和线上教育做到优势互补,提高学生的学习效率。混合学习的一种模式即“翻转课堂(Flipped Classroom)”不仅可以解决现有教学方式难题 ,还可以对新信息时代汉语教学有所帮助,并且具有一定的创新性。翻转课堂也被翻译为“颠倒的课堂”,它的大致概念是传统上在课堂上做的事情改为在课下做,传统上的家庭作业则在课堂上完成(Jonathan Bergmann,2012)。翻转课堂形式起源于2007年的美国,近年来随着其在网络上的传播,它的教学理念与模式席卷全球基础教育界,获得了广泛的关注(柯清超,2016)。 它通过颠倒知识传授和知识内化,改变了传统的教学流程和师生角色,并重新规划了课堂时间的使用(张金磊、王颖、张宝辉,2012)。它具有自主性、互动式、个性化的主要教学特点(杨娟、王童如2015),有利于打造建构主义所倡导的以学生为中心的课堂。 2012年6月,美国教育咨询公司“Classroom Window”和“The Flipped Learning Network”一起展开了一项关于翻转课堂应用价值的调查,结果显示:88%受访教师表示翻转课堂提高了他们的职业满意度;67%受访教师表示学生考试成绩得到提高;80%受访教师表示学生的学习态度得到改善;99%受访教师表示继续采用翻转课堂模式(转引自张渝江,2012)。使用翻转课堂的科目中,46%用于科学学科,32%用于数学学科,12%用于电子类学科。翻转课堂的教学模式在逻辑性较强的学科应用较多,且取得了较大进展。然而,在语言教学领域的应用研究还属于起步阶段,存在很大的研究空间(转引自白迪迪,2014)。如上所述,翻转课堂实践的应用及推广适用于科学、数学学科等知识性较强的学科,学生在课前接受核心知识,然后在课堂上主要通过实践环节,推动知识的内化、深入讨论,使知识得到熟练运用。 Jonathan Bergmann 与 Aaron Sams(2012)也在专著中着重谈到化学课堂上独立练习、做实验等动手实践活动的重要性,相关领域中的研究成果也不少。但其在汉语教学应用真正引起关注与探讨的时间较短,教学实践也刚刚起步,还有很多问题有待改进,也存在着很大的发展空间。 笔者认为他们早期注重的基本理念与以语言表达和交流为教学目标的语言课相契合,尤其是与运用多媒体材料以使学生在贴近真实的情景、有意义的语境当中培养语言实践能力为教学目标的视听说课相吻合。视听说教学就是使学习者在观看影视过程中感知、初步了解语言,通过口头输出活动环节他们才能真正达到巩固、自如地运用阶段,因此交际实践环节对视听说教学成效极为重要。这就要求我们应该在充分利用现代教育技术的基础上,不断地探寻如何在语言课堂中更好地实施翻转课堂。 本文主要研究的教学对象是以视听为手段,以培养交际能力为主要学习目标的韩国大学中高级阶段的学习者。根据国家汉办的官网介绍的新HSK各等级与《国际汉语能力标准》 ,新HSK5级的考生有2500个以上的词汇量,可以阅读汉语报刊杂志,欣赏汉语影视节目,用汉语进行较为完整的演讲。新HSK6级的考生有5000个以上的词汇量,可以轻松地理解汉语信息的听力和阅读,能在口头上和书面上用汉语流利地表达自己的见解。对于已经掌握基础汉语语法和一定的的汉语词汇的在韩大学生学习者来说,他们的语言表达欲望较高,但缺少汉语交际的机会,因此对培养交际能力有很强烈的愿望。这也成为了他们参与中高级视听说汉语课最大的学习动机。 已经掌握一定量的知识点,更需要能够灵活地运用语言知识的学习模式。利用翻转课堂可以节省老师在教室里讲课时间,从而增加学生课外和课中的运用知识时间,无论在线上还是线下都有更多的时间进行个性化指导,提高教学效率和学习效率。在互联网环境下,有效地运用多媒体技术的视听说课程与翻转课堂的有机结合能够解决现有教学不足的难题,使中高级学生主观能动地提高语言表达能力,有助于提升以培养交际能力为目标的视听说课的效率。网路学习及交流平台的支持是翻转课堂实施的前提条件,因此,本文以翻转课堂相关理论研究为基础,把翻转课堂引入到视听说课堂中,主要进行中高级视听说课网络平台设计的研究,目的在于抛砖引玉,将信息化环境下的新教学设计实践引向更有深度的研究。;현대사회에서 정보화 기술은 생활 속 필수 요소로 자리잡았고, 교사와 학생, 교수방법 등 교육 분야에서도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다. 온라인 기술이 도입된 21세기의 외국어 교육은 교실 안에서뿐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화, 개별맞춤화 학습이 가능하다. 플립러닝(Flipped Classroom)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교육과 새로운 온라인 교육의 강점을 결합한 혼합식 학습 모형 중 하나로, 2007년 미국에서 시작되어 인터넷의 전파와 함께 국내외 교육계에서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거꾸로 교실’이라고 의역되며 전통적인 교실 속 활동은 교실 밖에서, 반대로 교실 밖의 과제 수행은 교실 속에서 이루어진다. 발전 초기의 핵심은 기계공학, 물리학 등 지식 및 논리성이 강한 학과 수업에서 교실 수업 전 영상 기재를 통해 지식의 전수를 완성하고 교실 안에서는 실제 실험, 심도 있는 토론 등 협동적인 실천 활동을 통해 지식의 내재화를 이루며 그 교육 효과를 강조하였다. 전통적인 교실 수업을 뒤집어 ‘교수 과정 역전’, ‘교사와 학생 역할 역전’, ‘교실 활동 재배치’라는 변화를 통해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을 실현시키는 플립러닝은 상대적으로 도입 기간이 짧은 어학 교육, 특히 중국어 교육에서의 응용 및 실천 연구가 아직 미미한 편이다. 이처럼 플립러닝이 실질적인 활용 단계를 중시한다는 면에서 영상 기재의 실제적인 시청각자료를 활용하여 시각과 청각으로 언어 지식을 습득하고 궁극적으로는 실제 상황 속에서의 말하기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영상중국어교실의 학습 목표와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수업시간 교수자의 언어지식 전달 시간을 절약하고, 학습자들의 언어지식 실제 활용 시간이 확보되며,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교실 안에서나 밖에서 더 많은 시간 맞춤식 개별지도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목표어 환경이 아닌 국내 중고급 대학생 학습자들의 높은 의사소통 능력 향상 요구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료와 학습자,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간의 소통 수단인 온라인 플랫폼의 활용은 플립러닝 교수 모형의 선결 조건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의사소통 향상을 목표로 하는 국내 중고급 대학생 학습자들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플립러닝 교수모형 관련 이론 연구를 기초로 플립러닝을 중국어 교육에 도입, 그 중에서도 시청각자료를 집중 활용하는 영상중국어교실의 온라인 플랫폼 설계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청각중국어교실(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중국어 교육)과 플립러닝 관련 이론 및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여 전자와 후자가 상호 결합시 기대되는 교육 시너지 효과를 살펴보았다. 플립러닝은 전통 교실 수업을 뒤집어 교수과정, 교사와 학생의 역할, 교실 활동 구성의 변화를 통해 자기주도적, 협동식, 개별맞춤식이라는 학습 특징을 가지며, 이는 구성주의 학습 이론에서 주장하는 학습자중심의 교실 환경을 조성한다. 현재까지 어학 수업에 도입된 플립러닝 교수모형 검토를 통해 플립러닝 영상중국어교실만의 기본적인 교수 모형을 수립하였다. 둘째, 플립러닝을 활용한 중고급 영상중국어수업의 실제 온라인 플랫폼 설계에 필요한 요소들을 선정하기 위하여 중고급 대학생 학습자를 대상으로 선호하는 온라인 플랫폼과 학습영상화제, 기대 학습 효과 등 수요자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학습자 요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3개의 화제, 총 9단원 영상 컨텐츠의 실제 활용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 구성 체계를 구상하였다. 중고급 대학생 학습자들의 영상 컨텐츠 선택에 대한 실제 의견들을 충분히 반영하여, 기존 시청각 중국어 교재의 단일한 틀에서 벗어나 다채롭고 신선한 장르와 소재로 학습 동기를 고취시킨다는 것이 본 설계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제1과를 예시 단원으로 하여 수업 전, 교실 수업, 수업 후 세 단계의 구체적인 실제 지도방안을 작성하여 제시하였다. 교수과정의 역전, 수업활동의 새로운 배치,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변화 이 세가지를 주요 특징으로 하는 플립러닝의 도입은 협동식, 개별맞춤화, 자기주도적 학습을 이끌어 구성주의 학습 이론에서 핵심 목표로 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실을 이룬다. 이와 같이 효과적으로 온라인 자료를 활용하는 영상중국어교실과 플립러닝의 유기적인 결합은 전통적인 교실수업의 한계를 개선시키고, 중고급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말하기 능력을 배양하도록 도와줌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핵심 목표로 하는 중고급 영상중국어교실 수업 효과를 증진시킨다. 본 연구는 플립러닝과 영상중국어 교육의 효과적인 응용을 모색하고, 그에 맞는 온라인 플랫폼 설계의 실천을 통해 활용 가치가 있는 참고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를 통해 온라인 기술을 도입한 효과적인 중국어 교육 연구 및 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향후 플립 러닝을 활용한 중국어 교육 실천 및 효과에 관련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