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32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경숙-
dc.contributor.author박부영-
dc.creator박부영-
dc.date.accessioned2017-08-27T11:08:52Z-
dc.date.available2017-08-27T11:08:52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otherOAK-00000013862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38627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36095-
dc.description.abstract물환경은 지구상에 인류가 등장했던 첫 순간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매우 중요한 환경이자 자원이라 할 수 있다. 물은 생존을 위해 필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필수불가결한 존재이다. 인류 문명의 흥망성쇠는 물과 함께 이루어졌고, 물을 통해 그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거나 느리게 진행되었다. 물은 그만큼 인류발전에 중요한 요인이다. 산업이 발달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인구는 폭발적으로 증가하였고 그에 따른 물환경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의 여러 지역에서는 물 환경 문제로 고통받고 있다. 물환경 문제는 세계공통의 문제임과 동시에 그만큼 해결하기 쉽지 않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에 정부는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기초적이고 근본적인 방법을 교육이라 생각했고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고자 노력하였다. 하지만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 환경 교과를 선택하여 교육하는 학교는 극소수이며, 중학교 자유학기제가 도입되었지만 이에 대한 환경교육의 방법론적 담론 역시 미약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기준과 교육내용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고,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환경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중학교 교과서를 중학교 환경교육과정과 국가 수준 환경교육을 기준으로 환경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중학교 2009개정 교과서 속에서 환경 관련 내용 요소들은 중학교 환경교육과정 및 국가수준 환경교육 기준과 연계하여 여러 교과와 다학문적 분산 접근성 연계를 이루고 있었다. 그러나 다양한 요소가 고르게 반영된 것이 아니라, 교과별 목표에 따라 특정 환경 내용 요소에 집중되고 반복되는 경향이 있었다. 특히 본 연구 관심 주제인 ‘물’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였는데, 양적으로도 부족할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물 절약과 물 오염이란 주제에 국한되어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물환경 교육내용의 다양화를 위해 환경사건 중심의 환경사 내용을 환경교육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지금까지 환경사 교육은 역사 교육에서만 제한적으로 적응되었고, 환경 교육에서는 더 심화하고 외연을 넓히기 위해서 시도된 적은 없었다. 또한, 본 연구는 최근 도입된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연관되어 실효성 있고, 현장감 있는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물환경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환경사, 환경재난, 환경 관련 과학-기술-사회(STS) 내용을 분석 검토한 후 이를 적용한 물환경 주제 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할 수 있었다. 그리고 전문가 평가를 적용한 결과, 유용성과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은 역사와 환경, 사회와 환경, 도덕과 환경, 과학과 환경 등 다양한 교과와 통합을 이루며 학생 체험활동이 다수 포함되어 있기에 충분히 자유학기제에 적용할 만하였다. 독립된 환경 필수과목이 없는 현실에서 자유학기제를 활용하여 기존 교과들과 연계한 융합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함으로써, 환경이라는 내용 요소가 어떤 형태로든 진정성 있게 학습될 수 있는 학교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취지에서 개발한 물환경 주제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중학생이 환경과 관련된 과학, 사회, 기술, 환경사에 관한 내용을 습득하여 환경윤리의식을 함양하고 미래 후속 세대가 지속가능한 미래 삶을 살 수 있도록 구안되었다. 물환경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니기에 범교과적 관심을 받는 주제라 할 수 있다. 그런데도, 여러 요인으로 물환경 교육프로그램은 학교 현장에서 소외당하고 있으며,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도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물환경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의 다양화와 심도 있는 다양한 접근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학생들의 참여활동과 흥미를 잘 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물환경 교육프로그램을 지속해서 개선하여, 학교 현장에서 살아 있는 다양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This study aims to develop an educational program on the environment of water by incorporating history of the environment and STS (Science-Technology-Society) teaching method for middle schools during their free semesters. Environmental subjects have a low popularity in middle schools, thus we propose a framework that provides new opportunities and directions for free semesters from 2016. In order to advance environmental education in schools, a program that can be practically applied in free semesters of middle school is critical. Therefore, we design a specific program that is applicable during the free semesters. To develop a program on water environment based on STS, we analyzed all the subjects related to environmental education from the ‘2009 Revised Middle School Environmental Education Curriculum,’ and the ‘National Environmental Education.’ The program was then assessed and reviewed by experts for their validity, efficiency, and applicability. The comparison between the 2007 and 2009 revised curriculum shows that the number of subjects related to 'environment' and 'environmental conservation' have decreased. Also, the standard of the subjects diminished as the grades became higher. In general, environmental education contents were covered in several curriculums, but the contents and material in each curriculum were similar. The same topic was repeated throughout different grades. In particular, it was difficult to find topics on environment conservation related to the importance of air, water, and soil. In addition, ethical and social reevaluation of environmental values are necessary. Although water environment is addressed by Korean language, science, ethics, and social studies, the contents of education are generalized without much emphasis. Based on experts, this developed program has an integrated curriculum that associates the importance of water with the history of mankind, providing an opportunity to understand the necessity of water from a individual, social, and national level. In addition, the evaluation on the importance of water and its roles are qualified to be internalized into lessons. This can also make severity of water pollution more interesting. This study proposes to solve the various environmental problems through fostering creativity, making goals and methods, and internalizing environmental ethics through a new paradigm called the 'free semester system.-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4 C. 용어의 정의 5 D. 연구의 제한점 8 Ⅱ. 이론적 배경 9 A. 물환경 중심 환경교육 9 B. 환경사 학습 15 C. 주제중심 STS 환경교육 21 Ⅲ. 연구방법 및 절차 32 A. 연구절차 32 B. 연구대상 34 C. 자료 수집 및 분석 35 D. 프로그램 개발 절차 43 E. 프로그램 평가 방법 44 Ⅳ. 연구결과 및 논의 46 A. 중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환경주제 교육 내용 분석 46 B. 물환경 주제중심 프로그램 개발 61 C. 전문가 분석 및 평가 69 Ⅴ. 결론 및 제언 77 참고문헌 80 부록 1. 국가수준 환경교육 기준 내용체계 87 부록 2. 교수·학습 지도(안) 89 부록 3. 전문가 프로그램 평가 의견 99 부록 4. 전문가 이력 101 부록 5. 전문가 설문지 1 102 부록 6. 전문가 설문지 2 104 ABSTRACT 10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2221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300-
dc.title중학교 자유학기제 물환경 주제중심프로그램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Development of a Program focusing on Water Environment for Middle School Free Learning Semester-
dc.format.pagevii, 10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환경교육전공-
dc.date.awarded2017.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환경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