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65 Download: 0

김죽파 줄풍류와 강태홍 줄풍류의 비교연구

Title
김죽파 줄풍류와 강태홍 줄풍류의 비교연구
Other Titles
Comparative Study of Kim Jukpa Julpungnyu and Gang Taehong Julpungnyu
Authors
정하선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문재숙
Abstract
본 논문은 김죽파 전승 줄풍류와 강태홍 전승 줄풍류의 악곡 중 <잔령산과 소영산>·<가락제지와 가락도리>·<상현>·<잔도드리>·<하현>을 중심으로 악곡구성과 명칭, 악장과 장단의 수, 선율의 형태와 리듬 유형 등을 비교연구 함으로써, 두 풍류의 유사점을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악곡구성은 김죽파 줄풍류 15곡, 강태홍 줄풍류 8곡으로 별곡(別曲)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악곡 명칭은 김죽파 줄풍류의 <잔령산>, <가락제지>는 강태홍 줄풍류에서 <소영산>, <가락도리>로 사용하며 그 외 <상현>, <잔도드리>, <하현>의 명칭은 두 풍류 모두 동일하게 사용했다. 둘째, 악장의 수는 김죽파 줄풍류의 <잔령산> 5악장, 강태홍 줄풍류의 <소영산> 5악장으로 동일하게 나타났고 김죽파 줄풍류의 <가락제지>는 3악장, 강태홍 줄풍류의 <가락도리>는 3악장으로 동일하게 나타나며 <가락도리>에는 악장 외에‘돌가락’을 포함하는 특징이 있다. <상현>은 김죽파 줄풍류 3악장, 강태홍 줄풍류 5악장으로 악장의 구분이 다르며 <잔도드리>는 김죽파 줄풍류 7악장, 강태홍 줄풍류는 6악장과 돌가락 3악장으로 악장의 구분이 다르게 나타났다. <하현>은 김죽파 줄풍류 3악장, 강태홍 줄풍류는 악장의 구분없이 1악장으로 악장의 구분이 다르게 나타났다. 장단의 수는 김죽파 줄풍류의 <잔령산> 18장단, 강태홍 줄풍류의 <소영산> 18장단, 김죽파 줄풍류의 <가락제지> 15장단, 강태홍 줄풍류의 <가락도리> 15장단, <상현>은 김죽파 줄풍류 26장단, 강태홍 줄풍류 26장단으로 동일하게 나타났으며 <잔도드리>는 김죽파 줄풍류는 85장단, 강태홍 줄풍류는 86장단으로 김죽파 줄풍류의 장단수보다 강태홍 줄풍류의 장단 수가 1장단 더 나타났다. <하현>은 김죽파 줄풍류 26장단, 강태홍 줄풍류 26장단으로 동일하게 나타났다. 두 풍류의 악장의 수가 장의 구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장단의 수는 1장단의 차이로 비슷하게 구성되었다. 셋째, 선율의 형태는 김죽파 줄풍류의 <잔령산>과 강태홍 줄풍류의 <소영산>의 동일선율은 나타나지 않았고 꾸밈음은 김죽파 줄풍류보다 강태홍 줄풍류에서 10.55% 더 출현하였으며, 구성음과 리듬이 동일한 선율은 김죽파 줄풍류가 강태홍 줄풍류보다 1.11% 더 출현하였다. 김죽파 줄풍류의 <가락제지>와 강태홍 줄풍류의 <가락도리>의 동일선율은 나타나지 않았고 꾸밈음은 김죽파 줄풍류보다 강태홍 줄풍류에서 11.02% 더 출현하였으며, 구성음과 리듬이 동일한 선율은 김죽파 줄풍류가 강태홍 줄풍류보다 9.32% 더 출현하였다. <상현>의 동일선율은 나타나지 않았고 꾸밈음은 김죽파 줄풍류보다 강태홍 줄풍류에서 17.94% 더 출현하였으며, 구성음과 리듬이 동일한 선율은 김죽파 줄풍류가 강태홍 줄풍류보다 7.69% 더 출현하였다. <잔도드리>의 동일선율은 1.17%로 적게 나타났지만 비교 악곡 중 가장 많이 나타났다. 꾸밈음은 김죽파 줄풍류보다 강태홍 줄풍류에서 12.94% 더 출현하였고 구성음과 리듬이 동일한 선율은 김죽파 줄풍류가 강태홍 줄풍류보다 6.07%로 더 출현하였다. <하현>의 동일선율은 나타나지 않았고 꾸밈음은 김죽파 줄풍류보다 강태홍 줄풍류에서 19.23% 더 출현하였으며, 구성음과 리듬이 동일한 선율은 김죽파 줄풍류가 강태홍 줄풍류보다 10.25%로 더 출현하였다. 리듬유형은 김죽파 줄풍류의 <잔령산>에서 의 리듬유형을 사용하였고 강태홍 줄풍류의 <소영산>에서는 와 꾸밈음의 리듬유형을 사용하였다. 김죽파 줄풍류의 <가락제지>에서 의 리듬유형을 사용하였고 강태홍 줄풍류의 <가락도리>에서는 와 꾸밈음의 리듬유형을 사용하였다. <상현>에서 김죽파 줄풍류는 의 리듬유형을 사용하였고 강태홍 줄풍류는 와 꾸밈음의 리듬유형을 사용하였다. <잔도드리>에서 김죽파 줄풍류는 의 리듬유형을 사용하였고 강태홍 줄풍류는 와 꾸밈음의 리듬유형을 사용하였다. <하현>에서 김죽파 줄풍류는 의 리듬유형을 사용하였고 강태홍 줄풍류는 와 꾸밈음의 리듬유형을 사용하였다. ;The purpose of dissertation is to look at the similarities between two pungnyu by comparing the composition and title of music, the number of movements and beats, the form of melody, and the type of rhythm while focusing on among music of julpungnyu passed down from Kim Jukpa and Gang Taehong. The result of the study is as follows. First of all, Kim Jukpa Julpungnyu is composed of 15 pieces of music, and Gang Taehong Julpungnyu is composed of 8 pieces of music in the form of the special tune. The music titles for Kim Jukpa Julpungnyu are and , and music titles for Gang Taehong Julpungnyu are and . Titles such as , , and are used in both pungnyu. Secondly, both of Kim Jukpa Julpungnyu and of Gang Taehong Julpungnyu consisted of 5 movements. Also, both of Kim Jukpa Julpungnyu and of Gang Taehong Julpungnyu consisted of 3 movements. had a characteristic containing ‘dolgarak’ aside from movements. had different movement classifications as Kim Jukpa Julpungnyu was composed of 3 movements and Gang Taehong Julpungnyu was composed of 5. As for , Kim Jukpa Julpungnyu consisted of 7 movements, and Gang Taehong Julpungnyu consisted of 6 movements and 3 movements of dolgarak. showed different movement classifications; Kim Jukpa Julpungnyu consisted of 3 movements and Gang Taehong Julpungnyu had no classification for movement as it only consisted of one movement. The study about the number of beats were as follows; of Kim Jukpa Julpungnyu was composed of 18 beats, of Gang Taehong Julpungnyu was composed of 18 beats, of Kim Jukpa Julpungnyu was composed of 15 beats, and of Gang Taehong Julpungnyu was composed of 15 beats. As for , both Kim Jukpa Julpungnyu and Gang Taehong Julpungnyu consisted of 26 beats. As for , Gang Taehong Julpungnyu had one more beat than Kim Jukpa Julpungnyu as Kim Jukpa Julpungnyu had 85 beats and Gang Taehong Julpungnyu had 86 beats. For , both Kim Jukpa Julpungnyu and Gang Taehong Julpungnyu had 26 beats. The number of movements appeared to be different in both types of pungnyu depending on the classification, but the number of beat was similar as there was only one beat difference. Third, of Kim Jukpa Julpungnyu and of Gang Taehong Julpungnyu did not appear to have the same melody. There was 10.55% more appoggiatura in Gang Taehong Julpungnyu than Kim Jukpa Julpungnyu. Tone and melody with same rhythms appeared 11% more in Kim Jukpa Julpungnyu than Gang Taehong Julpungnyu. of Kim Jukpa Julpungnyu and of Gang Taehong Julpungnyu did not contain the same melody. There was 11.02% more appoggiatura in Gang Taehong Julpungnyu than Kim Jukpa Julpungnyu. Tones and melody with same rhythms appeared 9.32% more in Kim Jukpa Julpungnyu than Gang Taehong Julpungnyu. There was not any same melody in , and Gang Taehong Julpungnyu had 17.94% more of appoggiatura than Kim Jukpa Julpungnyu. Tone and melody with same rhythms appeared 7.69% more in Kim Jukpa Julpungnyu than Gang Taehong Julpungnyu. The percentage of the same melody in was quite low as it was only 1.17%, but it was considered the most among pieces of music that were compared. Appoggiatura appeared 12.94% more in Gang Taehong Julpungnyu than Kim Jukpa Julpungnyu. Tone and melody with same rhythms appeared 6.07% more in Kim Jukpa Julpungnyu than Gang Taehong Julpungnyu. There was no same melody in . Appoggiatura appeared 19.23% more in Gang Taehong Julpungnyu than Kim Jukpa Julpungnyu. Tone and melody with same rhythms appeared 10.25% more in Kim Jukpa Julpungnyu than Gang Taehong Julpungnyu. The following type of rhythm was used in of Kim Jukpa Julpungnyu; . of Gang Taehong Julpungnyu used and appoggiatura rhythm type. of Kim Jukpa Julpungnyu used the following type of rhythms; . Whereas, of Gang Taehong Julpungnyu used and appoggiatura rhythm type. In , of Kim Jukpa Julpungnyuu the following type of rhythms; and Gang Taehong Julpungnyu used and appoggiatura rhythm type. In , Kim Jukpa Julpungnyu used the following rhythm type; . Whereas, Gang Taehong Julpungnyu used and appoggiatura rhythm type. In , Kim Jukpa Julpungnyuu the following type of rhythms; . Gang Taehong Julpungnyu used and appoggiatura rhythm type.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