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62 Download: 0

외국인 대학원생을 위한 학위논문쓰기 교재 개발

Title
외국인 대학원생을 위한 학위논문쓰기 교재 개발
Authors
김현지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규
Abstract
대학원 석사 과정은 학문 내용과 깊이에 있어서 학부 때와는 다르게 좀 더 높은 수준이 요구된다. 매 학기 말에 시험을 보기도 하지만 소논문 형식의 보고서 제출을 가장 많이 하며 졸업을 하고 석사 학위를 받기 위해서는 학위 논문 작성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그만큼 석사 과정에서 학습자들에게 ‘쓰기’를 많이 요구한다고 할 수 있다(정다운, 2014:391). 김현진(2011)에서는 외국인 대학원생 대상으로 학위 논문 쓰기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 응답자들의 절반 이상이 학위 논문을 작성하는 것을 어려워한다고 대답했다. 대부분 대학에서 학위 논문 작성 관련 안내를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지만 기본적인 논문의 형식에 대한 내용뿐인 경우가 많아서 실질적으로 논문을 작성해야 하는 학생들에게는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정다운(2014)에서는 외국인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학술적 글쓰기에 대한 요구 분석을 실시했는데 논문 쓰기를 보고서 쓰기보다 ‘매우 어렵다’로 대답한 학생들이 많았고 한국어 실력 향상과 학술적 글쓰기를 위한 수업 개설 요구도가 80%로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었다. 학위 논문 작성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지만 대학원 내에서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수업 개설은 소수의 대학에서 비정기적으로 될 뿐이고 대학원생을 위한 교재도 많이 출판되지 않았다. 학부에서 졸업 논문은 선택 사항인 경우가 많고 이는 석사생의 학위 논문과는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막상 대학원에 진학하고 학위 논문을 처음 작성을 할 때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또한 학위 논문의 양식은 전공마다 다르기 때문에 그 전공에서 쓰이는 학위 논문방식을 배울 필요성이 있다. 그렇기에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한국어 교육전공의 학위 논문을 장르 분석한 연구와 학위논문 쓰기 교육을 진행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을 전공할 예정이거나 전공하는 유학생들의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쓰기 교재를 개발하려 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