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53 Download: 0

초등학교 다문화 학생의 문식성 신장을 위한 교재 개발

Title
초등학교 다문화 학생의 문식성 신장을 위한 교재 개발
Authors
이미진
Issue Date
2017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규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다문화 학생의 '문식성'은 단순히 언어의 문제가 아니라 이들의 학교생활과 사회생활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임을 주목하고 초등학교 다문화 학생의 '문식성' 신장을 위한 교재 개발에 목적을 둔다. 그리고 교재 개발의 자료로 국어 교과와 연계하여 '2009 개정 초등 국어과 교과서'에 수록된 전래 동화를 활용한다. 따라서 본 개발 교재의 필요성은 '문식성'과 '전래 동화의 교육적 가치'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먼저, 오늘날의 '문식성'은 단순히 '글을 읽고 쓰는 능력'에서 그 의미가 더 폭넓게 확장되어 사회·문화적인 의미까지를 포함하고 있다. 즉, 21세기의 문식성은 단순히 문자를 읽고 쓰는 능력이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텍스트를 읽고 해석하고, 더 나아가 그 해석한 내용을 자신의 관점에서 비판하여 이를 표현하는 능력까지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다문화 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식성에서도 21세기 문식성의 개념에 발맞춰 단순히 읽고 쓰는 능력을 뛰어넘어 이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고 스스로 건강한 정체성을 가질 수 있도록 사회·문화적인 내용도 함께 포함해야 한다. 더불어, 이들을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도 기본적 문식성을 넘어서 문화적 문식성 또한 함께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전래 동화'는 어린이를 위하여 동심(童心)을 바탕으로 지어진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이다. 이는 그 사회 구성원들이 가진 문화와 정서를 담고 있어서 학습 자료로서 다양한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한국어 교육에서 전래 동화가 주는 교육적 가치에 주목한 연구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한국어 교육 자료로서의 중요성과 필요성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 기존의 선행 연구에서 논한 전래 동화의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면, 전래 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은 이야기에 나오는 다양한 언어 표현으로 보다 재밌게 학생들의 언어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또한, 전래 동화에는 우리 조상들이 겪어온 체험, 사상, 지혜 등이 담겨 있어서 다문화 학생들의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그러므로 전래 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은 다문화 학생들에게 민족의 가치관을 이해시킬 수 있으며, 동시에 이들의 상상력과 감성을 자극하는 데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흥미로운 교수 자료가 될 것이다. 이에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초등학교 다문화 학생의 문식성 신장을 위하여 2009 개정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에 수록된 '전래 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쓰기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전래 동화는 이들의 문식성 신장에도 좋은 자료가 될 것이며, 기본적인 한국어 실력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여 이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을 주리라 기대한다.
Description
☞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