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40 Download: 0

중학생의 인권침해 피해경험이 차별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Title
중학생의 인권침해 피해경험이 차별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human rights violation on the experience of discrimina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human rights consciousness
Authors
이샛별
Issue Date
2017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노충래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인권침해피해경험(학대, 학교폭력, 차별피해경험)과 차별가해경험의 관계를 알아보고 학대, 학교폭력, 차별피해경험과 차별가해경험의 관계에서 인권의식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인권침해피해경험이 차별가해행동으로 이어지는 경로를 밝힘으로써 청소년의 차별가해행동을 감소시키고 인권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을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국가승인통계, 제40201호)의 2014년 데이터를 활용하여 2차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중학생 대상 3,311건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기술통계와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이 활용되었으며 통계분석 프로그램으로는 SPSS 21과 AMOS 18이 사용되었다. 독립변수로는 인권침해피해경험을 학대, 학교폭력, 차별피해경험으로 조작적 정의하여 활용하였으며 종속변수로는 차별가해경험이, 매개변수로는 인권의식이 활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대피해경험은 차별가해행동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학대피해경험이 많을수록 차별가해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대를 경험한 피해학생이 차별의 가해자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둘째, 학교폭력피해경험은 차별가해행동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학교폭력피해경험이 많을수록 차별가해행동을 할 가능성이 낮아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와 맥락을 달리하는 결과로, 학교폭력피해경험이 차별가해행동에 미치는 부(-)적인 영향의 원인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차별피해경험은 차별가해행동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차별피해경험이 많을수록 차별가해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차별을 경험한 피해학생이 차별의 가해자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나타낸다. 넷째, 학대피해경험과 학교폭력은 인권의식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대피해경험과 학교폭력을 더 많이 당할수록 인권의식이 부정적으로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인권을 존중받은 경험이 인권의식 형성에 영향을 준다는 선행연구와 맥락을 같이한다(Dunbar et al., 2004; 박봉규, 2007; 김자영, 2010; 천정웅, 2015). 다섯째, 차별피해경험은 인권의식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차별피해경험이 많을수록 인권의식이 긍정적으로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인권침해피해경험이 인권의식에 부(-)적 영향이 있다는 선행연구(김자영, 2010; 천정웅, 2015)와는 다른 결과이다. 차별피해경험이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인권의식을 높이는지에 대해서는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여섯째, 인권의식은 차별가해행동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인권의식이 높을수록 차별가해행동을 더 적게 한다는 것인데, 이러한 연구결과는 청소년 시기에 긍정적인 인권의식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일곱째, 인권의식은 인권침해피해경험(학대, 학교폭력, 차별)과 차별가해행동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대피해경험, 학교폭력피해경험, 차별피해경험이 차별가해행동으로 이르는 경로에 인권의식을 통한 간접효과가 존재한다. 즉, 인권침해피해경험은 차별가해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인권의식을 통한 간접적인 경로로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는 청소년들에게 만연하여 있는 차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차별가해행동에 이르는 다양한 경로를 고려한 다각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위와 같은 결과에 따른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인권침해피해경험이 차별가해행동으로 이어지는 경로를 밝히고 그 관계에 미치는 인권의식의 매개효과를 밝힘으로써 인권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 또한 청소년들이 겪는 차별이 심각한 실정에서 청소년들의 차별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차별가해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인권침해피해경험이 차별가해행동에 이르는 경로와 그 경로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차별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의 다각화 필요성을 제시하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 of human rights violation that occurs to adolescents on their experience of discrimination and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human rights consciousness. The data used in this study were sampled from the 2014 children and youth human rights survey of Korea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and 3,311 students in middle school were selected for the final data analysis by Structural Equation Model(SEM) analysis using SPSS21 and AMOS18.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eacher's abuse had a direct effect on experience of discrimination. Second, School bullying turned out to have a negative effect on discrimination. Third, the experience of being discriminated had a direct effect on the experience of discrimination. Fourth, abuse and school bullying had a negative effect on the human rights consciousness. Fifth, the experience of being discriminated was found to have an effect on human rights consciousness. Sixth, human rights awareness had a negative effect on the experience of discrimination. Seventh, the mediating effect of human rights consciousness was found in the influences of human rights violation on the experience of discrimination. Teacher's abuse, school bullying and the experience of being discriminated had an influence on the experience of discrimination through human rights consciousness. Based on these research results, the following discussions and implications are derived. The intervention to prevent adolescents from being discriminated should be prepared. Since there are various paths to the experience of discrimination, educational contents for cultivating human rights consciousness need to be diversified. Follow-up study on regarding the factors affecting the experience of discrimination need to be conducted to make properly intervention to human rights violation. This study found out the relationships among teacher's abuse, school bullying and the experience of being discriminated, human rights consciousness and discrimination. By doing so, it also verifies the factors that influence on the experience of discrimination. Considering that there are few studies regarding the cause of discrimination among adolescents, this study especially has the implication of contributing to preparing the basic material for developing human rights education.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