以电视连续剧《中国式关系》为素材 中高级实用商务汉语教材设计

Abstract

급속한 경제 발전에 따라, 한중 양국간의 교류가 증진되어 왔으며, 그에 따른 중국어 학습의 수요도 증가하였다. 개인의 입장에서는 자기계발의 목적에 따라 중국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출장, 주재원 파견 등의 원인으로 중국어 학습의 수요가 증가하였다. 그 중에서도, 중국과의 업무 교류를 위해 비즈니스 중국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시중에 출판된 교재를 분석한 결과, 비즈니스 중국어 교재는 많지만 대부분의 교재가 일반회화 교재와 같이 내용이 다소 딱딱하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영상매체를 활용한 교재설계를 고려하게 되었다. 최근 영상매체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법이 각광받고 있으며, 많은 논문에서도 그 교수법의 효과가 입증되었다. 그 중 대표적 영상매체 중 하나인 드라마는 생동감 있는 언어와 문화를 간접 체험할 수 있으며 재미있게 시청할 수 있다는 점에서 훌륭한 외국어 학습 교재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이 흥미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시청하며 학습할 경우 큰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드라마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중국어 교재를 설계하게 되었다. 비즈니스 배경을 가진 적합한 드라마를 찾던 중, 2016년 중국에서 방영된 ‘중국식 관계’라는 드라마를 발견하게 되었다. 특별히 이 드라마를 선정한 이유는 드라마의 소재가 일반적인 비즈니스의 내용 뿐만 아니라 중국만의 특별한 문화인 ‘꽌시’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드라마의 주인공은 중국식 ‘꽌시’를 통해 비즈니스에서 겪을 수 있는 온갖 어려운 일들을 해결하며, 이러한 과정은 학습자들에게 흥미와 감동을 안겨 준다. 이 밖에도 드라마를 통해 배우는 중국어와 비즈니스 문화는 처음 비즈니스 중국어를 학습하는 사람 또는 중국과 업무 상 교류 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중국 드라마 ‘중국식 관계’를 통해 상황 별로 배우는 비즈니스 교재를 설계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의 제 1장에서는 연구 제목과 주제 선정 이유를 밝혔고, 제 2장에서는 교재 설계 대상, 상관이론배경, 교재 분석 및 수요분석, 상관 교수법, 교재 선정 기준 그리고 본 연구의 기대효과를 나누어 순서대로 제시하였다. 이론배경은 교재설계에 기초가 되는 교수법들을 살펴보았고, 구체적으로 특수목적 중국어, 과업중심교수법, 상황강화 교수법, 案例教学法를 정리하였다. 또한, 이러한 내용을 중심으로 교재를 설계하였으며, 이를 반영하여 연습문제를 듣기, 읽기, 말하기, 빈칸 채우기, 역할 나누어 말하기 총 다섯 가지로 구성하였다. 각 교수법의 장점을 활용한 종합 연습문제를 제시하였다. 제 3장에서는 1장과 2장의 분석을 기초로 실제 교재를 설계하였다. 본 교재의 특징은 HSK5급 이상의 수준을 가진 중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드라마를 활용한 비즈니스 중국어 교재로 정리 할 수 있으며, 총 10개의 본문으로 구성 되어있다. 각 단원의 주제 및 본문구성 항목은 商务汉语考试大纲의 交际功能项目를 참고하여 드라마의 장면과 상황을 활용하여 구성하였다. 각 단원 마다 드라마의 상황을 활용하여 단어, 본문, 핵심표현, 연습문제, 문화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다. 제 4장에서는 전체 단원 지도 계획 및 수업 지도 계획을 설계하고 2개 단원에 대한 실제 지도안을 작성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드라마를 활용한 비즈니스 중국어 교재 개발에 대한 연구이다. 현재 시중의 비즈니스 관련 교재 중 드라마를 활용한 비즈니스 교재는 아직 개발 되지 않은 상황이다. 비즈니스 중국어를 학습할 지라도 영상매체를 활용하여 충분히 즐겁게 학습 할 수 있고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수요도 점점 더 증가 할 것이다. 따라서, 대표적인 영상매체 중 하나인 드라마를 활용한 비즈니스 중국어 교재 개발은 충분한 가치가 있으며, 학습자들의 관심 또한 높을 것이라 생각한다. 부족하지만 다소 딱딱하고 어려운 비즈니스 중국어를 학습하는 학습자들에게 조금이나마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교재를 선사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앞으로도 비즈니스 중국어 교재 개발에 다양한 영상매체,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연구가 계속되기를 바란다. ;随着经济的迅速发展,由此带来的中韩间各领域的交流增加,吸引了很多韩国人学习汉语。从个人的立场来说, 为了自我发展而学习汉语的人越来越多;从企业的立场来说,为了出差,派驻人员等原因学习汉语的人越来越多。从整体上来看,学习汉语的热潮日益高涨.其中,为了能够与中国进行业务交流而学习商务汉语的人日益增加。通过市场上销售的教材分析,结果发现虽然商务汉语教材很多,但大部分是由普通会话练习组成的教材,比较无聊不能吸引读者,因此作者根据学习动机,考虑到为了提高读者的兴趣而设计了有趣的商务汉语教材。 最近,利用影像媒体和多媒体的“教学法”得到了广泛的关注,而且有很多的论文证明这些教学方法的效果。因此决定利用观看的生动中国人生活和文化的电视剧作为代表性的影像媒体作为教材。在寻找合适的电视剧的过程中,选定了在2016年在中国播出的电视剧“中国式关系”之所以选择该电视剧,是因为该电视剧并不是以一般的商务活动为素材,而是以中国特有的商务文化“关系”为中心的中国式商业情况为素材。这是一种可以学习中国式商业环境与文化的好电视剧。这部电视剧的主人公通过中国式“关系”来解决各种商业上的困难,从而能够充分引起学者的兴趣和关注。另外,我认为,对于第一次学习商务汉语的人和直接与中国进行商务交流的职员们有很大的帮助。因此,决定通过电视剧“中国式关系”来作为学习不同环境下进行汉语交流的商务汉语教材。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