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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 개발

Title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 개발
Authors
권주희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선희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여성결혼이민자의 성공적인 경제활동과 안정적으로 한국사회 내 구성원으로서 자리매김을 도모하기 위해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1990년대 중반부터 시작하여 2000년대 이후 급격히 한국사회 내에 국제결혼이 늘어나면서 전체 혼인의 10%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꾸준히 증가하던 여성결혼이민자의 수는 2014년 4월 이후 법무부의 국제결혼 건전화를 위한 결혼이민 사증 발급 심사 강화 및 국제결혼 안내 프로그램 이수 의무화 조치 등으로 인해 잠시 증가율은 줄었지만, 이듬해부터 다시 증가율을 보이며 지속해서 여성결혼이민자가 유입되고 있다. 출입국·외국인정책 본부 통계자료 중 「결혼이민자 현황」을 살펴보면 2016년 기준 결혼이민자 수는 총 152,374명으로 성별로는 여성 128,518명, 남성 23,856명으로 여성이 전체의 84.3%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한국남성과 외국여성’의 결혼으로 많은 여성결혼이민자가 한국에서 영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들은 한국에 체류했다 다시 본국으로 돌아가는 여타의 유학생, 외국인 근로자와는 달리 한국에 뿌리를 내리고 사회 발전에 참여하는 중요한 일원이 된다. 이런 사회적 변화에 따라 여성결혼이민자들이 한국사회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정부 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고 있으며, 이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도 지속해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여성결혼이민자들이 처한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일반 목적 한국어 교육에 국한되어 가족과의 상호작용과 불편함 없이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현실의 여성결혼이민자들은 약간의 의사소통만 가능하여도 일상생활을 넘어서 경제활동에 참여하고자 한다. 여성결혼이민자의 취업 관련 연구인 고혜원(2010), 김승권 외(2010), 장서영 외(2010), 심인선(2014)을 살펴보면 이들의 취업욕구는 80%가 넘는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취업하고자 하는 이유로는 가족의 생계유지, 생활비 보충, 자녀의 양육비 충당 등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취업하기를 희망한다고 한다. 2009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를 살펴보면 실제 다문화 가정은 저소득층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으며, 월평균 가구소득이 200만 원 미만의 가정이 유배우자의 경우 58.6%, 이혼 89.4%, 사별 85%로 절반 이상의 여성결혼이민자들이 경제적 빈곤에 시달리고 있다. 아울러 배우자와의 평균 10살이라는 나이 격차를 고려하였을 때 결혼생활이 길어질수록 여성결혼이민자가 가정의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은 여성결혼이민자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하지만 생계를 유지해야 하는 긴박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여성결혼이민자가 취업을 주저하는 이유로 고혜원(2010), 김승권 외(2010), 김학실(2009), 장서영 외(2010), 심인선(2014)에서 언어 문제가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요인이라 조사되었으며 이 외 많은 연구에서도 자녀양육 다음으로 언어문제가 취업을 하는 데 있어 장애 요인이 된다고 조사되었다.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능력은 한국에 입국한 시간이 짧을수록 결혼비자 발급을 위해 학습한 TOPIK 1급 혹은 한국어 초급수준에 가깝다. 따라서 본국에서 학습한 한국어를 완벽히 이해하여 구사하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경제 활동을 시작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으며 초급부터 다시 학습하여 중·고급의 한국어 수업을 장기간 이수한 후 경제 활동을 시작하기에도 여성결혼이민자들이 처한 상황이 여의치 않다. Mancinell, Mazzanti, Piva와 Ponti(2010)는 교육수준에 따라서 고용가능성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분석하였는데, 이주노동자들은 고용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개인적인 평판, 이민자 네트워크, 높은 교육수준을 모두 활용하고 있지만, 세 가지 요인 중에서 높은 교육수준이 고용가능성을 높이는 데에 가장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주자의 인적자본을 분석함에 있어서 교육수준과 함께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밝혀진 것은 이주국가의 언어능력이다. 이주해 온 나라의 언어를 얼마나 잘 구사하는가에 의해서 고용가능성이 달라질 수 있다(양인숙 외, 2010:20에서 재인용)고 하였으며 박신규 외(2012), 양인숙 외(2010)에서도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능력 수준이 높을수록 취업률이 높다는 조사 결과를 내놓았다. 연구 결과와 같이 일상생활을 넘어서 경제활동을 하고자 하는 여성결혼이민자에게 한국어 능력은 매우 중요하여 이들의 요구에 알맞은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1장에서 밝혔듯이 여성결혼이민자 대상의 한국어 교육 연구나 교재는 일반 목적에 치중되어 가사노동을 전담하는 아내, 학부모라는 초점에 맞춰 한국사회에 적응해 나가는 인물로 한정되어 있다. 또한 현재 이러한 현실을 반영한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 또한 아직 출판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 되었다. 따라서 현재 많은 여성결혼이민자의 경제적 어려움과 서투른 한국어 실력으로 인한 한국생활의 이중고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성결혼이민자의 요구와 수준을 반영한 초·중급 수준의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가 개발될 필요가 있다. 여성결혼이민자는 낯선 타국에서 경제활동을 시작하고자 하므로 성공적인 경제활동을 위해서는 한국어 능력 다음으로 자신에게 알맞은 직업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이요행 외(2014)에서도 여성결혼이민자는 본인이 선택한 직업이 적성에 맞는지, 직업에서 요구하는 역량이 무엇인지, 그 역량을 본인이 수행할 능력이 있는지를 고려하지 않고 취업을 한 경우 단시간에 퇴사하여 취업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여성결혼이민자에게 적합한 직종을 개발한 김이선 외(2008), 장명선 외(2009), 조규호 외(2008)을 살펴보면 교육 서비스(원어민 강사, 다문화 강사, 학원 강사), 사회·복지 서비스(간병인, 산모 도우미, 가사 도우미, 아동 양육 도우미 등), 미용 서비스(피부관리사, 네일아트), 숙박 및 음식(호텔 종사자, 접객 종사자, 한식 조리사, 테마요리사, 제과제빵사), 판매서비스(매장 판매원, 인터넷 쇼핑몰), 양재 ·공예(의류수선, 규방·한지 공예), 제조업, 창업, 기타(전문 통·번역사, 관광(통역)가이드, 캐디)등을 여성결혼이민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적합 직종으로 선정하였다. 특히 앞선 세 연구에서 교육 서비스직, 사회복지 서비스직, 판매서비스직이 공통으로 중복되어 나타났는데 이는 여성결혼이민자에게 더욱 적합한 직종임을 확인할 수 있다. 2015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를 보아도 여성결혼이민자는 단순 노무종사자, 서비스 종사자, 장치·기계조작 및 조립 종사자 등의 순서로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어 서비스직은 현재 두 번째로 많은 여성결혼이민자가 종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서비스직은 여성결혼이민자에게 적합한 직종인 동시에 현실적으로 취업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전문적 지식이 필요로 하는 교육, 사회복지 서비스직에 비해 간단한 교육이면 경제활동을 단시간에 시작할 수 있는 ‘판매서비스직’으로 직종을 설정하여 판매서비스직에 취업을 원하는 여성결혼이민자 대상으로 한국어 능력 향상과 동시에 판매서비스직에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직무능력을 학습할 수 있는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본 포트폴리오의 전체적인 구성은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서 밝혔다. Ⅱ장은 여성결혼이민자 대상으로 이루어진 한국어 교육 연구를 살펴본 후 기존의 출판된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고자 한다. Ⅲ장에서는 본 연구의 대상인 여성결혼이민자 집단의 개념 및 특성과 이들의 교육이 이루어지는 기관을 중심으로 교수 학습 상황을 살펴본 후 교재에 적용할 여성결혼이민자의 요구를 분석 정리한다. Ⅳ장에서는 교재 개발에 기반이 되는 이론으로 직업 목적 한국어의 개념과 판매서비스직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 능력 그리고 과제 중심 교수법의 이론을 살펴보면서 Ⅴ장에서는 개발하고자 하는 교재의 구성에 대한 소개와 교육적 효과에 관해 설명한다. Ⅵ장에서 결론으로 마무리 지은 후 실제 한국어 교재와 교사용 지침서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포트폴리오는 여성결혼이민자의 유창한 한국어 습득을 통하여 성공적인 취업과 직장에서의 원활한 업무 처리 및 업무 중에 겪게 되는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더 나아가 다문화 가정의 생활만족도를 높이고 한국사회 경제 발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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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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