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7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소현-
dc.contributor.author최지선-
dc.creator최지선-
dc.date.accessioned2017-08-27T11:08:05Z-
dc.date.available2017-08-27T11:08:05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otherOAK-00000013825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38253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36141-
dc.description.abstract의사소통은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고 교환하는 과정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본이 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전형적인 발달을 하는 영유아의 경우 가족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상징적 의사소통 체계인 언어를 습득하지만 중도․중복장애 유아의 경우 장애의 특성으로 인해 대부분 구어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단순한 비상징적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하여 의사를 표현하거나 의도적인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는 초기 의사소통 단계에 머무르게 된다.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원활하지 못하게 하여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도 영향을 끼치게 된다. 중도․중복장애 유아의 적절한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유아의 모든 행동을 의사소통 행동으로 간주하고 의사소통 행동이나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해석하는 대화상대자의 반응적 행동이 중요하다. 또한 중도․중복장애 유아는 기술의 습득 및 일반화의 어려움을 가지므로 의사소통 중재는 유아가 속한 유치원과 가정의 연계를 통하여 일관되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치원과 가정이 연계된 반응적 의사소통 중재를 실행하여 중도․중복장애 유아와 어머니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에 위치한 특수학교 유치원과정에 재학 중인 3명의 중도․중복장애 유아와 그 어머니를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기초선, 중재, 유지의 단계로 진행되었다. 중재는 어머니교육과 중재실행의 2단계로 이루어졌으며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실시되었다. 어머니교육은 의사소통 발달과 반응적 의사소통 전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회-의사소통 영역 목표를 어머니와 함께 점검하며 유치원 교수방법을 공유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중재실행은 유치원에서의 중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어머니의 가정 중재와 놀이 영상에 대한 평가 및 피드백을 제공한 후 다음 가정 중재를 계획하여 유치원, 가정 일과에서 각각 중재를 실행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자료 수집은 등원 직후 어머니와 유아의 놀이를 보며 10초 간격의 부분간격기록법을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중재 종료 4주 후에 중재 효과에 대한 유지를 각 3회씩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 쌍의 중도․중복장애 유아와 어머니 모두 유치원-가정 연계의 반응적 의사소통 중재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발생률이 증가하였다. 둘째, 세 쌍의 중도․중복장애 유아와 어머니 모두 유치원-가정 연계의 반응적 의사소통 중재를 통해 증가된 사회적 상호작용 발생률이 중재 종료 이후에도 유지되었다. 위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았을 때, 유치원-가정 연계의 반응적 의사소통 중재는 중도․중복장애 유아와 어머니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 영향은 중재 이후에도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주로 부모가 실행했던 반응적 의사소통 중재를 부모와 교사가 함께 실행하는 유치원-가정 연계의 중재로 확장하여 효과를 증명하였으며, 등·하원 시간에 유치원 교실에서 실시하여 유치원 현장에서의 적용이 용이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유치원에서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함에 있어 교사와 부모의 바람직한 협력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responsive communication intervention in kindergarten-home cooperation on the social interaction between mothers and their young children with severe- multiple disabilities. Three children with severe-multiple disabilities and their mothers were selected as the subjects of the study. A multiple prob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was used in three conditions; baseline, intervention and maintenance. The intervention condition consisted of two sessions, the mother education session and the intervention implementation session. In the mother education session, the teacher provided information about responsive communication strategies to mothers, and then the teacher and mothers determined the goals of their children's social-communication. In the intervention implementation session, at first, teacher and mothers discussed about communication intervention by teacher in the kindergarten. Next, mothers evaluated their intervention implementation, and then the teacher provided feedback on the intervention. Lastly, teacher and mothers planned the next intervention, and implemented the intervention in daily routine. Observations of the social interaction were conducted for every 10 seconds through partial-interval recording. The maintenance of effects had been assessed four weeks after the intervention had ended.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shown as followed. First, the responsive communication intervention in kindergarten-home cooperation increased the social interaction between children with severe-multiple disabilities and their mothers. Second, increased social interaction had been maintained even the intervention had ended. Implications for educational practices and future research were discuss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5 C. 용어의 정의 5 1. 반응적 의사소통 5 2. 중도중복장애 유아 6 3. 사회적 상호작용 6 Ⅱ. 이론적 배경 7 A. 중도중복장애 유아와 의사소통 7 1. 사회적 상호작용으로서의 의사소통 7 2. 초기 의사소통의 발달 9 3. 중도중복장애 유아의 사회-의사소통 특성 12 B. 중도중복장애 유아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의사소통 중재 15 1. 중도중복장애 유아를 위한 의사소통 중재의 기본원칙 15 2. 유치원-가정 연계의 중요성 17 3. 부모와의 협력을 통한 의사소통 중재 선행연구 20 4.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반응적 의사소통 중재 22 Ⅲ. 연구방법 27 A. 연구 참여자 27 1. 선정 기준 27 2. 참여자 기본정보 및 특성 28 B. 실험기간 및 환경 30 1. 실험기간 30 2. 실험환경 31 C. 실험설계 및 조건 32 1. 실험설계 32 2. 실험조건 및 절차 33 D. 관찰 및 측정 43 1. 측정 행동의 조작적 정의 43 2. 자료의 수집 및 측정 44 E. 관찰자간 신뢰도 45 F. 중재충실도 46 G. 사회적 타당도 48 Ⅵ. 연구결과 51 A.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1 B. 사회적 상호작용 변화의 유지 57 Ⅴ. 논의 및 제언 59 A. 논의 59 B. 연구의 제한점 65 C. 제언 67 참고문헌 69 부록 83 ABSTRACT 9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1956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300-
dc.title유치원-가정 연계의 반응적 의사소통 중재가 중도·중복장애 유아와 어머니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the Responsive Communication Intervention in Kindergarten-Home Cooperation on the Social Interaction between Mothers and their Young Children with Severe-Multiple Disabilities-
dc.format.pagevi, 97 p.-
dc.contributor.examiner박은혜-
dc.contributor.examiner이숙향-
dc.contributor.examiner이소현-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dc.date.awarded2017.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